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진삼국무쌍7 시나리오 공략 - 오 공통

김원회

*1.02 패치, 보통 난이도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장. 양양 전투>

-등장 조건-
처음부터

-승리 조건-
1. 유표 격파

-패배 조건-
1. 손견 패주

-조작 무장-
손책, 손권, 한당, 손상향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스테이지를 시작하면 적장을 물리치고 길을 열어야 하는데 조작 무장이 손상향이면 맵 중앙, 한당이면 맵 우측인 것처럼 뚫어야 하는 위치가 조금씩 다르다. 그러나 어느 쪽이든 정해진 맵 좌측, 중앙, 우측의 길을 뚫고 나아가 양양성의 포위를 완성하는 것으로 귀결되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다. 우선 할당량을 채운 후 아군의 전투를 도와 포위를 완성하자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그럼 맵 우측의 문이 열리면서 유표의 추격부대가 진군을 시작하는데 이들을 물리치고 반대로 치고 올라가 양양성을 습격할 수 있다. 그럼 양양성 문이 열리면서 성 밖에 있던 아군들이 합류하니 유표를 구하러 오는 황충 등 여타 적장들을 모두 물리치면서 유표까지 처리하자.

-IF 조건-
★여공을 퇴각하기 전에 격파하면 합비 전투에 영향
★여공을 퇴각하기 전에 격파하면 양주 전투가 개방
★여공을 퇴각 하기 전에 격파하면 손견이 오군평정전에 등장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양양성을 습격하면 성 안에 있던 여공이 맵 11시 방향으로 후퇴하는데 그전에 여공을 물리치면 손견의 사망을 막을 수 있다. 다만 습격 후 곧바로 여공에게 향해야 여유가 있으며, 성을 포위하는데 시간을 너무 쓰면 유표의 습격부대가 진군을 시작하는 동시에 퇴각을 하여 물리적으로 못 따라잡을 수도 있으니 높은 무장 레벨 혹은 좋은 장비를 준비하여 마상 무쌍난무로 최대한 빨리 진행해야 편하다. 다른 이벤트 대사에 밀려서 여공의 후퇴 시작 메시지가 늦게 뜨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클리어 시 변경점-
오 스토리모드 2장 '오군평정전' 등장.
IF 조건 달성시 1장 외전 '양주 전투' 등장.

<1장 외전 양주 전투>

-등장 조건-
1장 '양양 전투'를 IF조건 달성하고 클리어

-승리 조건-
1. 변장 격파.

-패배 조건-
1. 동탁 혹은 유비의 패주

-조작 무장-
손견, 손책, 손권, 손상향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1장의 6년 전을 회상하는 드문 스테이지. 전작 진 삼국무쌍 6의 오 스토리모드 '양주 토벌' 스테이지와 같은 내용이기도 하다. 시작은 1장처럼 조작 무장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손권이라면 맵 좌측, 손상향이라면 맵 우측, 손책 혹은 손견이라면 맵 중앙의 적들을 정리해야 한다. 정리가 끝나면 번장의 제1진, 제2진이 같이 몰려들면서 손책과 손견이 중앙에서 적을 막는 사이에 손상향과 손권이 적을 기습하는 작전이 실시된다. 즉, 조작 무장이 손책이나 손견이라면 맵 중앙에 자리잡아 몰려오는 적장들을 상대하고 손상향이나 손권이라면 손상향이 적장을 정리했던 맵 우측의 통로를 따라 내려가 기습을 하자.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기습으로 사기가 떨어진 적들을 모두 정리하면 이번엔 우회 통로로 본진을 공격하러 온다. 장횡과 마등이 맵 3시 방향에 나타나 두 갈래로 맵 제일 우측의 통로로 올라가는데, 마등 일행은 한당과 황개가 막아주니 조작 무장을 장횡으로 보내자. 적들을 정리한 맵 중앙에서 내려와 맵 우측으로 가면 올라가는 사다리가 있으며 이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장횡의 뒤를 잡으면 OK. 장횡과 마등을 처리하면 이번엔 맵 9시 방향에서 마초와 마대가 본진을 향해 달려온다. 기마대의 속도가 빠르므로 직접 쫓아가기보단 본진으로 향해 동탁을 방어하면서 몰려오는 마초와 마대를 잡자. 그 와중에 맵 6시 방향에서 한수와 방덕도 나타나 본진으로 오는데, 이쪽은 맵 중앙에 남아있는 아군이 막아주므로 그 사이 마초와 마대를 처리하면 문제없다. 여기까지 처리해주고 나서야 동탁이 직접 행차하나 동탁이 맵 9시 방향을 지날 때 번장이 나타나 기습을 가한다. 동탁이 움직이기 시작할 때 호위 명령이 메시지로 나타나니 동탁과 함께 이동하다가 번장을 처리하고 스테이지를 끝내자.

-클리어 시 변경점-
오 스토리모드 2장 '오군평정전' 등장.

<2장 오군평정전>

-등장 조건-
1장 '양양 전투' 클리어

-승리 조건-
1. 유요 격파

-패배 조건-
1. 주유 패주

-조작 무장-
손책, 주유, 황개, 손견(IF 조건 달성시)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이번 스테이지도 조작 무장에 따라 전개 자체가 상당히 다르다. 우선 조작 무장이 손책이나 주유일 땐 시작 후 점령 목표인 거점들을 하나씩 처리하다가 유요의 명을 어기고 출동한 태사자와 싸워야 한다. 총대장도 아니면서 강화 상태로 등장하기 때문에 게임 초반일 경우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자.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태사자를 물리치면 맵 9시 방향의 문이 열리면서 본격적으로 진군을 시작한다. 만나는 적장들을 물리치며 남하 하다보면 맵 7시 방향에서 태사자가 재차 등장한다. 물론 이번에도 강화 상태니 반드시 조심하도록. 두 번째 태사자까지 격파하면 맵 11시 방향에서 손권과 한당이 아군으로 등장한다(그닥 도움은 안 준다). 길 따라 적장들을 처리하면서 맵 4시 방향의 유요를 물리치러 가자.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조작 무장이 황개나 손견일 경우 맵 2시 방향의 병량고를 탈취해야 한다. 그 후 맵 3시 방향으로 남하하여 황개, 손견이 중앙동진지 북문을 지나치면 통로가 폐쇄, 삼국지의 숨은 아이돌 동오의 덕왕 엄백호가 복병으로 나타난다. 동시에 맵 1시 방향에서 태사자가 병량고를 되찾기 위해 등장하니 빨리 복병을 처리하고 병량고로 돌아가자. 참고로 병량고 탈취와 태사자 등장이 너무 늦어지면 태사자가 손책 일행쪽에서 나타나 직접 격파하러 먼 길을 돌아가야 하니 신속하게 움직이자. 태사자를 격파하면 중앙동진지 남문이 열리면서 적 본진으로 향하는 지름길이 열린다. 이 길을 통해 본진의 유요까지 잡으면 스테이지 클리어다.

-클리어 후 변경점-
오 스토리모드 3장 '소패왕 참화' 등장.

<3장 소패왕 참화전>

-등장 조건-
2장 '오군평정전' 클리어

-승리 조건-
1. 손책이 탈출지점 도달

-패배 조건-
1. 손책, 손권, 주유 중 패주

-조작 무장-
손책, 손권, 주유, 주태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좌자가 조작 무장으로 돌아온 마당에 아직도 클론 신세를 못 벗어난 도사 우길, 이번 작품에서도 그는 손책에게 화풀이 한다. 스테이지를 시작하면 우선 묘한 오라가 화면 가장자리를 점령한 이 구역을 벗어나야 한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그러기 위해선 몇 가지 장애물을 처리해야 하는데 먼저 환영병의 지휘자 처리. 여단장이 표시가 나오는 세 장소 중 가장 위 통로에 숨어 있으니 이동하여(다가가면 모습을 드러낸다) 물리치자. 환영병이 사라지고 손책이 이동하면 이번엔 궁병부대의 공격이 이어지는데 지휘관인 여단장이 맵 가장 아래 통로에 숨어있으니 환영병 지휘자처럼 처리하자. 그 후 숲을 탈출하여 진지로 뛰어 내리면 허공의 복병이 나타나니 단번에 무찔러주자.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허공을 물리치면 이벤트 영상과 함께 손책이 부상을 당하고 손책과 주유, 주태와 손권 두 루트로 나뉜다. 조작 무장이 주태나 손권일 땐 손책과 주유과 탈출 지점으로 향하는 사이에 적들을 유인해야 한다. 하후연을 격파하고 맵 9시 방향에 있는 다리를 내리자. 다리를 건너고 맵 좌, 우, 아래 진지의 적장을 격파하고 남은 적병들을 처리하면 맵 11시 방향에 있던 하후돈이 이쪽을 향해 진군한다. 자리를 지키면서 탈출 지점이 맵에 표시될 때까지 기다리다 손책과 합류하자.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손책과 주유가 조작 무장이면 맵 우측으로 돌아서 이동한다(주태와 손권이 하후연을 못 잡는다 싶으면 가서 도와주자). 맵 3시 방향의 다리를 건너 맵 가장 우측의 동굴을 따라 이동하면 이전 등 두 번의 복병을 만난다. 복병을 처리할 때마다 부상의 여파로 손책의 체력이 떨어지니 손책의 패주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자. 손책과 주유가 동굴을 빠져나오면 조조군이 손책을 발견하면서 곽가가 탈출지점 근처에 나타나 탈출을 막는다. 주태 일행과 손책 일행이 합류하여 곽가를 물리치고 스테이지를 끝내자.

-IF 조건-
★하후돈과 우길을 격파하면 우길토벌전 개방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허공을 격파하고 두 루트로 나뉠 때 조인을 격파-문을 열고 하후돈을 격파하면 하후돈이 있던 진지에서 우길이 나타난다. 이 우길을 잡으면 IF 조건 달성. 조건 자체는 간단하나 그 사이에 아군이 당할 수 있으니 시간을 오래 끄는 건 금물이다.

-클리어 후 변경점-
오 스토리모드 4장 '적벽 전투' 등장.
IF조건 달성시 오 스토리모드 3장 외전 '우길 토벌전' 등장

<3장 외전 우길 토벌전>

-등장 조건-
3장 '소패왕참화'를 IF조건 달성하고 클리어

-승리 조건-
1. 우길 격파

-패배 조건-
1. 태사자, 주유, 대교, 손권 중 패주

-조작 무장-
대교, 주유, 태사자, 손권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스테이지 시작 후 맵 중앙으로 이동하면 우길의 환영병이 나타나는 동시에 우길의 수작으로 아군 병사들이 사라진다. 신속히 문 앞에 나타나는 우길을 처리하자. 그 후 조작무장이 태사자나 주유냐, 대교나 손권이냐에 따라 루트가 나뉜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우선 태사자와 주유의 경우 맵 중앙에서 왼쪽으로 돌아 사다리를 타고 궁 안으로 들어가면 우길의 분신이 나타난다. 이 분신을 물리치고 맵 우측으로 돌아 진군해야 하는데 일정 시간 안에 노포가 있는 자리(당연히 노포를 파괴해야 한다)를 뚫지 못 하면 문이 닫히면서 다시 우길의 분신을 물리치러 가야 한다. 우길의 분신을 물리치면 환영병을 무시하고 마상 무쌍난무로 신속하게 돌파하자. 그 후 나타나는 환영병을 처리하면서 맵 12시 방향까지 이동해야 한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조작 무장이 대교나 손권인 경우 주유 일행과 반대 방향인 맵 우측으로 이동하여 진군한다. 이동하면서 망령병, 유요나 되살아나도 여전한 동오의 덕왕 엄백호처럼 과거 물리쳤던 적장, 심지어 소교 같은 아군 무장들까지 우길의 수작에 의해 등장하니 만나는 대로 무찔러야 한다. 이렇게 진군하여 맵 12시 방향의 지점에 두 일행이 도착하면 우길이 출현, 이것을 격파하여 문을 열면 손책이 적으로 등장한다. 물론 가짜. 이 손책을 물리치면 우길이 이젠 불까지 지르면서 분신과 함께 등장한다. 체력이 절반으로 떨어지니 우길과 분신을 최대한 빨리 전부 격파하자. 그 후 소교가 등장했던 지점을 경유하여 맵 3시 방향의 우길 본체를 물리치면 지긋지긋한 우길과 안녕이다.

-클리어 후 변경점-
오 스토리모드 4장 '적벽 전투' 등장.

-IF 조건-
★주술의 근원을 파괴하면 손책이 생존하여 합비 전투에 영향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사진의 장소에 위치한 제기를 파괴하면 달성하는 스테이지. 맵에 표시가 전혀 안 나타나므로 놓치기 쉽다. 이동 루트가 가까운 태사나자 주유로 할 땐 사다리 찾다가 발견할 수도.

<5장 적벽 전투>

-등장 조건-
3장 '소패왕참화' 클리어

-승리 조건-
1. 조조 격파

-패배 조건-
1. 손권, 유비, 제갈량 중 패주(조작무장 노숙, 손상향)
1. 손권, 화계선 수비병장 중 패주(조작무장 황개, 한당)

-조작 무장-
노숙, 한당, 황개, 손상향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스테이지 시작부터 본진 앞으로 장남, 조휴의 배가 정박을 하니 가볍게 물리치면서 적벽대전을 맞이하자. 그 후 맵 1시 방향에 사마의가 정박을 하니 마찬가지로 정리, 그럼 맵 5시 방향에서 하후돈을 비롯한 위군이 등장하여 기도소에 위치한 제갈량을 노린다. 이 때 조작무장이 한당이나 황개냐, 손상향이나 노숙이냐에 따라 할 일이 다르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조작 무장이 손상향이나 노숙일 경우 맵 4시 방향 부근에 있는 기도소로 이동하여 유비와 함께 달려드는 적장들을 물리쳐야 한다. 이렇게 자리를 지키다 동남풍이 불기 시작하면 넘어온 적장들을 마저 정리하고 맵 아래로 내려가 배에 탑승하자. 그럼 화계 성공 후 조작 무장이 탄 배가 조조군 쪽으로 넘어가 정박한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황개나 한당일 땐 화계선을 사수하면서 화계를 준비해야 한다. 우선 기도소를 지나 화계선을 노리는 적장들을 정리해 주고 맵에 표시가 뜨는 곳으로 가여 투석기로 배의 잔해를 파괴하여 화계선의 진로를 확보하여야 한다. 그 후 배에 탑승하여 조조군의 선박에 들이 박으면 화계 성공. 두 루트 모두 화계 성공 후 조조군 선박에 올라타면 별다른 것 없이 힘으로 밀어붙여 적장들을 물리치고 조조까지 처리하면 스테이지 클리어다.

-클리어 후 변경점-
오 스토리모드 5장 '남군 전투' 등장.

<5장 남군 전투>

-등장 조건-
4장 '적벽 전투' 클리어

-승리 조건-
1. 조인 패주

-패배 조건-
1. 주유, 노숙, 능통, 감녕 중 패주

-조작 무장-
주유, 노숙, 여몽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지금까지 스테이지 중 가장 전황을 살펴보면서 플레이해야하는 스테이지. 시작 후 길 따라 맵 좌측으로 이동하다보면 진교가 본진을 향해 달려들기 시작한다. 어차피 사다리를 만들고 다시 올라갈 수 있으니 신속히 절벽에서 맵 우측으로 향해 뛰어 내리자.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본진 방어에 성공하고 사다리를 올라 다시 감녕 구출을 위해 나아가면 감녕이 고립당한 곳의 우측 진지에 발이 묶인 아군을 구해야 한다(만약 아군보다 먼저 진지 안에 들어갔을 땐 직접 만총을 물리치고 빠져나와야 한다). 그 후 다시 진군하여 서황 일행을 물리쳐 감녕까지 구출하면 이벤트 영상이 나오고 본격적으로 두 루트가 생긴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조작 무장이 주유일 땐 적을 유인하기 위해 신중하게 행동해야 한다. 감녕 구출 후 맵 위쪽으로 이동하여 하후존을 처리하자. 그 다음 하후존이 있던 진지에서 절대 벗어나지 말고 대기하자(너무 늦게 하후존이 위치한 진지 안으로 가도 유인 실패다). 순유, 주령, 조태 등 다가오는 적장을 격파하면서 노숙 일행이 목표 거점을 제압할 때까지 버티자. 그럼 이전이 움직이기 시작하고 그 타이밍에 노숙이 강습을 걸면서 작전이 성공한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조작 무장이 노숙이나 여몽일 땐 주유가 적들을 유인하는 사이에 주유가 자리를 지키는 곳에서 맵 우측으로 이동하여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야 한다. 목표는 조휴-조진을 거쳐 하후상이 위치한 거점. 하후상까지 물리치고 이전이 움직이기 시작하면 강습 타이밍 때 노숙의 지시 메시지가 뜨니 뛰어 내리자. 이전을 처리하고 장합과 하후연을 발견하면 강습작전과 마찬가지로 양동작전이 이루어진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조작 무장이 주유일 경우 노숙 일행이 강습을 위해 지나친 맵 우측의 길을 통해 맵 중앙을 지나 조조군 진영에 진입, 맵 위쪽으로 북상하여 다리를 건너자. 그 후 적장들을 격파하며 앞에 보이는 길을 따라 하후연, 장합에게 가야한다(노숙 일행이 진군을 정지했을 때 감시대 파괴 필요). 저 두 장수의 근처까지 이동하면 주유가 유인, 장합과 하후연이 반응하여 쫓아오기 시작하니 파괴한 감시대가 있는 자리까지 다시 후퇴하자. 그 후 협공작전 성공이란 메시지가 뜨면 작전 성공.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조작 무장이 노숙이나 여몽일 경우 조조군 진영에 들어서 다리를 건너지 않고 그대로 맵 위쪽으로 북상(혹은 주유가 건넌 다리에서 뛰어내려)하여 하후덕-동소-이통-동초-여상-우금 순서로 적장을 격파하며(다른 군에게 들키기 전에 빠르게 격파하자) 진군해야 한다. 그 뒤 우금이 위치한 곳에서 대기하다가 주유가 유인하는 사이에 진군하란 메시지가 뜨면 이동을 재개하여 하후연, 장합의 뒤를 잡자. 협공작전 성공 후 장합, 하후연에 이어 적 본진의 악진과 조인까지 격파하면 스테이지 클리어다.

-IF 조건-
★유인 작전이 성공하면 합비 전투에 영향
★유인 작전이 성공하면 형주 전투에서 주유가 등장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유인 작전을 지시대로 이행하면 달성하는 조건. 전황을 살펴보면서 실수가 없도록 조심해야해서 그렇지 메시지와 맵의 표시로 이행 사항을 다 알려주기 때문에 어려운 조건이 아니다. 다만, 미리 저장했다가 첫 번째 유인 작전에서 싸우다가 진지 바깥으로 튕겨나가거나 두 번째 유인 작전에서 길 밑으로 떨어지는 불상사가 생기면 바로 로드하자.

-클리어 후 변경점-
오 스토리모드 6장 '형주 전투' 등장.

<6장 형주 전투>

-등장 조건-
5장 '남군 전투' 클리어

-승리 조건-
1. 관우 격파

-패배 조건-
1. 노숙 패주 혹은 본진 함락

-조작 무장-
노숙, 여몽, 한당, 주유(IF 조건 달성시)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이번 스테이지는 조작 무장에 따라 시작부터 세 루트로 나뉜다. 맵 우측의 길로 북상하여 맵 우측을 공략하는 노숙, 맵 중앙으로 이동하여 적의 진지를 습격해 발을 묶는 여몽과 주유, 그 사이 맵 좌측의 길을 시계방향으로 돌아가 기습하는 한당 이렇게 세 가지다. 조작 무장이 여몽과 주유라면 한당이 기습을 걸 때까지 차분하게 적장들을 때려잡으면 그저 OK. 조작 무장이 한당일 땐 길을 막는 적장들을 뚫으면서 목표 지점에서 강습, 여몽 일행과 합류하여 나머지 적을 처리한 후 열린 남문을 지나 관우를 잡자.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조작 무장이 노숙일 땐 북상하면서 관평, 오란, 엄안, 등 복병이란 복병은 다 만나면서 북상해야 한다. 빠르게 격파할 수만 있다면 노숙의 루트가 가장 빨리 끝나겠지만 난이도 대비 높은 무장 레벨과 무기 없이는 어려울 것이다. 노포가 위치한 동문의 적장들을 전부 처리하면 성문이 열리니 아군과 합류하여 관우를 잡자.

-IF 조건-
★노숙을 형주성으로 이끌면 합비 전투에 영향
★노숙을 형주성으로 이끌면 합비 전투에서 노숙이 등장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말이 이끈다는 것이지 스테이지를 약 5분 이내에 클리어 하는 것이 IF 달성 조건이다. 전투 중 노숙의 상태가 악화되는 메시지가 뜨면 조건 달성 실패니 IF 조건 달성을 노린다면 만반의 준비를 한 후 조작 무장을 노숙으로 하자. 물론 출현 메시지가 끝나기도 전에 적장들을 처리할 수준까지 이른다면 한당이나 여몽, 주유로도 조건을 만족할 수 있긴 하다.

-클리어 후 변경점-
오 스토리모드 7장 '합비 전투' 등장.

: 삼국지 삼국무쌍 진삼국무쌍7 공략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