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W '낙스라마스의 저주', '하스스톤'에서 재현된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카드 배틀 게임 '하스스톤'이 최근 아이패드 용으로 출시되면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현재 '하스스톤'은 아이패드 앱 중 38개국에서 1위, 게임 중에서는 40개국에서 1위를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하스스톤 아이패드 버전
하스스톤 아이패드 버전

윈도우 기반의 PC에서 운영되던 콘텐츠가 스마트폰 베이스의 태블릿으로 옮겨지면서 지하철과 버스 등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게 된 효과로 풀이된다.

이러한 인기와 함께 최근 '하스스톤'에서 블리자드의 인기작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WOW)'의 던전인 '낙스라마의 저주'가 재현된다는 발표가 있었다. 본지에서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해밀터 추(전략기획 부문 부사장)와 벤 톰슨(수석 아티스트)을 원격 인터뷰를 통해 만나봤다.

하스스톤
하스스톤

(1) WoW에 등장하는 던전 '낙스라마스'를 '하스스톤' 첫 모험 모드로 선보이게 된 이유가 있는가? 그리고 낙스라마스에 등장하는 최종 우두머리에 대해 소개해달라.

- 모험 모드에 어떤 콘텐츠를 넣을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는데, 낙스라마스 던전이 죽음의 메아리에 걸맞는 분위기를 갖고 있고 그밖에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했을 때 가장 적합한 던전이라고 생각하여 낙스라마스를 첫 번째 던전으로 기획하게 됐다.
- 최종 보스는 'WoW'에 등장한 낙스라마스와 마찬가지로 고위 리치 켈투자드이다.

(2) 낙스라마스의 저주와 같은 모험 모드를 단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라고 한다면, 일일 퀘스트와 같이 반복적이면서 장기적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추가 계획이 있는지?

- 타인과의 대결이 카드 게임의 기본 컨셉이고 재미이기에 기본적으로 이쪽에 비중을 두고 개발에 임하고 있다.
- 낙스라마스의 저주를 통해 새롭게 추가되는 카드들로 인해 훨씬 더 다양한 전략이 등장 할 것으로 기대되니 이러한 부분들이 게임을 지속적으로 플레이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겠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황금 영웅 캐릭터들을 획득하는 것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3) 다섯 개의 지구가 등장하는 것이 기존 WoW의 낙스라마스 던전과 같다. 혹시 WoW 내 낙스라마스의 보스들이 전부 등장하는지, 그들과 관련된 카드들이 존재하는지 궁금하다.

- 이전 낙스라마스의 모든 우두머리들이 등장할 예정이며 여기에 하스스톤의 개성을 담고 있을 것이다.
- 일례로 부정의 헤이건의 경우 WoW에서는 춤을 추듯 바닥을 피하며 상대해야 했는데, 하스스톤에서는 가장 왼쪽의 하수인에게 피해를 준다거나 하는 등의 특징을 부여했다. 플레이어들은 이에 따른 전략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4) 낙스라마스는 우두머리별로 순서에 맞춰 각개격파해 나가야 하는 것인가? 우두머리들을 랜덤하게 상대할 수 있나.

- 하나의 우두머리를 처치하고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플레이할 수는 있지만 각 지구마다 우두머리를 순서대로 처치해야 한다.
- 또한 지구를 하나씩 클리어할 때마다 전설 카드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하스스톤
하스스톤

(5) WoW에서 낙스라마스는 하나의 레이드 던전이지만 지구별로 특징이 다르고 각 지구마다 다른 던전을 플레이 하는 느낌이 들었다. 하스스톤에 등장하는 낙스라마스에서도 그래픽이나 여러 측면에서 그와 같이 별개의 던전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는가?

- 낙스라마스의 저주에서는 새로운 게임판이 등장하게 된다. 기존의 하스스톤 게임판들과 마찬가지로 낙스라마스의 저주 게임판의 여기저기를 클릭하면 거미가 올라오거나 하는 등의 효과가 즐길 수 있다. 또한 각 지구별로 그에 어울리는 전투 컨셉을 제공할 것이다.

(6) 지금도 죽음의 메아리 하수인들이 충분히 효과가 좋다. 이번 낙스라마스의 저주를 통해 이들이 더욱 강력해지는 것이 아닌지.

- 지나치게 강력하다는 카드들을 중심으로 밸런스를 맞추려 노력하고 있다.

(7) 안드로이드 버전 개발 현황이 궁금하고, 게임 경험에 매우 중요한 리플레이 기능은 언제 적용되는지 궁금하다.

- 몇 달 후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며, 연말까지 스마트폰으로도 플레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 많은 플레이어들이 궁금해 하고 우리로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리플레이 기능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토 중이니 조금만 기다려달라

하스스톤
하스스톤

(8) 기존 PC 버전 하스스톤의 용량이 1기가 정도였던 데 반해 아이패드 버전은 절반 정도의 용량으로 크게 줄었다. 용량을 줄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궁금하다.

- 플랫폼이 다르기 때문에 전환 과정에서 많은 UI 등을 손보고 최적화하는 과정을 거쳐 용량을 줄일 수 있었다.

(9) 모바일 폰 버전의 경우 화면이 너무 작아 플레이에 문제가 있을 듯 한데 UI에 변경이 있을지?

- 아이폰의 경우 화면 크기가 정해져 있어 오히려 아주 많은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되지만 안드로이드의 경우 화면 크기가 매우 다양하기에 그에 따라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최적화 작업 중이다.
- 모바일에 맞춰서 하스스톤을 개발하는 것이 사실 단순히 PC 버전 그대로 옮겨오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기기에 따른 최적화 과정을 거쳐야 하기에 생각하는 것 보다 굉장히 복잡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

(10) 낙스라마스의 저주는 과연 몇 월에 즐길 수 있나?
- 낙스라마스의 저주는 이번 여름에 출시 예정이다.

(11) 낙스라마스의 저주에서 첫 지구인 거미지구는 무료라 들었는데 그 다음 지구부터는 입장료가 있다고 들었다. 어떤 식으로 과금이 진행되는지 궁금하다.

- 말씀하신 바와 같이 첫 지구는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현재 이와 관련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고민 중이며 많은 분들이 낙스라마스의 저주를 즐길 수 있도록 반드시 화폐 결제를 하지 않아도 이를 돌아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투기장을 하는 플레이어들의 경우 매 주 지구들이 열릴 때마다 자신이 꼭 해당 지구를 다 정복하지 않아도 각 지구에 해당하는 카드들이 투기장에서 등장하게 되므로 이를 통해 새로운 카드들을 이용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12) 하스스톤 월드 챔피언십이 2014 블리즈컨에서 열릴 예정이라고 들었는데, 이 같은 대회들을 준비하는 데 있어 관전 모드가 매우 중요할 듯 한데 추가 계획이 있는지, 만약 추가된다면 휴대폰에서도 관전모드를 즐길 수 있을지 알려달라

- 관전 모드는 오랫동안 많은 플레이어들이 요청하고 있는 피드백이다. e스포츠를 꾸려나가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 생각하며 현재 개발 중에 있다.

(13) 최근 핵 툴을 이용하여 초반에 많은 카드를 사용하여 상대를 박살내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불공정한 플레이들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한 블리자드 개발자의 입장은 어떠한가?

- 지금 들은 것만으로 정확하게 어떤 프로그램인지 파악하기 어렵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플레이어들의 게임 플레이 경험이기에, 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가 확인된다면 강력하게 조치하고자 한다.

(14) 마지막으로 한국 하스스톤 플레이어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 한국 커뮤니티들의 열렬한 반응에 감사드린다. 낙스라마스의 저주 또한 한국의 모든 플레이어들이 즐길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하스스톤 신규 업데이트 이미지
하스스톤 신규 업데이트 이미지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