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크라우드펀딩 성공신화 나오나? '던전월드' 목표액 1,947% 초과달성

국내 크라우드펀딩 서비스의 성공신화가 탄생한 듯 하다.

국내 유명 크라우드펀딩 서비스 사이트 텀블벅은 도서출판 '초여명'의 TRPG 롤북 출판 프로젝트 '던전월드국문판'의 모금액이 목표액 300만원을 초과 달성한 5천8백4십만 원을 기록했다고 금일(27일) 밝혔다.

ㅁㄴㅇ
ㅁㄴㅇ

크라우드펀딩은 상업 자본에 의한 투자가 아닌 일반인들이 개발 자금을 후원하는 방식을 일컬는 것으로 일종의 새로운 투자 방식이다.더불어 기부의 개념으로 후원금을 지불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투자금을 돌려 주기 위해 성과를 내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 날 수 있어 더욱 자유롭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던전월드 국문판' 프로젝트는 특정 룰에 따라 주사위와 필기구를 이용해 다른 게이머들과 판타지세계를 즐기는 TRPG의 '룰북'을 한국어로 번역하는 번역 프로젝트로, 국내 TRPG 마니아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된바 있다.

특히, 지난 2년간 텀블벅에서 진행한 443개의 프로젝트 중에서도 최고 기록인 목표액 1,947%를 초과 달성했으며, 총 후원자 1,050명, 댓글 666개 등을 기록하는 등 국내 크라우드펀딩의대표적 성공사례로 기록될 전망이다.

'던전월드국문판' 프로젝트를 진행한 도서출판'초여명'의 김성일 편집장은 "처음엔 목표액 300만원도 힘들 거라고 생각했지만, 많은 참여자들이 몰리며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 할 수 있어 매우 고무적이다"라며, "모금 성공보다도 텀블벅에서 확인한 국내 TRPG 팬들의 지지를 확인할 수 있어 기뻤다"고 밝혔다.

더불어 텀블벅의 염재승 대표도 "문화예술창작자들은자신들의보유한 팬덤을과소평가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라며, "이번 '던전월드 프로젝트'는 보이지 않는 팬덤을 확인하고 소통하며 문화예술 허브로서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활용한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텀블벅 홈페이지(https://tumblbug.com/ko/dw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던전월드 이미지
던전월드 이미지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