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사회공헌 박차..한국형 스토리텔링 툴 ‘무료 배포’

엔씨소프트가 자사의 비영리 공익재단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이사장 윤송이)을 통해 소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등 스토리 창작을 도와주는 스토리텔링 저작 지원 소프트웨어를 공개했다.

엔씨소프트는 18일 삼성동에 소재한 자사의 R&D 센터에서 제작 발표회를 열고 우리나라의 콘텐츠 기획과 창작 인프라 강화를 위한 사회공원 차원에서 '스토리헬퍼'를 무료로 배포한다고 밝혔다.

스토리 헬퍼 발표현장
스토리 헬퍼 발표현장

‘스토리헬퍼’는 3년간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엔씨소프트문화재단과 이화여대 디지털스토리텔링 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한 국내 최초 디지털 스토리텔링 제작 지원 소프트웨어. 3년간 콘텐츠진흥원에서 13억 원, 그리고 엔씨소프트에서 17억 원이 투입되어 총 개발비만 30억 원에 이른다.

스토리 헬퍼 로고
스토리 헬퍼 로고

이 소프트웨어의 가장 큰 특징은 이화여대 연구소에서 분석 추출한 205개의 서로 다른 스토리 모티프와 116,796개 요소의 데이터베이스가 갖추어져 있다는 점. 이를 통해 스토리를 만드는 작가들이 스토리 초반의 컨셉을 잡는데 비약적으로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연구팀 측의 설명이다.

이화여대 디지털스토리텔링 연구소 이인화 교수는 “보통 원고지로 2만여 장을 쓰는 대하소설 작가가 이 툴을 이용하면 만 몇천 장 수준까지는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스토리헬퍼 이인화교수 발표
스토리헬퍼 이인화교수 발표

실제로 ‘스토리헬퍼’는 국내외 스토리 전문가, 작가, 영화 전문가 그룹이 동원되어 총 8차에 걸친 테스트를 거쳤으며, 국내외 관련 논문 35건이 발표되는 등 3년간 다양한 학술적 검증 또한 마쳤다. 또 시나리오 유사도 시스템에서 국제 특허를, 텍스트 서사 방식에서 국내 특허를 취득한 상황이다.

이처럼 ‘스토리헬퍼’는 콘텐츠 산업에 종사하는 전문 인력들이 자신의 이야기 구성에 따라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완성된 스토리를 형성해 가는 과정을 창작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이재성 전무는 “엔씨소프트의 보유 기술을 한국형 스토리텔링 지원 소프트웨어 최초 개발에 무상으로 제공하게 되어 뜻 깊게 생각한다”며 “우리 사회의 질적 도약과 가치 창출을 위한 이 같은 사회공헌 활동도 계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CT개발본부 김진규 본부장은 “해외의 유명 애니메이션도 총 제작기간이 4년이라면 3년 가까이 스토리에 할애한다. 그만큼 스토리가 중요하다.”라며 “이런 툴을 3년 동안 개발해서 무상으로 배포하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는 쉽지 않았을텐데, 큰 결정을 내려준 엔씨소프트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스토리헬퍼’의 자세한 내용 및 사용은 엔씨소프트문화재단(http://www.ncfoundation.or.kr/korean/menu/storyhelper.aspx)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