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다른 재미를 선사해 드리고 싶습니다" 모두의 연금술사

하루에도 수많은 종류의 모바일게임이 쏟아지고 있는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참신한 소재, 색다른 재미를 줄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한다는 것은 개발자들에게 일종의 숙제와 같은 일이라 할 수 있다.

'모두의 연금술사'는 연금술이라는 독특한 소재와 함께 다양한 캐릭터 이른바 호문을 획득하고 육성할 수 있으며, 다른 게이머와의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 모바일게임이다.

그렇다면 '모두의 연금술사' 안에서는 과연 어떤 재미요소가 준비되어 있을까? 씨투디게임즈의 박성균 기획실장에게서 게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모두의 연금술사
모두의 연금술사

Q 모두의 연금술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모두의 연금술사는 비슷한 게임 장르와 차별화 된 게임을 개발하고 싶었던 와중 연금술이라고 하는 소재를 선택해 만들게 된 게임입니다. 특히, 게임의 기본적인 흐름은 퀘스트를 수행하고, 연금술을 이용해 일종의 인공생명체인 호문을 만들어 다른 게이머와 대전을 벌이는 등의 다양한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Q 연금술이라는 콘텐츠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기존에 없는 소재를 계속 찾아서 회의를 계속하다 보니 연금술이라는 콘텐츠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낯설지만 독창적인 느낌을 주도록 노력했고 다른 게임과 차별화를 두고 싶었습니다. 연금술에 대한 호기심에 그야말로 도전 정신으로 게임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Q 많은 게임 장르가 섞여 있는 것 같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이 게임의 장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우선 육성 액션 모바일게임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호문을 육성해서 대전을 펼치는 것이 주요 기능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등장하는 대전방식의 모바일게임을 보면 캐릭터를 구매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모두의 연금술사에서는 호문에게 먹이를 주고 일도 시키며 육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일을 하고 먹이를 먹으면서 캐릭터가 점점 성장하게 되는 육성의 참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모두의 연금술사
모두의 연금술사

Q 어떤 시스템이 게임 속에 등장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먼저 4가지 원소를 활용해 다양한 자원을 만드는 것이 게임의 핵심입니다. 이를 통해 호문이라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자원을 통해 이 호문을 키워 나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육성한 나만의 호문으로 다른 게이머들과 대전을 진행할 수 있는 것도 게임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 퀘스트를 통해 게임 내에 필요한 재화나 다른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되어 있는데 게임의 장르가 매우 낯설기 때문에 반복적인 퀘스트로 게이머들에게 게임 시스템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Q 게임 속 호문들의 개발 컨셉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 호문 캐릭터를 제작할 때는 디자이너가 중심이 되어 개발합니다. 한가지 독특한 것은 모든 호문은 플라스크를 꼭 지니고 있어야 한다는 공통점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모든 호문은 플라스트를 매고 있던지, 들고 있던지, 쓰고 있던지 어느 한 곳에 반드시 플라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금술을 통해서 만들어진 캐릭터 임을 강조하고 싶었다.

Q 게임 속 소셜 기능은 어떻게 구현되어 있습니까?
A 기본 적으로 SNG 형태의 게임은 아닙니다. 비록 게임 속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면 일정 게임머니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더욱이 전당, 연성실, 조합, 친구들의 전당에 들어가 호문을 구경할 수 있으며, 청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향후 친구들과 강력한 보스 몬스터를 처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호문의 전당의 버프 기능과 이긴 횟수에 따라 보상이 지급되는 등 게이머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업데이트 방향을 결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Q 멀티플레이 기능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정확히는 대전 플레이로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다양한 게이머들이 즐길 수 있도록 오토 플레이를 도입했습니다. 다인 대전도 염두 해 두었으나, 너무 복잡해 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1대1로 줄였습니다. 호문이 성장하게 되면 4가지 스킬 중 하나를 배울 수 있으며, 대전이 진행될 경우 스킬이 무작위로 발동하게 됩니다. 때문에 하나의 강력한 호문이 등장하기 보다는 게이머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호문을 만들어 대전을 벌일 수 있도록 유도했으며, 이를 통해 모든 호문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많은 호문이 등장하진 않지만 하나하나 열정을 쏟아 호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Q 게임 벨런스에 대한 게이머들의 의견이 눈에 띈다. 이에 대한 의견은?
A 호문은 1주에서 2주 사이에 추가되는 중입니다. 더욱이 총 12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한꺼번에 속성 전체를 발매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 속성 별로 장단점이 있어 반대되는 속성이 출시되면 게이머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더러 등장하기도 하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게임 내 머니로 다른 게이머가 만든 호문을 구매할 수 있는 경매장을 구현해 놓아 이 점을 해결 하도록 방향을 정하고 있습니다.

모두의 연금술사
모두의 연금술사

Q 개발자로써 게이머들이 이것만은 즐겨줬으면 한다는 것이 있다면?
A 호문을 육성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보편적으로 육성할 수 없는 호문도 있기 때문에 게이머의 노력에 따라 여러 가지 호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록 대전이 오토로 진행되지만, 자신이 가진 호문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커뮤니티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Q 게임 출시 이후 게이머들의 반응에는 만족하는가?
A 많이 만족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게이머들이 게임을 많이 즐기는 것에 매우 즐거우며 적극적으로 건의 사항과 문의 사항을 건의해 매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향후 어떤 방향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인가?
A 크게 대전과 퀘스트를 통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늘려갈 생각이고 다양한 전투 스테이지와 게임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대전의 경우 게이머들이 전투를 벌였을 경우 보상을 강화하고, 대규모 대전을 벌일 계획도 어느 정도 세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다 많은 즐길 거리를 제공해 게이머들이 지속적으로 게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모두의 연금술사
모두의 연금술사

Q 게이머들에게 한마디 부탁 드린다
A 게임을 처음 내놓았을 때 가장 걱정 된 부분이 게이머들이 게임을 외면하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게이머들이 게임을 즐겨주어서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게이머들이 지루해 하지 않도록 언제나 새로운 게임처럼 오래도록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처럼 게임에 대한 지속적인 애정을 가지고 게임을 즐겨 주셨으면 좋겠고 앞으로 많은 게이머들에게 멋있는 게임, 재미있는 게임으로 다가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