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게임엔진 시장의 흐름을 한눈에' 스킬트리랩 컨퍼런스 성황리 개최

동아닷컴평생교육원(원장 김을흥)의 스킬트리랩에서 주최하는 '스킬트리랩 게임 엔진 컨퍼런스'가 금일(27일) 서울 신도림 TG e스타디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스킬트리랩 컨퍼런스
스킬트리랩 컨퍼런스

이날 행사에서는 언리얼엔진4, 유니티, 코코스2D-X, 게임 샐러드 등 최근 화두되고 있는 게임 엔진들을 선별하여 다양한 주제를 통해 이야기하는 시간이 진행됐으며, 실제 엔진을 다루는 전문가들과 참가자들이 소통하며 엔진의 장단점을 이야기하는 등의 다양한 코너가 진행됐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순서는 최근 파격적인 마케팅으로 큰 화제가 된 바 있는 에픽게임즈의 최신 엔진 언리얼엔진 4를 주제로 한 '언리얼엔진4의 컨트롤러 이해하기'와 '언리얼엔진4 프로토타입 제작 시연' 세션이었다.

스킬트리랩 컨퍼런스
스킬트리랩 컨퍼런스

언리얼엔진 4의 세션을 맡은 이득우 스킬트리랩 교육이사는 다양한 개발 툴을 가진 언리얼엔진4는 온라인 뿐만 아니라 모바일게임에서도 충분히 고 퀄리티의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유명 온라인게임 개발엔진으로서의 위치를 확립할 수 있었던 다양한 오브젝트를 별도의 코드 작업 없이 구현할 수 있는 '블루프린트' 기능을 통해 보다 쉽고 간편하게 게임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하기도 했다.

스킬트리랩 컨퍼런스
스킬트리랩 컨퍼런스

이어지는 시간에는 스킬트리랩의 유우원 강사를 통해 '블루프린트'으로 직접 간단한 게임을 제작하는 시연 세션이 진행됐다. 유우원 강사는 '블루프린트'으로 지원하는 기능만으로 1인칭 시점에서 하늘을 나는 비행기가 다양한 방식으로 폭파되는 폭탄을 떨어트리는 과정을 구현했으며, 초보자도 쉽게 자신이 원하는 액션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 언리얼엔진4의 매력이라고 전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또한, 많은 인디 게임 개발자들에게 사용중인 2D 멀티플랫폼 엔진 코코스의 최신 버전인 코코스2D-X 3.0을 소개하는 시간에서는 코코스 엔진의 역사 및 개발 게임의 소개, 코코스 엔진의 기능은 물론 현재 국내 게임 산업에서 차지하고 있는 코코스 엔진의 위치와 장단점 등 다양한 주제를 통한 강의가 진행됐다.

아울러 새로운 서버 멀티플랫폼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는 Node.JS와 유니티 엔진의 복합적인 콜라보레이션을 설명한 '유니티와 Node.JS의 만남'과 함께 코드 없이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오픈 소스 게임엔진 '게임 샐러드'를 DIY 게임의 문도연 대표가 설명하는 등의 풍성한 세션이 진행되어 많은 관심을 끌기도 했다.

스킬트리랩 컨퍼런스
스킬트리랩 컨퍼런스

이와 함께 모든 세션이 종료된 이후에는 현장에 참석한 참가자들이 직접 세션에 대한 궁금증을 강사들을 통해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이 진행됐으며, 참가자들 간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킹 커뮤니티가 이어져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스킬트리랩의 이득우 이사는 “여러 엔진을 소개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사용자 즉 실제 업무에 활용해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기획되어 개인적으로 매우 새로웠다.”라며, “100여 명이 넘는 참가자들이 열러 매우 놀랐고 앞으로도 다양한 엔진을 주제로 한 컨퍼런스를 지속해서 개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