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마케팅 분석툴 '애드브릭스' 무료 공개, 상생을 꿈꾸다

최근 국내 모바일 게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화두로 중소 게임사들의 지원이 떠오르고 있다. 카카오 초창기만 해도 넥스트플로어나 파티게임즈 등 신데렐라들의 깜짝 등장이 있기도 했으나, 과열 현상을 보이고 있는 현재는 CJ E&M 넷마블, 위메이드, 컴투스, 게임빌 등 대기업들이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중소 게임사들의 게임은 인기순위에서 찾아보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물론 한국콘텐츠진흥원을 비롯해, 카카오, KT, SK플래닛, 네오위즈게임즈, 게임인재단 등 여러 곳에서 중소 게임사들의 지원책을 계속 발표하고는 있으나, 성공을 꿈꾸는 모든 개발사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이런 와중에 모바일 마케팅 솔루션 전문회사인 아이지에이웍스에서 모든 중소 게임사들을 위한 상생 프로젝트를 시작해 화제가 되고 있다. 아이지에이웍스가 가장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마케팅에 취약한 중소 게임사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바일 마케팅 솔루션 ‘애드브릭스’를 무료로 공개한 것.

애드브릭스는 일일 사용자수, 게이머들의 플레이 성향, 마케팅 효과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마케팅 분석 툴로, 퍼블리셔를 구하지 못하거나, 개발자금이 부족한 중소 게임사들 입장에서는 필요성을 알면서도 비용 문제 때문에 선뜻 사용하기 힘들었던 프로그램이다.

아이지에이웍스 애드브릭스 인터뷰
아이지에이웍스 애드브릭스 인터뷰

"중소 게임사들은 개발자들로만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게임 운영, 분석, 마케팅에 굉장히 취약한 편입니다. 아이디어만 가지고는 철저히 데이터를 바탕으로 게임을 만들고, 운영하는 대형 게임사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쉽지 않죠"

아이지에이웍스의 현동규 실장은 애드브릭스를 무료로 공개한 이유에 대해 상생이라는 답을 내놓았다. 모바일 마케팅이 주력인 아이지에이웍스 입장에서는 파트너사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지만, 파트너사가 늘어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마케팅을 추진할 수 있을만큼 성공한 모바일 게임사들이 많아져야 한다는 선결과제가 있기 때문이다.

즉, 마케팅 분석이 필요한 이들에게 정보를 무료로 제공해서 성공을 돕고, 그로 인해 성공을 거둔 게임사들과 향후 돈독한 파트너사 관계를 만들어가는 중장기 상생 프로젝트의 시작이 애드브릭스의 무료 공개인 것이다.

현실장은 본인도 게임 개발자를 꿈꿨던 만큼 중소 게임사들이 자신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잘 살릴 수 있도록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싶었다며, 복잡하고 언어의 장벽도 있는 해외 솔루션이 아닌 국내 개발 환경에 최적화된 애드브릭스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실제로 애드브릭스는 넥슨, 네오위즈게임즈, 파티게임즈, 네시삼십삼분,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NHN 등 모바일 게임 강자들도 대부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아이지에이웍스 애드브릭스 인터뷰
아이지에이웍스 애드브릭스 인터뷰

그럼 애드브릭스를 사용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 현실장의 말에 따르면 개발된 앱(게임)과 애드브릭스 홈페이지(http://www.ad- brix.com) 가입을 위한 이메일이 전부다. 개발된 게임에 애드브릭스 SDK만 붙이면 끝나기 때문에 적용 과정이 복잡하지도 않다.

애드브릭스 적용과정이 끝나면 일당 신규 유입수, 기간별 사용자 수, CPI 마케팅 추이, 랭킹 변화, 유입 경로 등 게임사들이 가장 궁금해 할 데이터들을 전부 확인할 수 있으며, 이탈 유저가 발생하는 레벨, 사용자의 첫 아이템 구매가 일어나는 시점 등 게임 개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데이터들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직원이나, 협력사별로 정보 공개 수준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으며, 여러 게임을 동시에 서비스할 경우 각각의 데이터는 뿐만 아니라 통합 데이터, 여러 게임을 동시에 이용중인 사용자 등도 알 수 있다. 해외 마케팅 솔루션의 경우 유료로 제공되는 만큼 필요 이상의 상세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나, 애드브릭스 무료 버전은 게임사들에게 필수적인 데이터만을 담았다고 한다.

물론 별도의 CPI 마케팅 기능이나 크로스 프로모션 기능이 필요하다면 아이지에이웍스에서 제공하는 애드팝콘 등 다른 툴도 제공할 수 있으며, 더 상세한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에는 애드브릭스의 유료 버전을 구입할 수도 있다.

아이지에이웍스 애드브릭스 인터뷰
아이지에이웍스 애드브릭스 인터뷰

"작년에 CPI 마케팅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였다면 올해는 CPI 마케팅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들을 충성 고객으로 남게 만드는 방법이 이슈가 될 것입니다"

마케팅2팀의 이광우 매니저는 올해 모바일 게임 시장에 대해 충성 고객을 늘리는게 화두가 될 것이며, 애드브릭스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전망했다.

모든 게임사들이 CPI 마케팅을 다 하고 있기 때문에, CPI 마케팅을 통해 회원가입수를 늘리는 것은 기본이 되어버렸으며, 그렇게 유입된 유저들을 최대한 많이 충성 고객으로 전환시켜야만 성공한 게임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매니저는 게임의 유저 동향을 빠르게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확인해 게임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며, 애드브릭스가 그것을 위한 최적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애드브릭스는 지금 제공하고 있는 기능 뿐만 아니라 회사들의 요구에 맞춰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 늘려갈 계획입니다. 최근 베트남의 1인 개발자가 미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것이 화제가 됐습니다. 국내에서도 이 같은 사례가 많아지길 기원하며, 저희도 그들의 성공에 많은 보탬이 되는 진정한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