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한 선수들의 모습에 반하다. 다음 야구 감독

바하무트를 필두로 다양한 모바일 게임을 선보이고 있는 다음 모바게에서 자사의 이름을 건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인 다음 야구 감독을 출시했다.

NC 다이노스의 합류로 예전보다 더 뜨거운 열기를 자랑하는 프로야구 덕분에 야구 게임들이 전반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인 만큼 다음 모바게도 그 열기에 동참하겠다는 전략이다.

다만, 야구매니지먼트 게임의 특성상 게임이 크게 다르지 않고, 비슷한 시기에 갑작스럽게 많은 게임이 출시되다보니 신작들이 성공을 거두는게 쉽지 않은 상황이다. 때문에 후발주자인 다음 야구 감독에는 기존 게임에서는 즐길 수 없었던 새로움을 담기 위한 고민의 흔적을 게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음야구감독 스크린샷
다음야구감독 스크린샷

다음 야구 감독을 처음 실행하면 먼저 시원시원한 화면이 게이머를 반긴다. 최근에 점점 커지고 있는 스마트폰 화면 크기를 고려한 듯 기존 야구 게임에 비해 훨씬 고해상도로 만들어진 게임 화면과 페이스북이 연상되는 잘 정리된 인터페이스가 첫인상을 좋게 만들어주고 있다.

특히, 다음 야구 감독의 고해상도 화면이 빛을 발하는 것은 선수들의 사진이다(또한 튜토리얼에 등장하는 매력적인 비서도...) 기존 게임의 경우에는 선수들의 프로필 사진에서 얼굴만 주로 보여주는 경우가 많았으나, 다음 야구 감독은 실제 플레이 중인 선수들의 전신 사진을 배치해 훨씬 더 역동적인 느낌을 선사하고 있다.

다음야구감독 스크린샷
다음야구감독 스크린샷

이 사진들은 실제 플레이에서도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다음 야구 감독의 게임 플레이 장면은 양팀 선수들의 경기중 성적을 하단부에 배치하고, 상단부에서 미니어처들이 경기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방식이다.(야구9단을 연상하면 된다)

일반적인 상황은 다른 게임과 별다를 것 없지만 득점이 일어나는 결정적인 순간에는 적시타를 때린 선수의 카드 사진이 화면 전체에 등장해 선수의 활약을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 선수 카드가 잠깐 스쳐지나가는 것 뿐이긴 하지만 실제 플레이하는 선수의 모습을 담았기 때문에 실제로 경기의 한 장면을 보는 듯한 기분까지 느끼게 만든다.

다음야구감독 스크린샷
다음야구감독 스크린샷

리그가 진행되는 방식도 흥미롭다. 기존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들은 선구자라고 할 수 있는 프로야구매니저처럼 매 시간마다 리그가 진행되는 방식을 많이 선택하고 있다. 때문에 짜투리 시간에 여유롭게 게임을 즐긴다기보다는 정해진 시간에 무조건 게임에 참여해야 하는 스트레스가 있었다. 덱만 구성해두면 안봐도 무방하지만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진 게임들도 있고, 직접 참여할 수 없더라도 안보면 찜찜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다음 야구 감독은 정해진 시간마다 경기가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매 경기마다 경기력을 소모해서 플레이하는 방식이다. 경기력은 일정시간마다 조금씩 회복되며, 감독 레벨이 오르면 한계치가 늘어난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TCG와 같은 개념이다.

다음야구감독 스크린샷
다음야구감독 스크린샷

때문에 다음 야구 감독은 기존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에 비해 훨씬 여유로운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시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야구 감독이라는 게임 제목답게 게임의 전략 요소들도 잘 구현되어 있다. 레벨업을 할 때마다 스킬 포인트를 얻어 구단 운영 스킬, 경기 스킬, 선수 스킬들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여기에 경기 중 전략까지 조절하면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구단 전략을 완성할 수 있다.

다음야구감독 스크린샷
다음야구감독 스크린샷

또한, 상점에서 선수 카드를 구매하는 것 외에도 스카우터를 파견해 선수를 찾기도 하며, 가끔씩 인터뷰 요청이 들어와서 경기의 승패를 예상하면 추가 혜택을 받기도 하는 등 잔재미도 살렸다.

결론적으로 다음 야구 감독은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이라는 장르적인 특성상 기존 게임과 크게 달라진 점이 없어보이지만,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해보면 게이머들의 편의성과 시각적인 즐거움을 많이 업그레이드한 게임임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야구매니저나 마구 시리즈 등 기존 강자들이 아직도 건재하기 때문에 신규 게이머 유입이 쉽지 않겠지만, 발빠른 업데이트가 뒷받침된다면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는 알짜배기 게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야구감독 스크린샷
다음야구감독 스크린샷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