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재미있는 TCG의 묘미를 삼국지에 담았다, 인크로스 정상길 상무 인터뷰

“카드의 신 삼국지는 삼국지의 개성 넘치는 장수들이 등장하는 카드를 이용해 쉬우면서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TCG 입니다”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에서 꾸준히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트레이딩 카드배틀(이하 TCG)모바일게임 '카드의 신 삼국지'(이하 '카신 삼국지')의 퍼블리싱을 맡은 인크로스의 정상길 상무의 말이다.

카드의신 삼국지
카드의신 삼국지

'카신 삼국지'는 삼국지를 배경으로 관우, 유비, 제갈량 등 약 400여 명이 넘는 장수들을 익살스러우면서도 독특한 일러스트로 표현한 카드를 조합 및 육성해 나만의 카드 덱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는 게임이다.

특히, 1,000여 가지가 넘는 아이템을 조합해 카드 및 군대를 더욱 강화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퀘스트를 통해 자신의 군단을 성장시키는 육성과 전투요소를 더해 게임의 재미를 더했다.

여기에 다른 게이머를 침공해 보물을 약탈하고 자신의 실력을 뽐 낼 수 있는 정벌과 약탈, 동맹을 맻은 게이머와 함께 적을 공격하고 또한 방어할 수 있는 동맹 시스템까지, 다양한 네트워크 시스템 역시 게임의 장점으로 꼽힌다.

그렇다면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에 이어 이제 올레마켓까지 진출한 '카신 삼국지'은 어떤 과정을 통해 개발된 게임일까? '카신 삼국지'의 퍼블리싱을 총괄한 인크로스의 정상길 상무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카드의신 삼국지
카드의신 삼국지

Q. '카신 삼국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카신 삼국지'는 소설 삼국지에 등장한 위, 촉, 오, 진, 동한, 등 삼국지 초반부터 후반까지 등장하는 모든 국가들을 배경으로 한 TCG 장르의 게임입니다. 게이머는 수 백 명의 장수와 다양한 장비, 기마, 보물 등의 조합을 통한 성장 시스템을 통해 육성의 재미를 느낄 수 있고, 동맹(길드) 시스템과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다른 게이머와 함께 협력하며 즐기는 다양한 게임 플레이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Q. 이미 카신 삼국지'는 구글플레이 및 앱스토어에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번 올레마켓 버전에서는 어떤 점이 달라졌습니까?
A. '카신 삼국지'는 하나의 아이디로 모든 마켓의 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차이점은 없습니다. 여기에 올레마켓을 통해 게임을 만나시는 게이머들을 위한 손 쉬운 결제(통신사 결제)를 지원하는 것은 당연하구요.

Q. 게임에 등장하는 핵심 콘텐츠라면 무엇이 있을까요?
A. 게임의 핵심 콘텐츠라면 카드를 모아 '덱'을 맞추는 재미와 다른 게이머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동맹'이 두 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먼저 덱 시스템의 경우 삼국지 인물 즉 장수를 기준으로 장수, 공격, 방어, 기마장비와 보물 등의 콘텐츠를 이용해 덱을 맞춤으롞써 나만의 장수를 키우는 장수 육성의 재미를 느끼 실 수 있을 겁니다. 더불어 동맹의 경우 나와 다른 친구들이 함께 다른 길드와 전쟁을 벌여 치열한 공방전을 즐길 수 있는 등 네트워크 플레이의 즐거움도 함께 체험하실 수 있는 것도 '카신 삼국지'의 핵심 요소 입니다.

Q. 카드 시스템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카드시스템의 경우 앞서 말씀 드린 데로 장수 도감, 장비 도감, 기술 도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수, 장비카드는 1~5성의 카드 구성이고, 기술 도감은 다양한 스킬 카드로 하나에서 다섯 가지의 다양한 확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킬을 이용해 다른 게이머와 같은 수준의 장수를 편성하더라도 다양한 전술을 펼쳐 게임을 유리하게 이어갈 수 도 있습니다.

카드의신 삼국지
카드의신 삼국지

Q. 다른 모바일 TCG와 '카신 삼국지'의 차이점은 무엇을 꼽을 수 있을까요?
A. 아마도 다양한 카드 조합이 존재하고, 동기식의 실시간 길드 공격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꼽고 싶습니다. 특히, 실시간 동시접속을 통해 다른 게이머를 공격하기 때문에 동맹간의 단합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방어의 경우 구축 시스템으로 자동으로 전투가 진행되기 때문에 공격에 비해 조금은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습니다.

Q. 다양한 모바일 마켓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아마도 쉬움과 재미, 그리고 방대한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카신 삼국지'의 만랩이 999랩인데요, 언듯 보면 게임의 벽이 높을 것 같지만, 게임초기에 게임진입이 상당히 쉽고, 점차적으로 많은 콘텐츠를 알아가면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덕분에 게이머들의 반응이 다른 게임보다 좋은 것 아닌가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업데이트 계획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A. 지속적으로 재미 요소를 살릴 수 있는 콘텐츠를 계속해서 게이머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기에 게이머들에게 더욱 다양한 카드를 제공하기 위해 신규 카드의 지속적인 추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Q. 게이머들이 이것만은 즐겼으면 한다라고 생각하는 콘텐츠는 무엇입니까?
A. 음.... 다른 콘텐츠가 많이 있지만 아무래도 다른 게이머와 함께 할 수 있는 동맹을 꼽고 싶습니다. 동맹은 다른 게이머들과 함께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바일게임에서는 느끼기 힘든 길드 전투의 재미를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게이머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사랑 부탁 드립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