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 삼국지 게임의 재미를 맛보세요. '아이러브 삼국지'

웹게임 '신선도'를 서비스하며 잘알려진 게임회사 엔터메이트의 첫 모바일 게임 '아이러브 삼국지 for Kakao'(이하 '아이러브 삼국지')가 지난 6월 출시 이후에도 게이머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아이러브 삼국지는 정통 삼국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웹게임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모바일로 옮겨 언제 어디서든지 즐길 수 있게 개발된 게임이다. 게임에는 450명 이상의 장수와 95개의 병종이 등장해 높은 전략적인 요소를 자랑하며, 게이머들끼리 즐길 수 있는 군단 전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풍부하다.

출시 이후 약 3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많은 게이머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아이러브 삼국지'는 어떤 즐길 거리와 매력이 숨어 있는지 엔터메이트의 노승필 이사에게 이야기를 들어봤다.

엔터메이트 노승필 이사
엔터메이트 노승필 이사

Q '아이러브 삼국지'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한다.
A '아이러브 삼국지'는 웹게임 '와룡전설'을 기반으로 모바일화한 작품이다. 기존 '와룡전설'과는 달리 모바일게임으로 선보여지다 보니 모바일 기기에서 즐길 수 있도록 편의성을 살리면서도 콘텐츠는 모두 담아냈다. 또한, 여러가지 부분에서 좀더 빠르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기울였다.

Q '아이러브 삼국지'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A 삼국지라는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스토리가 첫 번째가 될 수 있겠다. 위, 촉, 오로 나눠서 서로 대전하는 정통 삼국지의 재미를 느낄 수가 있다. 두 번째는 방대한 콘텐츠다 450여 명 이상의 장수가 등장하며 95개의 병종이 나온다. 진법도 10개 등장하며 이러한 것을 활용하는 전략적인 재미가 강점이다.

아이러브삼국지 스크린샷
아이러브삼국지 스크린샷

Q 인기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 아무래도 콘텐츠 적인 부분이 컸다고 생각한다. 콘텐츠 자체를 상당히 탄탄하게 준비했으며 기존 삼국지 게임을 즐기던 게이머분들도 이점을 좋게 봐주신 것 같다. 또한, 전략 게임이 어렵다는 이미지를 깬 것도 주요했던 것 같다.

Q 게이머들끼리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무엇이 있는가?
A 단순 전투도 있겠지만 자원 채취 부분이나, 서로 팀을 짜서 전투를 치르는 진영전도 존재한다. 각 진영전투는 PvP뿐만 아니라 PvE도 존재한다. PvE의 경우에는 같은 나라의 게이머들끼리만 파티를 맺어서 보스와 전투를 치르게되는 방식이며, 보스로는 주작이나 백호등 상상의 동물이 등장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주군과 신하의 관계를 맺어 안정적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콘텐츠도 있다.

아이러브 삼국지 스크린샷
아이러브 삼국지 스크린샷

Q 군단 시스템은 무엇인지 설명을 부탁한다.
A 일종의 길드라고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군단 내에서 자기들만의 정보를 공유하거나 군단에 마련된 기술을 활용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많다. 어떤 자원이나 성을 두고 다른 군단과 견쟁을 펼칠 수도 있다.

Q 채팅 시스템을 꼭 넣은 이유가 있나?
A 웹버전을 서비스하면서 채팅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겼다. 전략이나 진법 등에 대한 정보교류가 채팅을 통해서 많이 이뤄진다. 전략게임을 많이 접해보지 못한 게이머들의 경우에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부분을 다른 게이머와 채팅을 통해 해결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아이러브삼국지 플레이화면
아이러브삼국지 플레이화면

Q 카페나 커뮤니티 활동도 활발한 것으로 알고 있다. 커뮤니티는 어떤 식으로 활용되나?
A 카페를 통해서 새로운 서버의 오픈이나 이벤트 등을 알리고 있다. 게이머분들이 게임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면 그에 대한 내용도 확인해 바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Q 게임의 전투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
A 전투는 장수의 기본적인 능력치와 아이템 별로 병력을 추가 시켜줄 수 있는 능력치 등을 활용해 진행된다. 좋은 아이템이 장수에게 맞는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최대 병력이 늘어난다. 추후에는 한 장수가 환생을하고 좋은 아이템을 착용하면 최대 4~5만의 병력을 통솔할 수 있다.

Q 장수마다 가진 특징의 설명을 부탁한다.
A 최대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역사속 장수들이 등장하며, 위, 촉, 오 세력에 따라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수도 등장한다. 또한, 똑같은 이름의 장수라고 하더라도 각성이라는 기능이 있어 각성을 여부에 따라 차이가 발생한다.

또한, 각 장수는 크게 물리 공격, 진법 공격, 계책 공격을 펼치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차이를 가진 영웅에게 어울리는 아이템이 따로 존재하며, 전략적인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비슷한 레벨이나 높은 레벨의 게이머와 전투를 치러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아이러브삼국지 플레이 화면
아이러브삼국지 플레이 화면

Q 천하통일은 있는가?
A 삼국을 통일하는 천하통일은 존재하지 않는다. 단 8개 도시에 대해서는 삼국이 먹고 먹히는 치열한 전투가 이뤄진다. 물론, 다른 나라의 지역으로 이동해 플레이할 수도 있겠지만 안정적인 플레이를 위해서는 같은 나라에서만 이동하는 것이 좋다.

Q 서버마다 게임의 진행 여부가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 가장 빠른 서버는 어느 정도 진행됐나?
A 현재 150레벨 정도까지 진행됐고 175레벨까지 즐길 수 있다. 삼국지의 연도로 친다면 210년 정도의 시간이다.

Q 게임을 즐겨주시는 게이머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A 먼저 '아이러브삼국지'를 재미있게 즐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이러브 삼국지'가 킬링 타임용 게임이 아니라 목적을 가지고 오랜 시간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 만큼 저희도 양질의 서비스를 하려고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게이머 분들이 말씀하기는 내용을 게임에 반영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고 더 좋은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아이러브삼국지'를 즐겨 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엔터메이트의 많은 게임에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다운로드
올레마켓(http://market.olleh.com/appDetail?ptype=C&pid=51200016231389)

아이러브 삼국지 플레이
화면
아이러브 삼국지 플레이 화면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