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코리아 "'멘틀'로 게임속도 40% 증가..개발자들과 게이머 모두 만족시킬 것"

그동안 AMD는 게임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해 왔다. 게임을 연산하는데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가진 제품들을 개발 및 출시해왔고, 게임업계와도 다양한 형태로 코어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게임업계의 중요 파트너로 인식되어 왔다.

그런 AMD가 지난해부터 더욱 게임에 특화된 형태의 '멘틀 API'을 내놓으면서 시장에 파장을 불러오고 있다.API는 어떤 프로그램의 처리를 위해서 호출할 수 있는 함수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AMD는 멘틀 API와 자사의 하드웨어를 연계하는 방식으로 업계 및 게이머들의 관심을 독차지 하고 있다.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AMD코리아의 한 사무실에서, 글로벌 마케팅 및 기술을 총괄하고 있는 리치 코퍼스(Ritche Corpus) 게임 및 제휴 담당 이사를 만나 자세한 내용을 들어봤다.

amd 리치코퍼스
amd 리치코퍼스

"과거에 이런 궁금증이 있었을 겁니다. 왜 콘솔 게임기들이 CPU나 GPU 성능이 떨어지는데도 같은 급의 PC 보다 훨씬 고퀄리티의 게임들을 출시하는지? 라고요. '멘틀'은 그런 콘솔 게임과 같은 환경을 PC에서도 비슷하게 구축해주는 API라고 보시면 됩니다."

리치 코퍼스 이사는 만나자 마자 '멘틀 API'를 강조하며 멘틀API와 AMD의 그래픽카드가 연계될 경우 약 40% 정도의 성능 향상이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그가 보여주는 자료 화면에 보니 30프레임 정도 나오던 게임이 동일 환경에서 45프레임 정도로 증가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리치 코퍼스 이사는 '멘틀API'가 빠른 이유로 '여러가지 복잡한 연산을 대비해야 하는 PC 환경을 게임에만 전념할 수 있게 콘솔과 비슷한 환경으로 만들어주는 원리'를 가졌기 때문이라 설명했다.

amd 리치코퍼스
amd 리치코퍼스

"개발자 분들이 멘틀 API를 활용하시면 각종 디테일한 부분에서 퍼포먼스가 높아집니다. 최소의 스펙을 가진 랩탑 컴퓨터에서도 품질을 희생하지 않고 게임을 구현할 수 있는 거죠. 저희 AMD 하드웨어와 접속된 상태라면 멘틀 API가 CPU와 GPU간 커뮤니케이션을 간소화 해서 바이패스로 작업이 되게 해 줍니다. 병목현상도 없애고 콘솔과 비슷한 최적화 상태가 되는 거죠."

그렇다면 멘틀API는 어떤 게임에 활용이 되어 있을까. 리치 코퍼스 이사는 '배틀필드4'를 시작으로 EA에서만도 15개 이상의 게임이 멘틀API를 활용해 제작되고 있다고 귀띔했다.

배틀필드4
배틀필드4

현재 25개 이상의 게임들이 제작되고 있으며, 프로스트 바이트3 엔진과 크라이텍 엔진 등과 협의가 되어 향후 기하급수적으로 멘틀이 적용된 게임의 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현재 멘틀을 지원하는 AMD 그래픽 카드도 새로 선보여졌는데, 대표적인 것이 라데온R9과 R7 시리즈를 들 수 있다.

라데온R9
라데온R9

"멘틀API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4와 엑스박스원에 저희의 AMD 하드웨어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개발사가 멘틀API를 활용하게 되면 해당 게임기들의 개발도 용이해진다고 볼 수 있지요. 게이머들 또한 멘틀API가 적용되는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면 향후에 그래픽 카드를 교체할 필요없이 오랜기간 동안 새로운 게임을 접할 수 있게 될 겁니다."

ps4xboxone
ps4xboxone

한국 시장에 대해서 AMD는 어떤 생각을 가졌으며 어떤 전략을 택하고 있을까. 리치 코퍼스 이사는 이같은 질문에 "한국 시장은 중요하다."는 말로 일축했다. 그는 한국 게이머들의 수준이 타 국가에 비해 월등하게 높기 때문에, 한국 게이머들을 만족시키는 게 글로벌 시장을 위한 첫 목표가 될 정도라고 했다.

실제로 AMD는 한국 게임사들과도 긴밀한 관계가 유지되고 있었다. 한국의 FPS 게임인 '크로스파이어'와 그래픽카드 번들링을 진행하기도 했고, 넥슨과 함께 '도타2' 대회 스폰서 계약을 맺기도 했다. '테라''블레이드앤소울''창세기전4' 등의 게임과도 공동 마케팅을 진행한 바 있다.

amd
amd

"멘틀API는 결국 더 나은 게임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준비된 것입니다. 한국의 개발사 및 게이머분들에게 더 최상의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장치라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MD와 멘틀API를 꼭 기억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인터뷰 내내 웃음을 잃지 않던 리치 코퍼스 이사, 그는 멘틀API가 국내의 게이머들에게 더욱 큰 즐거움을 줄 것이라며 마지막 악수를 청했다. '배틀필드4'를 시작으로 꾸준히 등장할 새로운 멘틀API 적용 게임들이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서 얼마나 더 점유율을 늘려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