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엑스씨, 지스타2013에서 애플I 구동 영상 공개

엔엑스씨(대표 김정주)는 14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막하는 국내 최대 게임전시회 ‘지스타 2013’의 야외부스에 참가해 세 번째 문화예술 프로젝트 '3rd 팝업뮤지엄:PC 로드쇼'를 진행하고, 애플사 최초의 컴퓨터 애플I 구동 영상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엔엑스씨 김정주 대표가 직접 진행 및 소개하는 애플I 구동 영상에서는, 과거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되었던 아스키 코드 테스트, 소프트웨어 개발의 첫 단계로 여겨지는 ‘Hello World’ 출력, 그리고 애플 30주년 기념 아스키 아트를 확인할 수 있다.

애플I은 1976년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이 제작한 애플사 최초의 컴퓨터로 현재 전세계적으로 50여 대가 남아 있으며, 그 중 6대만 정상적으로 구동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엔엑스씨는 구동 가능한 애플I을 지난 2012년 6월 뉴욕 소더비 경매에서 낙찰 받은 바 있다.

낙찰 받은 애플I은 제주에 위치한 넥슨컴퓨터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으며, 지스타 2013 야외광장의 '3rd 팝업뮤지엄: PC 로드쇼'에서도 애플I의 복각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한편, 야외부스에서는 이 외에도 CRT모니터를 활용한 ‘한메타자교실’ 체험, 넥슨컴퓨터박물관의 모든 소장품을 열람해 볼 수 있는 NCM 라이브러리 앱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팝업뮤지엄’은 박물관을 팝업북처럼 길 위에 펼쳐놓는다는 의미로, 디지털 콘텐츠를 전시, 공연, 교육 등 접근성을 높인 다양한 형식으로 발현하는 문화예술 프로젝트이다. 엔엑스씨는 2011년 '1st 팝업뮤지엄: 만지는 추억의 오락실', 2012년 '2nd 팝업뮤지엄: 컴퓨터는 극장이다'을 선보여 관람객의 좋은 호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넥슨컴퓨터박물관 로고
넥슨컴퓨터박물관 로고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