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발한 상상력과 창의력, 우파루마운틴 "윌메이드 힐링게임 되겠다"

첫 느낌부터 확실히 독특하다. 어디서 한번 본 듯한 캐릭터가 아닌, 개성과 매력을 갖추고 있다.

한게임의 스마트폰게임 ‘우파루마운틴’의 느낌이다. 과거 인기였던 다마고치의 현대판 버전으로 개성을 가진 우파루를 육성하고 마을을 꾸미는 것이 게임의 목표다.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이지만 단조롭지 않고 다른 게임들과 차별화된 재미를 가지고 있으며 원색적인 컬러를 바탕으로 한 매력적인 우파루들이 마을을 뛰어논다.

게임의 올레마켓 출시를 기념해 독특한 매력이 살아있는 우파루마운틴의 매력에 대해 한게임의 윤광노 차장에게 이야기를 들어봤다.

우파루마운틴포스터
우파루마운틴포스터

Q: 기존 SNG와는 확실히 차별점을 가지고 개발된 것 같다. 초기 기획 컨셉 당시 이야기부터 듣고 싶다.
A: 기존의 국내 SNG는 팜류나 타이쿤 위주의 천편일률적인 게임성을 가지고 있었다. 우파루마운틴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식상해질 수밖에 없는 기존 SNG의 틀을 깨고 신선한 재미를 주고 싶었다. 기본적으로 나만의 공간을 꾸미고 육성하는 일반 SNG의 판 위에 90년대 후반 전세계적인 히트를 쳤던 휴대용 애완동물 육성 게임기 '다마고치'의 현대판 버전으로 '캐릭터 육성 SNG' 컨셉을 기획했고, 실존하지 않는 상상의 동물 '우파루'를 다양한 조합과 행운에 따라 뽑을 수 있는 '컬렉션 게임'으로 선보이게 됐다.

Q: 디자인도 그렇고 기존 게임들과 확실히 차별화됐다. 우파루라는 이름도 독특하다. 게임명은 어떻게 결정됐나?
A: 게임내 캐릭터인 '우파루'가 진정으로 갖고 싶고 모으고 싶은 내 손안의 귀요미로 대중들에게 사랑받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누구나 한번 보면 꼭 소유하고 싶을 만큼의 개성 있는 캐릭터 디자인이 필요했다. 최상의 디자인 퀄리티를 제공하면서도 저사양 스마트폰에서도 플레이가 될 수 있는 우파루마운틴을 탄생시키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다. '우파루'는 돌연변이에 의해 아기 때의 모습으로 평생을 살아가는 실존 희귀 도롱뇽 '우파루파'에서 착안했고, 다양한 우파루들이 살아가는 마을 우파루마운틴이 탄생했다.

Q: 우파루마운틴을 간단히 설명하면 어떤 게임인가?
A: 귀요미 우파루들을 수집하고 키워나가는 컬렉션게임이자, 경쟁심을 유발하고 선정적, 폭력적인 타른 게임들과 달리 유저들이 서로 돕고 협력하는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이다.

Q: 개발자들이 독특한 분이 많은지? 평범하지 않은 분들일 것 같다.
A: 각 분야별로 다년간의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들이다. 우파루 캐릭터만 보더라도 알 수 있듯 기발한 상상력과 그 상상력을 캐릭터에 잘 표현하고 있을 정도로 개성과 창의력이 있다. 노 스트레스 게임, 캐릭터 콜렉션 SNG를 통해 개발진들이 이용자분들께 전달하고자 했던 것은 신선하고 유니크한 즐거움도 있지만 캐릭터 수집과 육성을 통한 따뜻한 교감, 여유를 찾을 수 있는 인간미를 전달하고자 했었던 것 같다. 평범한 인간미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 개발진이라 할 수 있다(웃음)

Q: 퍼블리싱게임이 많은 한게임이다. 내부 개발팀으로서 개발이나 성적에 대한 부담은 없었는지?
A: 개발진 모두가 열정과 신뢰를 기반으로 밤낮없이 열심히 준비했다. 많은 스마트폰 개발자와 개발사가 있지만, 최고의 환경에서 최고의 역량을 갖춘 인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젝트는 흔치 않다. 돌이켜보면 부담보다는 기대감에 설레일 때가 많았고, 지금도 늘 새로운 걸음을 내딛고 있다는 생각으로 우파루마운틴을 서비스하고 있는 만큼 늘 새로운 도전과 기대감으로 서비스에 임하고 있다.

Q: 대세 SNG들과 차별점을 가지고 방향성과 노선을 잡은 이유는 무엇인지?
A: 누구나 생각하고 만들 수 있는 일반적인 게임이 아닌, 기존에 느껴보지 못한 색다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게임을 선사하고 싶었다. 게임 서비스의 경쟁력과 성공의 열쇠도 거기에서 기인한다고 본다.

Q: 사용자 남여 비율이 궁금하다. 일반적 SNG는 여성이 많은데.
A: 남녀 비율이 비슷하고, 연령 또한 10살 이하부터 40대까지 매우 다양하다. 특별히 성별이나 연령대를 타지 않는 이유는 폭력성, 선정성은 물론 경쟁적인 요소까지 배제한 컨텐츠로 남녀노소 누구나 거부감 없이, 그리고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성에 있다고 생각한다.

Q: 꾸준히 인기를 얻어 올해 초반부터 좋은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의 성적을 평가한다면
A: 우파루마운틴 이후로 다양한 SNG들이 출시됐지만, 게임은 흔들림 없이 서비스에 순항 중이다. 이제 첫 단추를 끼웠다고 생각하고 있고, 더 탄탄하고 재미있는 게임 서비스로 장수 게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싶다. 글로벌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Q: 다양한 우파루를 조합해 우파루를 만들어 낸다. 다양한 조합법이 사용자들 사이에 공유되고 있는데 성공률은 랜덤으로 결정되나? 원하는 우파루를 며칠간 못 뽑은 적이 있었다.
A: 성공률은 기본적으로 랜덤으로 결정되나, 조합하는 우파루에 따른 확률은 조금씩 다르다. 외부의 조합법에 대한 대답은 "고객들은 언제나 현명하다"는 말로 대신하겠다(웃음)

Q: 지난달 별속성 우파루가 새롭게 등장했다. 조합이 다양한 게임이다보니 다양한 콘텐츠가 늘어날 것 같은데. 콘텐츠 업데이트 계획이 궁금하다. 향후 업데이트 내용과 주기 등에 대한 계획은?
A: 신규 우파루는 될 수 있는 한 주 단위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다. 조만간 맵 확장과 신규 속성 등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콘텐츠와 게임의 재미를 배가시킬 수 있는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Q: 향후 목표는 무엇인가?
A: 롱런게임이자 해외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웰메이드 힐링 게임이 되는 것이 목표다.

Q: 올레 마켓을 통해 새롭게 게임을 접하게 될 사용자들에게 한마디.
A: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우파루마운틴을 많이 사랑해주시고 계시고, 새로운 콘텐츠들이 지속적으로 추가되면서 게임의 완성도가 높아진 현재 시점에 올레마켓을 통해 신규로 게임을 접할 고객들은 어떻게 보면 행운아인 것 같다(웃음) 편안한 마음으로 우파루마운틴에 들어와서 즐길 준비만 하시면 된다.

Q: 기존 사용자들에게도 하고 싶은 말은?
A: 서비스 반년에 접어들고 있는데 지금까지도 게임의 인기는 꾸준하다. 지금의 우파루마운틴이 있게 게임을 사랑해주시는 모든 이용자분들께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더욱 재미있고 완성도 높은 콘텐츠 업데이트로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

올레마켓 다운로드 http://market.olleh.com/appDetail?ptype=C&pid=51200015859399&LNBUrl=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