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위드 드래곤'은 한국 게이머들이 더 쉽게 즐길 수 있는 퍼즐 RPG"

"'던전 위드 드래곤'은 기존의 퍼즐 RPG 게임이 어려워 쉽게 즐기지 못했던 국내의 게이머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퍼즐 RPG 입니다." 최근 출시된 모바일게임인 '던전 위드 드래곤'의 기획을 맡은 씨투디게임즈의 홍현두 PD는 게임을 이처럼 소개했다.

던전위드드래곤 홍현두 PD
던전위드드래곤 홍현두 PD

그는 '던전 위드 드래곤'은 4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한 게임인 '드래곤빌리지'의 세계관을 이어 받아 3매칭 퍼즐을 조합한 게임이라며, 앞서 '드래곤빌리지'를 즐긴 게이머나 퍼즐, RPG를 좋아하는 게이머 모두 게임을 쉽게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그가 기획을 맡은 '던전 위드 드래곤'은 지난해 4월 첫 기획에 들어간 후 우여곡절 끝에 지난 8월 2일 게이머들 앞에 첫 선을 보인 게임이다.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었던 퍼즐 RPG의 퍼즐 방식을 '애니팡' 등으로 국내 게이머에게 익숙한 3매칭 퍼즐 방식의 도입해 난이도를 낮췄으며, 현재 200여 개 캐릭터, 26개의 필드 120개 이상의 던전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돼 있다.

홍 PD는 "퍼즐 RPG라는 장르가 하나의 게임으로 유명세를 탄 장르다 보니 게임의 첫 이미지를 보시고 아류작이라고 생각하시는 게이머분들이 있을 것 같지만 즐겁게 즐겨 주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다"라며 "분명 더 나은 게임이 될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고 게임애 대한 자신을 보였다.

던전 위드 드래곤 홍보용 스크린샷
1
던전 위드 드래곤 홍보용 스크린샷 1

아래는 현장에서 진행된 인터뷰 전문이다.

Q '던전 위드 드래곤'의 간략한 게임 소개를 부탁드린다.
A '던전 위드 드래곤'은 4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한 '드래곤빌리지'에 3매칭 퍼즐을 조합한 게임으로 '드래곤빌리지'를 즐기던 게이머나 퍼즐과 RPG를 좋아하는 게이머도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게임이다.

Q 기존의 퍼즐 RPG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나?
A 기존 게임들의 경우 퍼즐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드래곤빌리지'를 즐기는 게이머들의 연령이 다소 어리다 보니 좀더 게이머들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한국 게이머들에게 친숙한 3매칭 퍼즐 방식을 도입했다.

여기에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일일이 공략을 찾아볼 필요가 없도록 게임 내에 각 필드의 간단한 공략이나 획득 아이템, 쉽게 즐길 수 있는 법 등을 작성해뒀다.

던전 위드 드래곤 홍보용 스크린샷
2
던전 위드 드래곤 홍보용 스크린샷 2

Q 5초에 퍼즐을 3번 움직이는 시스템이 독특하다 설명을 부탁드린다.
A 5초라는 시간은 긴박하면서도 여유로운 시간인 것 같아 퍼즐을 즐기기에 적당한 시간으로 생각해 5초로 결정했다. 3번 움직이는 시스템은 '던전 위드 드래곤'의 경우에 콤보를 4번 이으면 에테르 결정이라는 독특한 결정이 생기는데 3번 움직여 4콤보 이상을 발생해 에테르 결정을 만들고 활용하는데 집중이 되도록 3번 움직이는 것으로 제한을 뒀다.

Q 에테르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A 기본적으로 기존 퍼즐 게임에서 일정 콤보 이상 달성 시 나타나는 특별한 퍼즐 결정이라고 생각하면된다. 에테르 결정은 한 턴에 4콤보 이상을 달성하면 비활성 에테르 결정이 나타난다. 비활성 에테르를 움직여 활성화 시키면 이동 된 퍼즐이 한번에 사라지는 등 게임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3매칭 퍼즐 방식의 특성상 5개를 한번에 터트리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콤보라는 방식으로 신선함을 줄 수 있도록 에테르 시스템을 도입했다. 에테르 결정을 만들기 위해 전략을 연구하는 것이 게이머들에 큰 즐거움이 될 것이다.

Q 게임의 첫 기획은 언제 시작됐나?
A 지난해 4월 첫 기획에 들어가 우여곡절 끝에 지난 8월 2일 올레마켓에 처음 출시됐고 현재 구글 플레이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향후에도 다양한 마켓에 출시될 예정이다.

Q 게임을 개발하는데 있어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A 기존 게임들이 숫자로 시뮬레이션이 진행되고 여러 변수를 집어넣어 화면에 출력하는 방식이었다면 '던전 위드 드래곤'은 게이머의 퍼즐 풀이라는 요소가 가미 되기 때문에 한턴에 공격하는 피해량이 모두 다르기 마련이다. 이에 대해 전투 시뮬레이션 요소 등을 모두 계산해 적절한 전투나 레벨업이 이뤄지게 해야 하는 부분이 개발에 있어서 어려웠던 부분이기도 하며 가장 많이 테스트 해본 부분이기도 하다.

던전 위드 드래곤 홍보용 스크린샷
3
던전 위드 드래곤 홍보용 스크린샷 3

Q 게이머들끼리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무엇이 있나?
A 먼저 친구의 카드를 활용하여 함께 던전을 탐험하는 시스템이 구현돼있다. 또한, 카카오 스토리에 게임의 사진을 연동하는 기능도 있다. 게이머가 카카오 스토리와 게임을 연동하면 캐시 아이템을 지급하고, 친구를 초대하는 경우에도 캐시 아이템을 지급한다.

Q 개발자로서 이것은 꼭 즐겨주셨으면 좋겠다는 콘텐츠는 무엇인가?
A 게이머가 퍼즐을 즐기면서 게임을 진행해야 하는 방식이다 보니 전략적으로 퍼즐을 어떻게 풀어나가겠다는 플레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꼈으면 좋겠다. 또한, 던전 마다 주어진 공략을 확인해 던전 클리어에 수월한 조합을 확인해보는 것도 게임에 도움이 될 것 같다. 물론 기획 당시에 도움이 될 조합으로 집어 넣은 캐릭터 조합이 100% 정답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더 좋은 조합이나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지 게임 내 공략에 반영할 의사가 있다.

Q 게임 내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던전의 수는 어느정도 되는가?
A 현재 200여 개 캐릭터가 게임에 등장하며, 26개 필드 120개 이상의 던전이 있다. 비밀 던전은 특정 요일이나 특정 날짜에 등장하는 형식이며, 여기서 얻을 수 있는 신규 아이템이나 드래곤들이 계속 출시될 예정이다. 특히 비밀 던전의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드래곤이 더 뛰어나기 때문에 일반 던전에서 게임을 익히고 비밀 던전에서 게임을 더 깊게 즐기면 될 것 같다.

Q 미스터고 캐릭터도 등장하는 것으로 보인다 설명을 부탁드린다.
A 미스터고 캐릭터는 슈퍼 레어 카드로 5 등급 이상의 카드로 일반 드래곤의 5 등급 이상의 능력치 카드와 비슷한 효율을 보인다. 미스터고 카드 뽑기가 따로 마련돼 있어 미스터고 캐릭터를 좋아하시는 게이머라면 쉽게 획득할 수 있다.

Q 다양한 오픈 이벤트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A 현재 홈 메뉴에서 다양한 오픈 이벤트가 진행 중에 있으며, 다이아 한 개 받기 버튼 등 캐시 아이템 지급 버튼과 미스터고 이벤트 등이 실시되고 있다. 미스터고 뽑기를 진행한 게이머에게는 미스터고 인형이나 영화 티켓 등의 선물도 추첨으로 지급한다.

던전 위드 드래곤 홍보용 스크린샷
4
던전 위드 드래곤 홍보용 스크린샷 4

Q 향후 업데이트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A 팀 편성에 따른 카드들의 특별한 스킬을 갖고 나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스킬을 가진 캐릭터들을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던전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Q '던전 위드 드래곤' 이것만은 꼭 알리고 싶다면?
A '드래곤빌리지'로 검증된 귀여운 캐릭터들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과 퍼즐과 RPG가 조합을 이룬 방식에서 상당히 쉽게 개발했기 때문에 퍼즐만으로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을 알리고 싶다.

Q '던전 위드 드래곤'을 즐겨주시는 게이머분들께 한말씀 부탁드린다.
A 퍼즐RPG 장르는 현재 많은 연령 층과 다양한 게이머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장르지만 RPG요소가 들어가다 보니 강화, 각성, 상성 같은 RPG 특유의 시스템에서 많은 게이머들이 어려움을 느끼곤 합니다.

하지만, '던전 위드 드래곤'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익숙한 3매칭 퍼즐 방식과 RPG가 가진 특유의 시스템들의 장벽을 낮추기 위한 게임 가이드를 통해 게임에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좋은 게임이 되도록 항상 노력하는 모습으로 여러분께 다가가는 '던전 위드 드래곤'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 게임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다운로드
올레마켓(http://market.olleh.com/appDetail?ptype=C&pid=51200016143864)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