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에 기반한 아이돌 발굴 프로젝트, '아이돌 파라다이스'

스마트폰을 활용하면서 우리들의 삶 속으로 급격하게 깊숙히 자리한 개념이 있다면 바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이다. 위성에서 보내는 신호를 수신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위성항법장치이다. 과거에는 공상과학소설에서나 나올만한 개념이 우리의 삶에 들어온 것이다.

포비커의 아이돌파라다이스는 아이돌을 발굴하고 이를 육성하는 CCG 게임이다. 다양한 개성을 지닌 예쁜 캐릭터들을 수집할 수 있다는 CCG 특유의 재미를 갖춘 것은 당연한 일. 하지만 이 게임이 주목 받는 것에는 다른 이유가 있다. 바로 GPS를 활용한 시스템을 게임에 도입했기 때문이다.

게이머가 위치한 지역에 따라 다른 능력치를 지닌 캐릭터를 발굴할 수 있다는 것은 타 게임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매력. 이런 매력 덕분인지 '아이돌 파라다이스'는 발매 이후 게이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아이돌 파라다이스
아이돌 파라다이스

'아이돌 파라다이스'는 어떤 게임인지. 포비커의 고종옥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아래는 고종옥 대표와의 인터뷰 전문이다.

질: 아이돌 파라다이스는 어떤 게임인지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매니저가 되어 아이돌의 재목이 될 연습생을 캐스팅하고, 육성시켜 유명 아이돌로 데뷰시키는 CCG(Collectible Card Game) 입니다. 이때 GPS 를 이용해서 특정위치에 가야지만 만날 수 있는 연습생이 있기도 하며, 아이돌에 따라서 보컬능력이 뛰어난 가수가 되기도 하고, 아름다운 모델이 되기도 합니다.

질: SNG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 중 아이돌 파라다이스에 도입된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답: 경쟁과 협력을 참신하고 새롭게 구성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게이머간 전체 프로듀서 랭킹도 준비가 되어 있지만, CCG 의 특성상 자신의 카드 데크를 자랑할 수 있도록 유닛 랭킹 즉 걸그룹 랭킹 시스템도 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지역별로 해당 지역 레어퀘스트를 획득할 수 있는데 이는 자신의 친구들끼리만 공유할 수 있어 서로 다른 지역에 있는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가질 수록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아이돌 파라다이스
아이돌 파라다이스

질: 아이돌이라는 소재에 착안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답: 우리나라에는 TCG(Trading Card Game)라는 장르가 전투형 카드게임을 통해 먼저 소개가 되었습니다. 주로 전략적인 플레이어가 주 타켓입니다. 하지만 해외에서 유행하는 육성형 카드 게임의 경우 전략적 플레이보다는 카드를 더 열심히 모아 해당 캐릭터의 애착을 갖는 정도가 훨씬 크다보니 자연스럽게 코어 고객이 모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코어고객을 효과적으로 모객하기 위해서 고민하다 나온 것이 바로 아이돌 육성이라는 소재 였습니다.

질: 아무래도 아이돌을 소재로 삼은 게임이다보니 캐릭터 육성에 중점을 둔 게임이라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그 이외에 즐길거리는 무엇이 있을까요?
답: 아이돌과 끊임없이 대화를 나누다 보면 해당 캐릭터의 성격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현재 일하기 싫다던지, 만족도가 좋다던지의 1차적인 대화도 있지만 자신은 노래부르는게 좋아 모델보다는 가수가 좋다던지 하는 대화에서 해당 캐릭터의 특별한 능력을 찾는 소소한 재미도 있습니다.

또한 한정 코스튬카드를 경매를 통해서 구입한다거나, 캐릭터를 끝까지 키우면 애니메이션 처럼 살아 움직이며 말을 한다던가 하는 특별한 기능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이돌 파라다이스
아이돌 파라다이스

질: GPS를 활용한 위치 기반 이벤트가 독특합니다. 이 시스템에 대한 간단한 설명 부탁합니다.
답: 홍대여신의 경우 홍대 근처에서 자주 만날 수 있고. 세이렌이라는 캐릭터는 그리스 신화에서 나오는 바다의 요정이기에 해변에서 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길거리 캐스팅이라는 현실세계의 행동을 게임상에서 재미있게 녹이기 위해서 노력을 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당 위치에 없다고 불이익을 주는 것이 아닌 해당 위치에 있을때 부가적인 이익을 주는 식으로 시스템을 부드럽게 설계하였습니다.

질: GPS 시스템에 대한 부가 질문입니다. 특정 지역에 가야만 얻을 수 있는 이벤트가 있나요? 예를 들자면 서울에서만 얻을 수 있는 이벤트와 부산에서만 얻을 수 있는 이벤트, 광주에서만 얻을 수 있는 이벤트가 분류됩니까?
답: 잠실 주경기장 대형 콘서트와 같은 레어 퀘스트 의 경우 잠실주변에서 자주 나타납니다. 하지만 부산 G-Star 부스걸 퀘스트는 부산 지역에서 더 쉽게 발견되겠지요. 궁극적으로 전국 투어 콘서트라던가, 특정 지역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지역 아이돌 트로피 등의 추가 보상을 준비하여 다양한 재미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지역 레어 퀘스트의 경우 친구끼리 공유할 수 있습니다.

질: 소개자료를 보면 '레어카드를 얻으면 노래하는 아이돌이 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아이돌 캐릭터의 음성을 지원하신다는 이야기인가요?
답: 각각의 캐릭터 별로 성우 목소리와 주제곡의 녹음계획이 있습니다. 해당 컨텐츠는 캐릭터를 최종레벨까지 키우게 되면 만나볼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질: 향후 업데이트 일정이 궁금합니다.
답: iOS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진입하였습니다. 12월 초에는 iPhone 게이머들도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지속적인 신규 캐릭터와 성우더빙, 캐릭터 주제곡 등이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아이돌 파라다이스
아이돌 파라다이스

질: 게임을 즐기는 이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답: 특별한 마케팅을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초반부터 분에 넘치는 사랑을 받았습니다. 요즘게임 중에 마케팅 없이 이렇게 알려진 게임이 있을까 할 정도로 저희도 어리벙벙한 상황입니다. 앞으로 이세상에 없는 새로운 재미를 드릴 수 있도록 더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