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구글, 11월 안드로이드 버전별 점유율 공개

게임동아편집부

해당 기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폰 게임 중 화제가 되거나 남다른 주목을 받고 있는 작품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소개 자료는 모바일게임 개발사를 비롯한 퍼블리셔 및 모바일게임 커뮤니티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등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구글이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를 통해 '11월 안드로이드 버전별 점유율 현황'을 공개했다. 이번 통계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한 기록을 바탕으로 집계한 것으로 구글은 매달 안드로이드 버전별 점유율 현황을 공개하고 있다.

11월 통계를 보면 1위는 젤리빈(4.1.X~4.3)이 50.9%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킷캣(4.4)이 30.2%, 진저 브레드(2.3.3~2.3.7)가 9.8%, 아이스크림 샌드위치(4.0.3~4.0.4)가 8.5%, 프로요(2.2)가 0.6%를 차지했다.

현재는 젤리빈의 점유율이 높지만, 킷캣의 등장 이후 50%를 유지하는 추세다. 이에 비해 킷캣은 지난 3월 2.5%에서 무섭게 상승, 30%에 진입했다.

진저 브레드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점차 감소, 젤리빈과 킷캣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구형 운영체제인 프로요는 1% 미만을 유지, 현재 사용자가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경우 사라질 것으로 예상한다.

문제는 롤리팝(5.0)의 등장. 기기 제조사에서 출시한 상위 스펙에 맞춰 등장한 운영 체제지만, 아직 집계는 되지 않고 있다. 더욱 모바일 게임을 출시한 업체들은 롤리팝보다 진저 브레드와 킷캣을 선호, 확실한 안정화 버전이 출시되기 전까지 기존 대중적인 버전을 선호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출처 :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11월 안드로이드 버전별 점유율

: 구글 헝그리앱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