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성과 게임성의 사이에서. 섬란 카구라

탐스럽고 복스러운 참한 아가씨들이 전투로 꽃을 피우는 액션 게임 섬란 카구라 시리즈. 횡스크롤 액션으로 등장한 3DS용 두 작품을 거쳐 이번엔 PS VITA용으로 후속작 '섬란 카구라 시노비 버서스'(이하 카구라SV)가 등장했다. 전작들의 흥행과 풍문으로 인해 카구라SV는 발매 전부터 기대를 한 몸에 받았는데 역시나 발매 후에도 그 기세가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 바로 옆 우리나라에서 카구라SV를 보는 시선은 극과 극이다. 발매 당일부터 게이머들이 줄을 섰고 뒤늦게 게임을 구하지 못 해 안달나 몇 주에 걸쳐서 물량을 기다리거나 참지 못 하고 DL판을 구매하는가하면 이 게임을 벗기는 게임, 성희롱 게임, 내용 없는 게임, 뭐하자는 게임으로 치부하는 모습도 보인다. 여기서 가깝고도 먼 두 나라의 게임 문화, 성문화 차이까지 살펴보면 이야기가 옆으로 새니 차치하고 중요한 건 (어떤 문화매체건 마찬가지겠지만)게임에 섹스어필과 벗은 여자가 들어있으면 누군가는 산다는 사실이다. 오죽하면 이 게임의 프로듀서인 타카기 켄이치로도 야한 패키지 일러스트에 낚여 저질 게임을 사봤다고 하소연했겠는가.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그리고 타카기 켄이치로 프로듀서는 앞서 소개한 하소연에 이어 이 게임을 "게임 업계에 대한 복수"라고 했다. 야한 거 잔뜩 넣고도 제대로 된 게임을 완성해서 본때를 보여주겠단 포부가 담긴 한 마디다. 그리고 이 사람의 포부는 진짜 저지르고 말았다. 판타지 닌자에 부합하는 화려한 연출과 물 흐르듯이 이어지는 스피드 액션, 때로는 박력 넘치면서 한 눈에 들어오는 모션들, 시리즈 처음으로 시도한 3D필드임에도 큰 불편함 없는 맵 디자인과 카메라 시점, 아가씨들 때려잡기 좋게 설정한 간편 커맨드들이 이 게임의 가치를 증명한다. 포인트 경쟁부터 팬티 쟁탈전까지 멀티 플레이도 충실하고 어드벤처, 비주얼 노블 모드의 조화나 방대한 콘텐츠 자료와 커스터마이즈 파츠 등 시스템 부분 역시 다른 액션 게임 부럽지 않다. 여자 벗기는 게임 소리 듣는 주제에 좋은 의미로 건방진 퀄리티를 자랑하는 것이다. 게임의 정체성에 발이 묶여 갈팡질팡하는 게임들은 카구라SV를 보고 배워야 한다.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단, 카구라SV의 액션은 이른바 무쌍류가 아니다. 본디 무쌍식 액션이란 전장에 널린 적병을 적장과 함께 쓸어 담아 전장의 흐름을 주도하는 것. 일각에선 반강제 외길 진행이라고 비판 받지만, 게임 내내 외길 진행이란 생각이 떠오르지 못 하도록, 외길이어도 상관없도록 게임 내내 시선을 사로잡는 액션 쾌감을 선사해야 하는 장르가 무쌍류이다. 그런데 카구라SV의 적병들은 인법 게이지를 모으는 제물의 역할이나 게이머의 액션을 방해하면 했지 무쌍식 재미를 주는 장치라 보기 힘들다. 그전에 적병을 물리치기 전까지 넘어가지 못 하는 필드나 등장하는 병사, 적장의 숫자부터 무쌍류가 성립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카구라SV의 핵심인 보스전도 상황은 마찬가지. 가드 붕괴나 튕기기, 치고 빠지기, 비전인법으로 마무리 등 일반 전투에 비해선 무쌍류 보스전과 겹치는 부분이 많긴 한데 이것 가지고 무쌍류라 보긴 힘들다. 아니, 좀 잡았다 싶으면 여지없이 무적판정기 써서 게이머를 튕겨내고 시노비 전신으로 HP를 전부 회복하는 보스를 매번 겪다보면 보스전에서도 무쌍이란 단어는 그다지 안 떠오른다. 저 천하의 여포조차 눈앞에서 초선이 치일 때나 HP를 회복하는데 이 아가씨들은 뭐 이리 힘이 넘쳐서 매번 HP를 회복한단 말인가(이래서 창피함을 무릅쓰고 시작부터 자기 옷찢어 공격력 올리는 게이머가 한 둘이 아니다). 가장 무쌍다운 점이라면 섬, 양, 음 세 가지 모드의 차별화에도 불구하고 캐릭터 성능이 정해져있어 게이머마다 조작 캐릭터가 고착화 된다는 과거 무쌍 시리즈에서 나타난 단점 정도다.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결국 전장이 3차원 필드로 바뀌고 그로 인해 액션 스타일이 조금 바뀌긴 했지만 본질은 여전히 횡스크롤 액션의 매커니즘을 따르고 있단 이야기다. 한 스테이지에서 정해진 필드에 진입하고 필드 내부의 적들을 전부 처리하여 GO! 사인이 나오면 다음 필드로 이동, 이 과정을 반복한 후 보스 필드에 진입하면 전투를 방해하는 적병들을 속에서 보스를 잡는 것. 여기서 무쌍식 재미를 바라고 카구라SV를 플레이한 게이머들은 액션 파트에서 실망할 것이다. 대신 횡스크롤 액션을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3차원 필드를 도입함에 따라 바뀐 공방의 전개, 액션 묘사가 마음에 들 것이다. 2D 횡스크롤 액션에서 아쉽거나 구현을 바랐던 점들을 확실히 반영했으니 말이다.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에로? 희롱!
등장 캐릭터들이 하나같이 가슴이 선덕선덕 다리가 미실미실 몸매가 출렁출렁 빵빵빵한(예외 1명) 덕분에 당당히 청소년이용불가 판정을 받은(일본은 아니지만) 카구라SV 건만 소문만 못 하단 평가들이 있다. 뜨거운 남아 가슴에 불을 지피지 못 한다는 건데 이건 당연한 얘기다. 카구라SV의 선정성은 찢고 벗기고 갈아입히고 주무르면서 완성해나가는 능동형 희롱이기 때문이다. 그저 보기만 해선 흔들거리며 비명 지르는 폴리곤에 불과하다(물론 캐릭터가 맘에 든다면 이걸로도 충분하다).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자. 서브컬처에 심취하다보면 듣는 "현아 얼굴은 몰라도 캐릭터 팬티는 구분할 녀석" 같은 비아냥이 카구라SV에게도 절반은 맞는 말이다. 조작 캐릭터의 공격력을 올리기 위해, 상대 캐릭터의 방어력을 내리기 위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캐릭터의 옷을 찢발찢발하는데 머릿속에 안 남을 리가 있나. 그러나 절반은 틀린 말이다. 카구라SV의 커스터마이즈는 복장, 액세서리만이 아니라 속옷까지 아우르기 때문에 커스터마이즈를 시작하고 그런 게이머들과 멀티플레이를 하다보면 속옷 암기가 무의미하다. 아니면 갱의실에 들어가 속옷 갈아입히고 터치 스크린으로 복장을 엉망진창으로 만들어 감상한다던가. 아예 트로피 중에 갱의실 트로피가 있어 플래티넘 트로피를 노리거나 달성한 게이머들은 치마 들추기, 흉부 접촉, 특정 신체 줌업, 바람 불기 등 성희롱 종합세트를 실천하기까지 한다. 또한 당연히 커스터마이즈한 각종 파츠는 전투에서 그대로 적용되고 어드벤처 파트에선 그 복장과 더불어 전투 후 파괴 상태까지 반영하므로 게이머의 성향이 잔뜩 담긴 복장이 게임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즉 카구라SV의 선정성은 시시각각 변하는 트렌드, 게임이 종용하는 게이머 주도하의 희롱과 노출 두 가지에 의해 다른 게임의 선정성과 차별화를 이뤘다. 커플들이 볼 일도 적고 어차피 벗길 거면서 커플 속옷을 선호하는 이유와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선정성의 방향이 이렇다보니 알아서 벗어주길 바랐던 게이머들에겐 매력적이지 않다. 이것은 게임 내 양란과 음란, 선닌과 악닌처럼 엄연히 주도적인 선정성과 표리일체를 이루는 취향의 문제로 카구라SV의 약점이자 차기작이 해결해야하는 난관이다. 부정할 일이 아니다. 더군다나 대한민국처럼 성문화가 터부시 당하는 나라에서 캐릭터들을 직접 희롱하는 행위에 생기는 거부감이 일본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을 터. 그래서 노골적인 섹스어필보단 알아서 불이 붙는 성향이 퍼져있는데 그 와중 직접 불을 붙여야 하는 게임이 등장했으니 호불호가 당연히 갈린다. 다만, 캐릭터의 희롱 자체를 문제 삼아 카구라SV를 평가하지는 말아줬으면 한다. 비현실캐릭터들의 인권은 현실의 여성들부터 안전하게 지키고 나서 생각할 일이다. 상식적인 우선순위부터 챙기자.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열정은 언제나 아름답다
각박한 세상살이가 만연하여 열정이 착취의 대명사처럼 퍼졌지만 자기주도하에 정당한 대가만 받는다면 열정으로 하는 일은 언제나 빛나고 사람들을 감동시킨다. 카구라SV도 마찬가지다. 선정성을 하나의 낚시 아이콘으로 사용한 기존의 업계에 분노하여 선정성을 내세우면서도 짜임새 제대로 갖춘 액션 게임을 완성해낸 타카기 켄이치로 프로듀서와 개발진 일동들이 과연 머리로만 일했을까? 그저 계산만으로 완성한 컨셉은 겉보기일 뿐이고 게이머들은 금방 알아차린다. 머릿속 계산을 상회하는 가슴속 열정 없이는 이런 결과물이 안 나온다. 그리고 이 열정을 느낀 게이머들이 카구라SV에 호응으로 보답하면서 유례없는 대성공을 이루었다. 열정이 열정으로 보답 받는 이 모습. 아름답다.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그리고 열정으로 보답 받은 열정은 다시 열정으로 되돌아오고 있다. 발매 후 불과 두 달도 채 안 지난 이 게임이 세 번의 패치로 밸런스 조절, 기능 추가, 버그 해소 등 꾸준한 관리를 받고 있으며 DLC로 본편에서 미처 구현하지 못 했던 조작 캐릭터와 액세서리를 추가하여 게임의 볼륨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DLC야 지속적인 수입을 위해 여타 게임들도 자주 동원한다해도 세 번의 패치와 그 내용은 개발사의 애착이 묻어나는 부분이다. 태초부터 상업성과 떨어질 수 없다지만 무료로 제공했던 언어팩을 삭제한 후 판매용으로 전환하는 등 도가 지나친 부분 유료화로 수익을 추구하는 개발사와 보다 순수한 게임을 바라는 게이머들의 관계가 악화되는 요즘 카구라SV의 현재진행형 미담이 그 실마리가 보이고 있다.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섬란카구라 스크린샷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