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스타'에서 나만의 소녀시대를 한번 만들어 보세요

무대 위 화려한 조명을 받는 아이돌은 각자 자신의 주 활동 영역인 음반에서부터 예능, 영화 드라마까지 다양한 방면에 진출해 주요 팬층인 10대와 20대를 넘어 최근에는 30~40대 이상의 다양한 연령층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짐승돌, 연기돌, 예능돌 등 다양한 별명으로 불리며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아이돌, 바로 그 아이돌을 육성해 최고의 스타로 만들어가는 게임은 어떠한 재미를 줄 수 있을까?

이러한 물음에 답할 수 있는 게임이 앱플러스에서 개발돼 서비스 중이다. 이 회사의 게임 '아이돌스타'는 아이돌을 꿈꾸는 소녀들을 대한민국 최고의 아이돌로 만들어가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생기는 그들의 노력, 피를 말리는 경쟁 등 다양한 요소들을 게임에 녹여냈다.

너무나 친숙한 소재이면서도 게임에서는 쉽게 만나지 못했던 아이돌, 그들을 키우는 재미로 무장한 '아이돌스타'에는 또 어떤 이야기가 숨어있을까? '아이돌스타'를 개발한 앱플러스의 대표이자 기획자인 김정현 대표에게 '아이돌스타'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아이돌스타 게임 플레이 화면
아이돌스타 게임 플레이 화면

Q '아이돌스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A '아이돌스타'는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나만의 걸그룹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게임이다. 게임 초반에는 1~2명의 아이돌을 육성하면서 아이돌과 함께 회사가 발전하게 되고, 이후 회사가 커진 상황에서는 걸그룹으로 묶어서 데뷔시킬 수 있는 등의 재미가 존재한다. 또 일반적인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들이 스케줄을 짜고 그것을 지켜보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아이돌스타'는 게이머가 직접 체력 훈련, 연기, 예능 연습 등의 콘텐츠를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Q 다른 '아이돌' 육성 게임과 큰 차별화 요소는 무엇인가?
A 잠깐 이야기 했지만, 단순히 스케줄을 짜고 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돌을 키우기 위해서 아케이드적인 요소가 더해졌다. 게이머는 훈련을 시키기 위해서는 직접 터치해서 훈련을 시켜야하고, 경험치를 획득하기 위해서 화면을 터치하는 등의 동작을 수행해야 한다. 일반적인 SNG에서 보여지는 모습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하다. 다른 아이돌 육성 게임들에 비해 할 수 있는 것이 많다고 볼 수 있다.

Q 왜 '아이돌'이라는 소재를 선택했는가?
A '아이돌'은 10대나 20대 등 게임을 많이 플레이하는 연령대에서 선망하는 직업인데 불구하고 이를 대상으로 하는 게임이 손에 꼽을 정도로 적었다. 또한, 정해진 틀에서 움직이는 게임이 거의 전부였다. 더 다양한 일들을 할 수 있고 아이돌을 소재로 한 게임을 만들고자 생각해 개발에 임했다.

아이돌스타 게임 플레이 화면
아이돌스타 게임 플레이 화면

Q 게임 내 등장하는 아이돌은 몇 종류나 되나?
A 게임에는 총 18명의 아이돌이 등장하고 이 중 5명의 아이돌 캐릭터는 각각의 스토리가 존재한다. 나머지 캐릭터들은 미션이나 퀘스트 등이 주어진다. 게임 초반에 등장하는 세 명의 아이돌 중 한 명을 선택해 키우게된다. 이후에는 아이돌을 꿈꾸는 소녀들이 회사의 연습생으로 들어오길 원하고 점점 아이돌의 보유 숫자를 늘려갈 수 있다. 또 만약 같은 아이돌이더라도 능력치에 '포텐'(잠재력)이라는 것이 존재해 좀 더 빨리 성장하는 등의 차이나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게임 내 아이돌은 연기돌, 보컬돌, 댄스돌, 예능돌 등 4가지로 나뉘며, 유형별로 원하는 트레이닝을 시켜줬을 때 능력치가 더욱 빠르게 성장한다.

Q 아이돌의 능력치 구분이 궁금하다.
A 아이돌은 보컬, 예능, 체력, 비주얼 등 다양한 능력치로 구성된다. 비주얼을 능력치를 올리면 외모가 올라가게 되고, 도서실에서 공부하면 지성이라는 능력치가 올라간다. 지성은 사극이라던가 대사량이 많은 역할을 수행할 경우 필요로한다. 변형할 수 없는 능력치로는 키나 몸무게 등의 기본적인 파라미터가 있다.

Q 남자 아이돌은 따로 등장하지 않나?
A 남자 아이돌의 경우에는 현재 한 명의 아이돌만 등장한다. 남자 아이돌과 여자 아이돌은 같은 공간에 같은 연습을 하게 두거나 할 경우 서로의 애정도가 올라 스캔들이 나거나 하는 재미도 준다.

아이돌 스타 게임 플레이화면
아이돌 스타 게임 플레이화면

남자 아이돌이 한 명밖에 등장하지 않는 이유는 남성의 경우 걸그룹을 좋아하지만 보이그룹에게는 관대하지 못하다. 반면 여성의 경우에는 걸그룹과 보이그룹까지 모두 좋아하는 성격을 띠는 경우가 많아 여성 아이돌 캐릭터에 집중했다.

Q 게임의 유료화 모델이 궁금하다.
A 게임의 모든 콘텐츠는 게임 머니로 즐길 수 있다. 예들 들면 코스튬이나 액세서리, 아이돌의 재계약 비용 등이 있다. 단, 골드를 사용해 뽑는 아이돌 뽑기는 따로 마련돼 있다. 아이돌의 경우 골드, 실버, 브론즈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의 카드는 포텐의 차이나 있어 성장하는 능력치의 범위가 다르다.

아이돌스타 게임 플레이 화면
아이돌스타 게임 플레이 화면

Q 게임 내에서 아이돌의 인기는 어떻게 얻을 수 있나?
A 오디션이나 인기 프로그램, CF 등에 출연하면 인기도가 오르는 방식이다. 게임의 재미를 위해 돈은 많이 벌 수 있지만, 팬이 줄어드는 요소 등이 마련됐다.

Q 게이머들끼리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무엇이 있나?
A 인기 오디션이라는 것이 마련됐다. 특정한 오디션에 자신의 아이돌을 참여시키면 특정 조건에 따라 오디션 결과가 시뮬레이션 된다. 오디션에 합격한 아이돌을 보유한 게이머에게는 다양한 보상이 주어진다. 다대다의 대전 요소라고 이해하면 편하다.

아이돌스타 게임 플레이 화면
아이돌스타 게임 플레이 화면

Q 업데이트는 어떻게 되는가?
A 대전 요소인 인기 오디션의 경우도 앞서 서비스되던 버전에서는 없던 요소다. 9명이 모여서 걸그룹을 만들 수 있는 부분도 최근 선보여졌다. 앞으로는 합동 콘서트 부분도 추가될 예정이며, 콜렉션 룸, 새로운 아이돌의 추가 등을 계획하고 있다. 게임의 인기가 많아진다면 실제 존재하는 아이돌을 등장시키는 업데이트도 고려 중이다.

Q 기획 중인 이벤트가 있는가?
A 10월 중 이벤트를 하나 실시할 계획이다. 게임 내에서 같은 아이돌 이름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똑같은 아이돌의 이름이 가장 많이 나온 아이돌에게 조공을 바치는 '조공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예들 들어 게임에 '스타'라는 아이돌이 가장 많다면 같은 이름을 가진 '스타'라는 아이돌에게 선물을 주는 이벤트다.

Q '아이돌스타'를 즐겨주시는 게이머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A 게임을 한 번 즐겨보셨던 분들은 조금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재 게임은 시즌2라고 이름을 붙여도 될 만큼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이뤄졌습니다. 기존의 생각들을 버리고 즐겁게 즐겨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새롭게 게임을 접하시는 분들은 아이돌을 키우는 게임이라는 측면에서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에 가깝게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남성 게이머만을 대상으로 하는 게임이 아니며, 아이돌 자체가 사람이다 보니 사람과 대화하는 재미도 녹아있고 아이돌을 키워나가는 맛이 살아 있는 게임입니다. 한 번 재미있게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아이돌스타'에 많은 사랑을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다운로드
올레마켓(http://market.olleh.com/appDetail?ptype=C&pid=51200016519186)

아이돌스타 게임 플레이 화면
아이돌스타 게임 플레이 화면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