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민 기자의 '주간 모바일게임의 맥(脈)'

지난 주 '길티드래곤 for Kakao' 한 작품만 출시되며 숨 고르기에 들어간 모습을 보여준 카카오 게임하기의 모습이 이번 주에도 이어졌다. 이번 주에도 화요일에는 출시 작품이 없었으며, 금요일 출시 작품도 총 4개에 그쳤다.

카카오 게임하기 출시 작품이 적었던 만큼 비(非) 카카오 게임이 무료 다운로드 순위에서 좋은 모습을 보였다. '중국의 페이스북'이라 불리는 카이신왕이 서비스를 시작한 '전설의 협객'은 홍보 모델인 레인보우를 전면에 내세워 구글 플레이 무료 다운로드 순위 7위를 기록했으며, 티스토어를 통해 먼저 서비스에 돌입하며 티스토어 인기 1위를 기록하는 등 돌풍을 일으킨 SK네트웍스서비스의 '그리에타'도 9위에 자리하며 앞으로의 흥행을 예고했다.

이와 함께 게임로프트가 출시한 3D 종스크롤 러닝 액션 게임 '스파이더맨 언리미티드'와 사일런트오션의 '에이지 오브 워링 엠파이어' 등도 무료 다운로드 상위권에 자리하며 많은 주목을 받았다. 특히, '스파이더맨 언리미티드'의 경우 애플앱스토어에서도 무료 다운로드 2위를 기록하는 많은 인기를 끌었으며, 앱스토어 무료 다운로드 1위도 비 카카오 게임인 '슈퍼스타 SMTOWN'이 차지했다.

9월 3주 모바일 순위
9월 3주 모바일 순위

무료 다운로드 순위에서 비 카카오 게임의 위력이 평소보다 강했던 반면 최고매출 순위에서는 여전히 카카오 게임하기 강세를 보이고 있다. 평소 있어야 할 게임들이 그대로 순위에 자리하고 있는 모습이다.

'모두의마블 for Kakao'가 2주 연속 1위를 기록한 가운데 '클래시 오브 클랜'의 행보가 눈에 띈다. 전세계 46개국 매출 1위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이 게임은 국내에서도 100억 원 이상의 마케팅을 집행하며 게이머들의 큰 주목을 받았다.

이미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1위 자리에서 내려올 생각을 하고 있지 않으며, 이번 주에는 구글 플레이에서도 2위 자리에 올랐다. 앞서 8월에도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와 '블레이드 for Kakao'를 제치고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2위를 차지한바 있으나 그 때도 다양한 업데이트가 더해진 '모두의마블 for Kakao'에 밀려 아쉽게 1위 자리를 차지하지 못했다.

클래시오브클랜
클래시오브클랜

이번에 다시 1위 탈환의 기회를 잡은 '클래시 오브 클랜'이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중 카장 큰 시장인 구글 플레이에서 최고매출 1위를 차지할 수 있을지 국산 게임들이 이를 수성할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는 모바일게임 시장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이외에도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순위에서는 대규모 업데이트가 적용되고 TV 광고 등의 마케팅도 더해진 '드래곤 플라이트 for Kakao'가 더 높은 비상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13위에 자리했으며, 지난 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20위 재진입에 성공한 '애니팡 for Kakao'가 18위를 기록 중이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여전히 '클래시 오브 클랜'이 절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골고루 포진해 모바일 RPG 라인업이 강세를 보이는 구글 플레이 순위와 다른 모습을 보였다. 또한, 입소문을 타고 꾸준히 순위가 상승 중인 '게임오브워 – 파이어에이지'는 앱스토어에서는 안정적인 순위에 자리잡은 모습이며, 구글 플레이에서도 최고 매출 24위까지 오르며 위력을 뽐내고 있다.

< 카카오 게임하기 >

이번 주 카카오 게임하기를 통해서는 NHN엔터테인먼트의 '뿌요뿌요!! 퀘스트 for Kakao', 앱솔루티스의 '그리디 캣 for Kakao', 엡실론모바일의 '가제트 팡 for Kakao', 히든잼의 'speed 2048 for Kakao'등 총 4개의 작품이 출시됐다. 화요일 출시 작품이 없었던 만큼 금요일에 큰 기대를 걸었으나 금요일도 4개 작품에 그쳤다.

이번 주에 등장한 작품들의 특징으로는 모두 퍼즐 장르라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동종 장르의 게임 4개 출시됐지만, 아쉬워할 필요는 없다. 장르만 같을 뿐 모두 다른 게임성으로 무장했기 때문이다. '뿌요뿌요!! 퍼즐퀘스트'는 퍼즐 RPG, '그리디 캣'은 신선한 느낌의 블록 이동 게임, '가제트 팡'은 라인드로우 형태의 퍼즐 게임, 'speed 2048'은 화면을 좌우로 슥슥 움직여 숫자를 더해가는 유명 게임 '2048'의 게임 진행방식을 택했다.

뿌요뿌요 퀘스트
뿌요뿌요 퀘스트

4개 작품 중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게임으로는 단연 '뿌요뿌요!! 퀘스트'를 꼽을 수 있다. 유명 원작 퍼즐게임을 기반으로 퍼즐 RPG의 재미로 무장한 이 게임은 이미 일본에서 1,000만 다운로드 이상을 기록하고, 매출 순위 상위권에서 맹활약 중이다.

게임은 퍼즐 RPG의 재미와 함께 게임 진행 중 과거 '뿌요뿌요'를 떠올리게 하는 대연쇄 찬스가 적용돼 원작을 기억하는 이들에게 더 큰 재미를 전해준다. 또한, 국내에서는 카카오 게임하기를 통해 출시되며 소셜 요소가 한층 강화됐다. 이미 흥행력이 검증된 작품이기에 국내에서의 흥행도 기대해볼만 하다.

< 마치며 >

최근 구글 플레이나 네이버 앱스토어 등에서 인디 개발자자를 위한 특집 페이지가 개설 돼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에게 소개되고 있다. 효과가 어찌 됐건 플랫폼 사업자들이 인디나 독립개발 지원을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다양한 독립 스튜디오와 인디 게임 개발자들의 활약으로 신선한 작품들이 다수 등장하고 시장이 발전하고 있는 해외의 경우처럼 국내에서도 많은 인디 개발자들의 활약을 기대해본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