게임은 어디가고 섹시함만… ‘섹시 여신’ 없으면 광고 못 하나?

참 미인들이 많은 세상이다. 텔레비전을 봐도 영화를 봐도, 이제는 스포츠를 봐도 미인을 넘어 ‘여신’들이 넘쳐 흐르는 세상이다. 연예 기사는 물론 스포츠 관련 기사를 봐도 선수 소식만큼이나 치어리더들의 복장과 몸동작 사진에 열광하는 시대다.

이러한 기류가 생긴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남자는 여자를 좋아한다. 특히 미녀는 더더욱 좋아한다. 약간의 예외는 있을지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 명제는 부정할 수 없다. 역사적 진리 중 하나라고 단언해도 좋을 것이다.

최근 게임시장에도 여성 모델들이 유난히 부각되고 있다. 지스타와 같은 게임쇼에서 여성 모델들을 기용하는 경우는 과거에도 많았지만 최근에는 여성 모델들이 게임과 관련돼 좀 더 적극적으로 기용되고 있는 모습이다. 게임시장의 파이가 커지면서 인기 연예인을 게임 모델로 활용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걸그룹은 물론 레이싱걸이 적극적으로 게임의 홍보모델로 모습을 드러낸다. 요즘 새롭게 ‘여신’ 직업군으로 떠오르고 있는 스포츠 아나운서와 기상 캐스터도 게임 광고를 통해 자주 등장한다.

미인을 간접적으로나마 자주 만나볼 수 있다는 건 남성 입장에선 반가운 일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남성은 미녀를 좋아하며, 게이머들의 대부분은 남성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진리 아닌 진리가 배경에 깔려 있음에도 최근에는 이러한 게임 광고 행태를 지적하는 게이머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들이 지적하는 것은 하나다. 게임 광고에서 게임은 사라지고 모델만 남아있다는 것이다. 광고를 봐도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를 파악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이게 게임 홍보를 위한 광고인지 모델 홍보를 위한 광고인지 모르겠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게임 소식은 전혀 없이 모델의 화보만을 공개하는 게임 업체들도 많은 상황이다보니 게이머들의 이러한 지적이 괜한 소리는 아닌 듯 싶다.

또한 이러한 전략을 사용하는 게임들이 예외 없이 일정 수준 이상의 모델의 노출을 담보로 삼고 있다는 점도 지적된다. 물론 섹시코드는 광고에 ‘임팩트’를 남기기 위한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다. 제품 홍보를 위해 의도적으로 섹시코드를 심어 넣은 광고들도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제품을 부각시키는 수준에 그쳤지, 제품을 잊혀질 정도로 모델만을 부각시키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잘못된 광고의 예로 흔히들 말하는 것이 ‘모델만 기억에 남고 제품은 기억에 남지 않는 경우’이다. 최근 게임업계에서 흔히 만나볼 수 있는 광고전략에 그대로 부합하는 이야기다. 모델만을 내세우는 홍보 전략을 이용하는 업체들에게 한 게이머는 이러한 이야기를 남겼다. “게임을 홍보하고 싶다는 거야? 아니면 그 모델을 띄워주고 싶다는 거야?”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