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랜워즈SE, 전작의 전략성에 PvE 콘텐츠를 더한 새로운 TCG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TCG 장르는 확실한 주요 장르로 자리를 잡았다. 언제 어디서나 부담없이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점과, 다양한 일러스트의 카드를 수집하는 재미, 덱을 설정해두면 전투를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은 TCG가 게임시장에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

‘카드 자체만 부각을 시키지 않고 카드를 활용한 전략성을 강조했다’는 아프리카TV 모바일게임사업본부 김현일 차장의 말처럼 아프리카TV에서 개발한 신작 TCG 클랜워즈SE는 이러한 TCG의 매력에 전략성을 더한 게임이다.

클랜워즈SE(Second Edition)이라는 이름처럼 이 작품은 전작에서 아쉬운 점을 개선해서 출시된 작품. PvP에 중점을 뒀던 전작보다는 UI 개편을 통해 PvE 콘텐츠를 더욱 많이 즐길 수 있도록 개선된 것이 이번 작품의 특징이다.

클랜워즈SE는 전작보다 어떤 점에서 달라졌을까? 김현일 차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아래는 아프리카TV 본사에서 진행된 인터뷰 전문이다.

질: 클랜워즈SE는 어떤 게임인가요?
답: 전작을 대대적으로 개편한 TCG 장르의 게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 TCG와의 차이점이라면 카드 자체만 부각을 했던 기존 게임과는 달리 이 게임에서는 카드들이 장기나 체스의 말처럼 활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질: 전작을 개편한 게임이라 했는데 전작과의 연계점과 차이점은 무엇이 있나요?
답: 전작은 PvP에 중점을 뒀지만 이번 작품은 UI와 UX를 개편해 PvE 콘텐츠를 강조했습니다. 과거에는 던전이 없었지만 이번에는 70~80개 정도의 던전을 만나볼 수 있죠. 사용자 레벨시스템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카드나 스킬을 습득해서 장착하고 이를 활용해 대전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클랜워즈SE 메인
클랜워즈SE 메인

질: PvP와 PvE의 비중은 어느 정도입니까?
답: 전작이 7:3 정도였다면, 이번 작품은 5:5 정도로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질: 전략성은 어떻게 강조됐습니까?
답: 각 카드는 힘, 민첩, 지능의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공격의 형태가 근거리, 원거리, 마법으로 나뉩니다. 힘 속성을 지닌 카드가 전방에 배치되어 방어를 하고 민첩 속성의 카드가 그 뒤를 담당하고, 마법 카드가 최후방에서 공격을 하는 식이죠. 20칸의 말판에 카드를 배치해서, 부대단위의 전투가 펼치게 됩니다.

질: 카드의 등급 차이를 전략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까?
답: 카드의 등급도 중요하지만 배치에 따라 성패가 갈리게 됩니다. 종족, 나이, 성별 등의 변수가 게임의 결과에 영향을 준다.

질: 타 TCG보다 전투가 길어질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은 있습니까?
답: 부대를 자동으로 배치하는 기능을 넣어서 부대 배치에 대한 부담을 줄였습니다. 여기에전투를 빠르게 진행하는 배속 시스템을 지원해 2,4배 속도로 전투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죠. 빠른 확인을 통해 결과를 보는 것도 가능하지만 어떤 과정으로 전투가 진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 카드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답: 총 370종의 카드가 있고, 한 종류의 카드마다 22가지의 베리에이션이 있습니다. 각 베리에이션이 카드의 레어도를 나타낸내고 카드 자체가 갖고 있는 등급은 레어도라는 개념과 코스트 개념에 따라 나뉩니다. 카드에는 힘, 민첩, 지능, 통솔 등의 스탯이 있어 카드가 어느 속성인지 확인할 수 있고, 색상을 통해 이 캐릭터가 어느 속성에 특화된 캐릭터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질: 카드 합성이 있다고 들었는데 카드 강화도 할 수 있습니까? 또한 합성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카드도 있나요?
답: 강화는 준비되어 잇지 않지만 합성을 통해 다른 카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합성에서만 얻을 수 있는 카드도 준비되어 있다. 레어도가 높은 카드를 합성할 경우 더 높은 레어도의 카드를 얻을 수도 있죠. 합성이 실패하는 경우는 없지만 의도치 않은 카드가 나올 확률은 있습니다.

질: 카드 업데이트 계획은 어떻게 준비 중이신가요?
답: 기본적으로 매달 업데이트를 할 생각입니다. 양이 많지 않더라도 지속적인 관리와 콘텐츠 추가가 진행될 것입니다.

질: 게임의 개발기간은 얼마나 걸렸습니까?
답: 오리지널에서 이번 작품으로 개선하는데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전작을 즐기시던 분들도 별도의 적응과정 없이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질: 게임을 더 발전시킨다면 어떤 식으로 발전시키고 싶으신가요?
답: 게임 내에 소셜요소가 부족합니다. 근래 출시되는 게임에는 이런 기능을 많이들 탑재를 하는 상황이니 이런 부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친구와 연합을 통해 던전을 공략한다거나 레이드를 한다거나 하는 요소가 도입되면 더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겠죠.

또한 이 작품의 세계관은 평행세계관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활용해 이벤트 던전에서는 삼국지 영웅을 만날 수도 있죠. 타 게임과의 콜라보레이션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습니다.

질: 게이머들에게 한 마디 부탁합니다.
답: 카드게임이기에 많은 이들이 기존 TCG와 같은 게임이라 예상을 하고 게임을 즐기는 경우가 많지만 이런 경우에는 게임이 복잡해 보일 수 있다. 기존 게임을 바라보는 시선보다는 카드게임이지만 전략이 강화된 게임으로 접근을 해 줬으면 좋겠다. 돈을 많이 안 써도 머리만 잘 쓰면 높은 곳으로 올라갈 수 있는 게임이라는 이야기입니다. 고액 결제를 유도하는 방식보다는 전략적 요소에 중점을 두면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니 많은 관심 부탁합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