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 소재 게임개발사 유럽 개척 지원 나선다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 기관인 SBA(서울산업진흥원)는 국내 게임 산업 수출의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 의존을 탈피하고 포화 상태의 국내 시장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유럽 신흥시장인 러시아와 터키 현지에서 12월 1일부터 12월 5일까지 글로벌 퍼블리싱 행사를 개최한다고 금일(6일) 밝혔다.

sba
sba

본 지원 사업의 행사명은 'SPP Game in Europe'이며,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국가별 20개사 내외의 주요 게임 퍼블리셔와의 네트워킹, 일대일 비즈니스 매칭 상담회, 메이저 퍼블리셔 방문을 통한 게임 동향 파악과 업계 정보 수집, 터키 최대 게임쇼 게멕스(Gamex) 참관 및 비즈니스 연계, 국내 사전 세미나 개최 등으로 구성돼 있다.

SPP는 Seoul Promotion Plan의 약자로 서울시 콘텐츠 마켓 지원 사업 브랜드다. 5월에는 베트남과 태국, 9월에는 서울에서 행사를 개최, 50개 이상 게임 개발사를 지원해 2천만불 이상의 계약 추진 성과를 거뒀다.

이번 행사의 주요 대상인 러시아와 터키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산업이 매년 20~40% 내외로 성장하고 있는 중요한 게임 시장이다. 터키는 유럽시장을 독일과 35%씩 양분하고 있고, 러시아는 자국뿐만 아니라 인근 CIS 국가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삼는 등 두 국가 모두 중요한 유럽의 거점 시장으로 국가의 경제력 대비 게임 소비가 왕성하고 높은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러시아는 한 때 불법복제, 사설서버 운영 등으로 글로벌 게임사들의 시장 진입이 늦었으나 현재는 부분 유료화, 모바일, 소셜 게임 등의 성공으로 매력적인 시장으로 탈바꿈했다. 러시아에서도 스마트 기기의 확산으로 모바일 게임분야가 인기를 끌고 있고 있으며 지속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터키는 공동체 의식이 강한 국민적 특성을 바탕으로 여럿이 함께하는 소셜게임 및 MMORPG를 선호하는데 수준높은 게임성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 게임이 터키 게이머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 대기업(CJ넷마블) 및 중견기업(제페토)이 현지 퍼블리셔 인수 합병 등을 통해 시장 진입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으며, NHN의 '라인' 이 터키 1위 인터넷 메신저로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소셜미디어와 결합한 게임산업의 발전은 아직 걸음마 단계로 성장세가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러시아와 터키 행사에 참가할 기업을 모집한다. 상용화 또는 상용화가 임박한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타이틀을 보유한 서울 소재 게임 개발사로부터 신청을 받아 10개 내외의 기업을 선정한다. 행사 기획 및 진행 관련된 비용을 서울시가 부담하고 항공 및 숙박은 기업 부담이다.

SBA 창조산업본부 정익수 본부장은 "SPP Game 플랫폼을 활용하여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며, 특히 금번 SPP Game in Europe 사업은 물리적 거리, 정보의 제한 및 고비용 등으로 기업의 개별 시장개척이 어려운 지역인바 러시아와 터키 진입을 염두하는 기업은 놓치지 않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SBA는 12월 본 행사 참가 접수에 앞서, 10월14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상암동 DMC단지 내 첨단산업센터 7층 세미나포럼장에서 러시아 및 터키 게임 시장에 관심있는 게임 관련 기업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현지 정보 및 진입 전략 분석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 담당자는 "본 세미나를 통해 현지 시장 진입에 관심 있는 기업들에게 충분한 사전정보를 제공, 기업들이 사업내용을 충분히 숙지한 후 현지 행사에 임하도록 하여 최고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밝혔다.

세미나 현자에서는 러시아와 터키 게임시장에 정통한 현지 퍼블리셔 및 전문가들이 국가별 게임 현황 및 사례를 발표한다. 발표를 통해서는 러시아, 터키 현지에서나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정보가 전달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 날 12월 'SPP Game in Europe'참가를 위한 사업설명회도 함께 진행된다.

세미나 및 사업설명회의 참가는 참가비는 무료이나 선착순 마감이므로 10월13일까지 연락하면 된다. 12월 본 행사의 참가 신청은 10월 23일까지 이며, 행사의 자세한 일정 및 지원내역은 SBA 홈페이지(www.sba.kr)를 통해서 확인하고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문의는 서울산업진흥원(ahnsehoon@sba.kr, 02-3455-8362)으로 하면 된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