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동안 '리니지'가 걸어온 길

한국 온라인게임의 역사이자 국내 MMORPG를 대표하는 '리니지'가 올해로 서비스 15주년을 맞이했다. 1998년 서비스 시작 이후 15개월 만에 100만 회원 온라인게임 시대를 알렸던 '리니지'는 한국 온라인 게임의 역사를 열었을 뿐 아니라 현재까지도 건재함을 보여주며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15년 동안 한자리에서 게이머들과 함께해온 '리니지'의 역사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자.

리니지 15주년 이미지
리니지 15주년 이미지

< '리니지' 15주년 >

'리니지'는 1998년 9월 정식으로 서비스가 시작됐다. 당시 국내는 PC통신과 MUD게임(Multi User Dungeon / 텍스트를 활용한 채팅 게임)이 주류를 이뤘는데, 한국 네트워크 환경에서 인터넷과 그래픽을 활용한 '리니지'는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게임의 모습이었다.

'리니지'는 출시 직후부터 엄청난 열풍을 일으켰다. 서비스 2개월 뒤 최고동시접속자 1,000명을 돌파했고, 15개월 만에 최초로 온라인 게임 100만 회원 시대를 열었다. 2007년에는 단일 게임으로는 최초로 누적 매출 1조를 돌파하였으며, 2012년에는 사상 최고 연매출을 기록, 9월 '격돌의 바람' 업데이트를 거치며 최고동시접속자가 22만 명을 돌파했다. 2013년 2분기에는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고, 6월에는 누적매출 2조원을 돌파하며 제 2의 전성기를 보내고 있다.

< 업데이트 및 수상 히스토리 >

'리니지'는 15년 동안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사용자들의 호응을 통해 생명력을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MMORPG의 업데이트는 일반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와 달리 새로운 온라인게임 하나를 선보이는 정도의 규모로 기존 시스템과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며 새로운 이야기를 창조해야 하는 가운데 이러한 업데이트가 꾸준히 이뤄졌다.

'리니지'는 오랜 세월 동안 경쟁작들을 따돌리며 최근의 3D 블록버스터 게임들과 비교해도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다. 더욱 쉽고 재미있는 풍부한 콘텐츠로 기존의 낡은 듯한 이미지를 벗어 던지는데 성공한 리니지의 끝없는 변화는 현재 진행형이다.

리니지 히스토리 표
리니지 히스토리 표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