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온라인게임, 인도 뱅갈로서 인도 게이머 사로잡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은 인도 현지 게이머들에게 국산 온라인게임의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게임 글로벌 서비스 필랫폼(이하 'GSP') 글로벌캠프’를 인도 뱅갈로에서 8월 29일부터 2일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금일(1일) 밝혔다.

'GSP 글로벌캠프’는 GSP 게임포털 사이트 게임앤게임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 국산 온라인게임의 해외 신흥시장 유저 확보와 현지 홍보를 위한 프로모션 행사다. 2013년 인도네시아, 베트남, 브라질에 개최됐으며, 2014년에는 인도에서 진행된 대회에 이어 인도네시아(9월), 콜롬비아(10월)에서도 열릴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50여대의 PC를 보유한 뱅갈로 현지의 LXG PC방에서 개최됐으며, 10대 초반에서 20대 중반에 이르는 약 400여명의 학생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현지 참가자들은 '디바인소울', 'MOA', '네이비필드2' 등의 게임을 체험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는 진풍경도 연출했으며, 각종 이벤트에 참여하며 한국의 온라인게임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2일차에 진행된 게임대회 결선에는 밤 8시까지 참가자와 관람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루기도 했다.

'디바인소울' 우승자인 메홀(23세, 대학생)는 “첫날 'MOA' 게임 토너먼트에서 탈락해 오늘은 친구들과 일찍부터 와서 연습해 좋은 결과가 있었다”며 “3대3의 대전형식이 매우 재미있었고, 앞으로도 이런 행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행사에 참가한 카틱(14세, 중학생)은 “콘솔게임인 콜오브듀티(Call of Duty) 등을 그동안 즐겨 했는데, 친구들과 팀을 구성해 대결할 수 있는 '디바인소울'에 매우 흥미를 느끼며 CD를 가져가 집에서도 할 것이다" 라며 "다양한 게임들이 서비스 되고 있는 게임엔게임에 자주 방문해 게임을 해 볼 생각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인도는 아직까지 온라인게임이 활성화되지 않아 현지 PC방 위주로 도타2(DOTA2), 리그오브레전드 등 일부 외산게임만이 서비스가 되고 있지만, 12억의 넘는 인구와 최근 인터넷 보급의 확대를 감안했을 때 잠재성이 매우 큰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밝혔다.

GSP 지원을 받으며 이번 행사에 참가한 트라이픽스의 양원준 대표는 “인도에서의 짧은 행사였지만 게임을 접해보지 못한 10대 초반의 학생들도 참가해 몇 시간동안 친구들과 게임을 즐기고, 환호하는 모습에 놀랐다”며, “지속적으로 글로벌 캠프와 같은 행사가 뒷받침 된다면 가까운 시일 내에 잠재성이 큰 인도시장에도 온라인게임의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더불어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훈 글로벌게임허브센터장은 “국산 온라인게임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신흥시장 개척이 절실한데, 상대적으로 포화된 북미, 중국 등의 시장보다 게임 블루오션인 인도시장에서 국내 게임의 진출이 활발해 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인도 PC방을 통한 소규모 이벤트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콘진 이미지
한콘진 이미지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