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입성한 엘프디펜스, 맞춤형 소셜이 인기 비결

최근 스마트폰 게임 시장에서 캐주얼 액션 장르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한동안 뜸했었던 타워 디펜스 장르의 게임이 카카오 게임하기에 모습을 드러냈다.

리치 디펜스 등 디펜스 게임 전문 회사로 이름을 알린 젤리오아시스의 신작 엘프 디펜스 for Kakao는 과거 앱스토어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던 동명의 게임에 카카오 플랫폼의 특성을 가미한 게임으로, 카카오 게임하기에는 처음으로 소개되는 타워형 디펜스 게임이다.

엘프 디펜스 스크린샷
엘프 디펜스 스크린샷

“장르가 다소 어려운 편이기 때문에 카카오 게이머들의 취향에 안 맞을까봐 다소 걱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기대 이상으로 좋은 출발을 보여주고 있어 무척 힘이 납니다”

젤리오아시스의 김창훈 대표는 스마트폰 게임 개발사라면 대박을 꿈꾸는 카카오에 엘프 디펜스를 출시하면서 기대보다는 걱정이 많았다고 한다.

타워형 디펜스 장르는 하드코어 게임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캐주얼 게임이 강세를 보이는 카카오에서는 그냥 어려운 게임이라고만 인식될 수도 있어서다.

젤리오아시스 김창훈 대표
젤리오아시스 김창훈 대표

디펜스 게임이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출시됐던 디펜스 게임들은 액션 게임의 분위기가 나는 팔라독 스타일의 게임이 많았던 만큼, 액션보다는 퍼즐에 더 가까운 타워형 디펜스 게임은 카카오 게이머들에게 아예 생소한 장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엘프 디펜스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한 타워형 디펜스 게임입니다. 물론 기존 카카오 게임에 비교했을 때는 어려운 편이지만, 타워형 디펜스 게임이 카카오에 없었기 때문에 색다른 재미를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엘프 디펜스 스크린샷
엘프 디펜스 스크린샷

해외 게이머들에게 이미 검증받은 쉬운 게임성과 카카오의 장점을 반영한 소셜 기능. 이것이 김대표가 생각하는 엘프 디펜스의 초반 선전의 비결이다. 김대표는 이미 완성된 게임인 엘프 디펜스에 카카오의 특성을 가미하기 위해 6개월의 시간을 더 들여야 했다며, 엘프 디펜스에 추가된 소셜 기능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카카오의 가장 큰 장점은 경쟁과 협력이고, 엘프 디펜스는 무리한 경쟁보다는 협력 쪽에 주력했습니다. 타워형 디펜스의 가장 큰 재미는 혼자서 어려운 문제를 해결했을 때 느껴지는 성취감인 만큼 경쟁보다는 좀 더 편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서로 도와주는게 더 자연스러운 소셜 활동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엘프 디펜스 스크린샷
엘프 디펜스 스크린샷

김대표의 설명에 따르면 엘프 디펜스에는 방어유닛을 생산하는 정원이라는 메뉴가 추가됐으며, 이곳에서 씨앗을 심을 때마다 새로운 유닛을 얻을 수 있다. 씨앗은 게임을 통해 얻는 게임머니로 구입할 수 있지만, 이것을 빨리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친구들에게 받을 수 있는 물방울이 필요하다. 즉, 누구나 시간을 소모하면 유닛을 얻을 수 있지만, 소셜 활동을 적극적으로 할수록 더 많은 유닛을 얻게 되는 것이다.

김대표는 맵 클리어 점수를 겨루는 랭킹 시스템 외에 별다른 경쟁 요소를 찾아볼 수 없는 이유는 아직까지 타워형 디펜스 게임의 장점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무리하게 경쟁시키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라며, 추후에 게이머들이 게임에 익숙해지면 좀 더 재미있는 방식의 경쟁을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사실 난이도에 대한 것은 지금도 고민이 많습니다. 게이머마다 느끼는 난이도가 다르다보니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니까요”

엘프 디펜스 스크린샷
엘프 디펜스 스크린샷

엘프 디펜스는 한번 클리어하면 다시 즐기기 힘든 타워형 디펜스 게임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매주 새로운 맵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김대표는 이미 2달 분량의 맵이 준비되어 있는 상태라며, 게이머들의 플레이 패턴을 분석해서 맵의 난이도를 조절할 계획이고, 추후에는 스토리 모드를 도입하는 것도 고려중이라고 말했다.

“예전보다는 인기가 덜하긴 하지만 타워형 디펜스 게임은 전세계에서 통하는 상당히 매력적인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더라도 의견을 주시면 계속해서 발전하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엘프 디펜스보다 좀 더 하드코어한 게이머들을 위한 게임인 리치 디펜스2를 곧 선보일 계획이며, 이 외에도 원더즈 온라인, 원더즈 클래식 등의 게임도 하반기에 선보일 계획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게임다운로드
올레마켓(http://market.olleh.com/appDetail?ptype=C&pid=51200015856755&LNBUrl=)

엘프 디펜스 스크린샷
엘프 디펜스 스크린샷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