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0일에 실시될 썬 리미티드의 업데이트는 어떤 모습일까?

서비스 7주년을 맞이한 웹젠의 MMORPG 썬 리미티드가 오는 5월 30일, 대규모 업데이트에 돌입한다. 지난 2월 28일에 실시된 업데이트 이후 3개월만에 실시되는 업데이트로 썬 리미티드에는 새로운 생명력이 더해절 예정이다.

업데이트 내용도 다양해서 새로운 아이템과 신규 지역이 추가되는 것은 물론, 게임 내 밸런스 수정과 강화 시스템의 확대 그리고 고레벨 게이머들이 새롭게 즐길 수 있는 신규 던전도 준비되어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아울러 PvP 콘텐츠인 자피르 격전지도 더 많은 이들이 몰입해서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변화를 겪게 된다.

게이머들이 항상 안정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게임을 개발 중이라는 웹젠 썬 스튜디오 기획팀의 송영덕 팀장과 조흥래 캐릭터 그래픽 팀장과 직접 만나 이번 업데이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썬의 새로운 모습이 드러날 이번 업데이트에 대해 이들은 어떤 정보를 공개했을까?

썬 리미티드의 송영덕 기획팀 팀장
썬 리미티드의 송영덕 기획팀 팀장

아래는 웹젠 본사에서 진행된 인터뷰 전문이다.

질: 얼마만에 진행되는 대형 업데이트인가?
답: 대형 업데이트로는 올해 2월 28일에 진행한지 3개월만에 진행되는 것. 소규모 업데이트는 자주 하지만 큰 패치는 3개월만이다. 평균적으로 1년에 4회 정도 실시한다.

질: 이번 업데이트의 대략적인 내용은 어떻게 되는가?
답: 엘리트 3차 아이템을 추가하고 새롭게 게임 내 최고 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목표를 제공했다. 고대인의 안식처 지역도 추가되어 에어리어 컨퀘스트 같은 목표가 부여될 것이고, 2월에 업데이트 했던 자피르 격전지의 보완 작업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비밀의 방 이벤트 던전이 새롭게 추가되며, 스킬 밸런스도 리밸런싱을 진행했다.

질: 새로운 지역은 기존 지역과 어떻게 다른가?
답: 형식의 변화는 없을 것이다. 최고 레벨의 게이머들을 위한 새로운 필드라 생각하면 될 것이다. 정령들의 쉼터 지역의 상위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 지역을 배경으로 메인 미션이 함께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이번 버전에서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지만 다음 세리엔트 대륙의 두 번째 마을로 가는 길이 이 지역에서 연결이 될 것이다.

질: 최고 레벨의 장비들은 어떻게 준비됐나?
답: 썬의 엘리트 아이템은 게임 내 최고의 장비를 뜻한다. 노력과 캐시가 필요한 게임내 최고의 장비라는 이야기다. 2차 엘리트 아이템까지 업데이트가 되어 있었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3차 장비가 추가됐다. 옵션도 궁금할 것인데, 게임을 즐기는 이들이라면 예상을 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장비의 옵션은 특별히 새로운 옵션을 붙이기보다는 더욱 강화되는 식으로 추가될 것이다. 엘리트 2차 아이템이 추가된 것이 5년 전이고 이번에 추가되는 것이 4~5년만이기에 굉장히 강한 아이템을 준비했다. 4차 아이템도 지금 패턴이라면 몇 년이 지난 후에야 추가될 것이다.

질: 비밀의 방은 어떤 던전인가?
답: 이미 게임 내에 브라키온 대륙의 저주받은 탑이라는 던전이 있는데 업데이트 당시 반응이 좋았다. 현재까지도 업데이트 된지 오랜 기간이 지났지만 꾸준히 사랑받는 콘텐츠이다. 하지만 게이머들의 레벨이 높아지면서 조금은 쉬워진 느낌이어서 새로운 던전을 추가하게 된 것이다.

저주받은 탑은 조금은 지루한 감이 있었다. 탑 형식이어서 같은 배경에 같은 지역을 돈다는 느낌이 강했다. 갈때마다 새로운 느낌을 줄 수 있도록 갈림길 형식을 도입해 게이머의 선택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형식으로 비밀의 방을 준비했다. 그 선택에 의해서 희귀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방을 들를 수도 있고 지나칠 수도 있게 될 것 이다이다. 또한 이 던전에서만 구할 수 있는 아이템도 얻을 수 있으니 많은 도전 바란다.

질: 자피르 격전지도 보왔됐다. 2월에 업데이트된 콘텐츠를 다시 보완한 이유는 무엇인가?
답: 자피르 격전지 보완은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 콘텐츠는 아니지만, 내부에서도 플레이를 많이 하면서 느껴진 편의성 부분에 대한 보완을 진행하게 됐다. 먼저, 킬 포인트가 추가됐다. 과거에는 점령을 해야지만 점수가 올라갔지만 이번에는 상대를 죽여도 포인트를 얻을 수 있게 했다. 점수를 얻을 수 있는 부분이 늘어나면서 게임 양상이 다양해질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열심히는 하는데 킬을 따내거나 하지 못 하면 티가 안 나는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어시스트 항목을 추가해 킬을 하지 않아도 자신이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를 알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파티원에게 여러 지시를 할 수 있는 레이더 기능을 미니맵에서만 표시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전체 맵에서 찍을 수 있도록 해 보다 전략적인 움직임을 이끌 수 있게 개선을 했다. 편의성에 집중을 한 편이다.

웹젠의 썬 리미티드 개발진
웹젠의 썬 리미티드 개발진

질: 아이템 강화(인챈트)는 어떻게 변경됐는가?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어서 게임을 즐기는 이들이 관심이 많다.
답: 기존에는 12 인챈트까지 제공하다가 이번에 15인챈트까지 폭을 넓혔다. 확실히 과거 보다는 무기를 더욱 강하게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대신 들어가는 비용도 어마어마하게 만들어 놨다. 이전에는 들어가는 비용 대비 인챈트 효과는 미미한 것이 아닌가 싶었고 실제로 이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 도전을 할 가치가 있는 메리트가 있는 옵션을 주려 했고, 13, 14 인챈트를 했을 때만 얻을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할 생각이다. 무기랑 악세사리에는 발동이 되지 않고 방어구 쪽에서만 크리티컬 확률을 2% 줄이는 이득을 줄 것이다. 파츠가 총 8개이므로 최대 16%, 수치는 변동될 수 있다. 무기와 악세사리 쪽에는 아직 계획이 없다.

질: 업데이트를 함에 있어 게이머들의 의견을 얼마나 반영하는가?
답: 게임 개발에 대한 1년 계획을 연초에 잡는데, 게이머들 의견을 반영하려면 이때 해야한다. 올해 어떤 부분이 업데이트 되는 지 알 길이 없기에 의견을 반영하기에 쉽지 않은 상황이다. ㅎ지만 메이저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난 이후 개선점에 대한 의견이 전달되며, 이런 점을 다음 업데이트에 많이 반영하고 있다. 민감하게 대처하는 것이 이용자들에게 긍정적인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빠르게 하려 노력하고 있다. 메이저 업데이트에 대한 관심은 항상 기울이고 있다.

질: 게임이 오랜 기간 서비스 되면서 게임의 방향성도 처음과는 달라졌을 것 같다. 썬은 지금 어느 방향을 향해 나아가고 있나?
답: 시스템적인 방향성은 계속 바뀌고 있다. 준비를 하면서 더 나은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계속 느끼는 것이지만 콘텐츠적인 것보다 이용자가 원하는 것은 안정성이다. 언제나 원할 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게임을 발전시킬 것이다.

질: 게이머들에게 한 마디 부탁한다.
답: 패치를 준비 할 때 늘 하는 말이 '이렇게 하면 싫어할텐데...'라는 것이다. 업데이트를 이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고 좋아하는 사람이 있기에 이를 강행할 때마다 갈등이 생기고는 한다. 이를 좋아하는 이들이나 싫어하는 이들이나 모두 고객이기에 어느 한 쪽이 이야기만 듣기는 어렵다. 전체적인 그림을 보고 패치를 진행하는 것이지 어느 한 쪽만을 노리고 패치를 하지 않는다. 패치 후 아쉬운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항상 귀를 열고 확인을 하고 있으니, 의견을 주시면 언제든지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