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3천만 게이머에게 인증 받은 TCG, 마스터탱커

코믹하지만 친근한 캐릭터를 앞세워 중국 시장에서 이미 3천만 명에 달하는 게이머들에게 큰 사랑을 받은 바 있는 모바일 TCG. 마스터탱커의 이야기다.

다양한 직업을 가진 수백여 종의 귀여운 전사 카드를 모아 자신만의 군대를 육성하는 재미가 핵심인 마스터탱커. 게임을 서비스하는 쿤룬코리아는 기존의 TCG를 넘어 수집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전략을 펼칠 수 있는 게임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보이고 있다.

물론 전략적인 재미 이외에도 수집의 재미에도 충실한 것이 이 게임의 특징이다. 총 456개에 달하는 다양한 카드가 준비되기에 게이머들은 다양한 카드를 수집하는 재미를 찾을 수 있다. 과연 마스터탱커는 어떤 매력을 지닌 게임이기에 중국시장에서 3천만 명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었을까? 쿤룬코리아 관계자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마스터탱커
마스터탱커

아래는 쿤룬코리아와 진행한 인터뷰 전문이다.

질: 마스터탱커는 어떤 게임인지 간단하게 소개 부탁한다.
답: 마스터탱커는 중국에서 대유행했던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패러디 팬무비 영상에서 소재를 착안하여 개발된 카드형 모바일 RPG다. 기존의 미소녀 TCG 장르에서 탈피해, 코믹하지만 친근하면서도 귀여운 캐릭터들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는 점이 차별화된 매력이다. 쉬운 게임 시스템과 구성으로 중국에서는 3천만에 달하는 게이머들에게 큰 사랑을 얻으며 온라인게임 못지 않은 매출(월 100억 원 이상)을 일궈낸 기록이 있다.

게이머들은 다양한 직업을 가진 수백여 종의 귀여운 전사 카드를 모아 나만의 군대를 완성하고, 이를 키우며 나만의 위한 최강의 군단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또한 이 군단으로 여러가지 전략들을 세워나가며 다양한 던전들을 공략해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질: 마스터탱커의 핵심 콘텐츠라면 무엇이 있는가?
답: 마스터탱커의 핵심 콘텐츠는 뭐니뭐니해도 귀엽고 코믹스러운 캐릭터들을 기반으로 한 다채로운 카드들이다.
또한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팬무비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게임이기 때문에, 캐릭터명이나 던전명 등에서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향수를 물씬 느낄 수 있어 왕년에 게임을 해본 사람이라면 친근하게 게임을 접하고 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이다.

또한 기존 수집형 카드 RPG와는 다른 덱을 구성하는 방법, 카드들을 조합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으며, 각 카드의 속성별로 다양한 강화트리를 만들 수 있다는 점 또한 마스터탱커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질: 다른 모바일 TCG와 마스터탱커와의 차이점은 무엇을 꼽을 수 있는가?
답: 큰 차이점은 뭐니뭐니해도 미소녀 카드를 탈피한 코믹하고 귀여운 카드들이다. 국내 모바일 TCG 시장은 ‘밀리언아서’, ‘데빌메이커’ 등 많은 게임들이 출시되면서 한차례 부흥의 시기를 거쳤다고 볼 수 있으나, 일본 코어 게이머들 중심으로 플레이되고 있는 미소녀 카드 전략 RPG로 장르가 대부분이라는 점에서 그 한계가 있기도 하다.

쿤룬코리아는 이런 국내 시장 상황을 좀 더 발전시키고자 전 연령층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던 코믹 카드형 RPG를 국내에 런칭했고, 시스템 및 밸런스 검증이 완료된 이 웰메이드 카드형 RPG를 통해 카드형 RPG 장르가 더욱더 대중적으로 확산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또한 이제는 수집에만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전략적 재미를 카드 RPG를 통해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마스터탱커
마스터탱커

질: 수집한 카드의 육성 및 강화는 어떤 식으로 진행됩니까?
답: 등급이 낮은 영웅카드는 진화를 통해 등급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등급에 따라 진화 가능한 등급이 정해져 있다.
(등급순: 하얀색(1 2성) ? 초록색(3성) ? 파란색(4성) ? 보라색(5성)으로 높아진다)
예를 들면, 이벤트 던전에서 하얀색 품질의 영웅카드를 획득하고 진화시켜 초록색 등급 또는 더 높은 등급으로 올릴 수 있다. 진화에는 특정 세트가 필요하며, 이는 정예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다. 올리려는 등급에 따라 필요로 하는 세트가 다르니, 다양한 수집이 필요하다.

메인 캐릭터 카드 레벨업의 경우는 최고 레벨까지 육성해 진화시켜 하얀색 카드를 초록색 카드, 초록색 카드부터 파란색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원석에서 뽑은 카드나 주인공 카드는 보라색까지 진화가 가능하나, 던전에서 드랍하는 카드, 예를 들어 몬스터 카드 등은 보라색까지 진화가 되지 않는다. 이럴 경우는 파란색 카드는 파란색+까지도 갈 수 있다. 보라색 카드가 없는 상황에서는 파란색+카드의 효과가 제일 좋아 게임의 중반부까지 쓸 수 있다. 스킬의 레벨을 올릴 때에는 초록색 카드를 흡수하는 것을 추천한다.

질: 게임 내에 준비된 카드의 종류는 몇 가지이며, 등급 분류는 어떻게 되는가?
답: 코믹하고 귀여운 캐릭터들이 가득한 마스터탱커의 카드는 하얀색, 초록색, 파란색, 보라색, 주황색등 6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456개에 달하는 다양한 카드가 구현되어 있다.

하얀색 카드: 최고25레벨. 주로 판매, 흡수에 사용.
초록색 카드: 최고 30레벨. 주로 판매, 흡수에 사용.
파란색 카드: 최고 75레벨. 10~60레벨까지 주로 사용하는 카드.
보라색 카드: 40레벨 이후부터 필요하게 되며, 게임 중 후반부에 주로 사용하게 되는 카드
주황색 카드: 슈퍼 던전에서 나타나며, 매우 낮은 확률로 획득 가능.
특수 카드: 녹색 카드부터 만렙 후 금색변두리 카드로 진화 가능. 진화 후 능력치가 대폭 증가 됨. 금색 카드로 진화 후에는 +1,+2+3으로 진화 가능. 카드 시스템 ‘마스터탱커’의 모든 카드는 판매, 승급, 진화가 가능합니다.
판매 : 판매되는 카드는 카드의 레벨, 색상에 따라 일정한 금화로 보상을 받을 수 있음.
레벨업: 다른 먹이 카드를 흡수하여 카드의 레벨 상승 가능
진화: 진화 아이템을 사용하여 진화 가능.

게임 등급 분류는 5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6성 카드는 아직 중국 및 국내에 오픈 되지 않았다.

마스터탱커
마스터탱커

질: 소셜 요소가 도입된 것이 있는가?
답: 여느 TCG가 그렇듯이 마스터탱커 역시 1인용 싱글 게임이다. 다른 게이머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채팅창이 따로 있지는 않으나 친구와 게임 내 메일로 연락 가능하다. 또한 친구를 추가할 수 있고 친구를 요청하여 함께 던전을 통과할 수 있다. 친구들과는 서로 체력 포션을 선물로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친구 세부 정보 보기에서 스테미너 보내기, 스테미너 받기, 메일 보내기, 친구삭제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질: 앞으로의 업데이트 계획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답: 캐틱터 업데이트가 매달 있을 예정이니 지켜봐 달라. 또한 11월 말 게임 런칭 때 국내 시장만을 고려해 ‘죄민소’ 한국형 한정판 카드를 업데이트한 것처럼, 다양한 한국형 카드를 업데이트하여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질: 게이머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답: 마스터탱커는 ‘암드히어로즈’를 시작으로 국내 모바일 미드코어 시장의 문을 열었던 쿤룬코리아가 처음으로 국내에 퍼블리싱하는 TCG다. 중국 대륙에서 3천만이 즐겼던 히트작 마스터탱커가 국내 유저들에게도 인정 받고 인기를 얻을 수 있도록 쿤룬코리아는 앞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한국 시장을 우선으로 한 한정판 카드 오픈 등 더 많은 업데이트와 콘텐츠를 기획 중이니, 많은 격려와 응원, 사랑 부탁 드린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