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히어로, 한국게임의 기적이다.

게임동아편집부 press@gamedonga.co.kr

해당 기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폰 게임 중 화제가 되거나 남다른 주목을 받고 있는 작품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소개 자료는 모바일게임 개발사를 비롯한 퍼블리셔 및 모바일게임 커뮤니티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등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헬로히어로 해외 진출
상황
헬로히어로 해외 진출 상황

애플이 만든 모바일 오픈 마켓의 본고장, 그것도 세계적 게임기업이 즐비하고 미국에서 인기 게임 차트 1위에 올랐다. 미국뿐 아니다. 독일과 러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 44개국에 애플 앱스토어 무료 인기게임 RPG 1위에 등극했다.

남의 나라 게임 이야기가 아니다. 한국 게임 이야기다. 한국에서 조차 이름이 생소한 중소게임개발사 ‘핀콘소프트’가 만든 모바일게임 ‘헬로히어로’다.

한국 넘버1 게임개발사로 꼽히는 엔씨소프트도, 글로벌 반열에 오른 넥슨도, 한국 모바일게임 지존 넷마블게임즈도, 주가를 올리고 있는 컴투스와 게임빌도 하지 못한 일이다. 대한민국 게임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누구도 기대하지 않았고 누구도 상상 조차할 수 없었던 일이다.

그럼에도 해냈다. 기적이다.

감히 ‘기적’이라 칭해야 하는 이유는 또 있다. 대한민국은 여전히 정부가 게임과 관련해 진흥보다는 규제를 앞세우고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각종 지원정책을 내세워 대놓고 한국기업에게 러브콜을 날리고 있을 정도다.

또 헬로히어로의 해외 서비스는 핀콘소프트가 직접 밑바닥부터 다졌다. 해외 각지의 대형 퍼블리셔도 또 유력 모바일플랫폼도 없었다. 그렇다고 핀콘소프트가 마케팅 능력이 뛰어난 업체도 아니다. 또 현지 사정에 도통하다거나 광고에 돈을 퍼부을 만큼 여유로운 자본력을 갖춘 기업도 아니다.

이는 핀콘의, 그리고 헬로히어로의 기적이 결코 신에 의해 빚어진 것이 아니라 '땀'에 기초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가끔 흥행게임을 두고 하는 말이 있다. ‘운칠기삼’이다. 게임성은 특별하지 않지만 시기를 잘 만나 성공했다는 뜻이다. 가끔이긴 하지만 실제로 그러한 예가 있었으니 전혀 틀린 말이 아니다.

헬로히어로에 이 공식은 가당치 않다. 문화와 생각, 언어가 전혀 다른 44개국에서, 또 하루에 수 백에 달하는 신작이 나오는 무한 경쟁 상황에서 ‘넘버1’을 단순한 행운과 게임성(기술력)이 전부일 리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1년동안 쉼없이 노력했다. 지난 해 해외에 눈을 돌리고 준비를 함에 있어 담당자는 한명에 불과했다. 그는 현지의 유명한 게임쇼를 비롯해 각종 관련 행사 등 게이머들이 몰리는 곳이라면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찾아다니며 헬로히어로를 알렸다.

이후 핀콘은 모든 인력과 자원을 동원했던 해외에 집중했다. 정기적인 업데이트로 게임의 만족도를 높였고 페이스북 등을 통한 이용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에 힘을 기울였다. 또 친분이 있는 수많은 기업들과 끊임없는 크로스마케팅을 펼쳤다.

또 있다. 너무 겸손한 장인 정신이다. 지난 2013년초 부터 '헬로히어로'를 처음 들고 나왔을때 부터 기적을 이룬 지금까지도 핀콘은 한결같이 말하고 있다. '양질의 콘텐츠를 안정적인 서비스해 더 많은 이들에게 재미를 선사하고 싶다'고.

한국 게임의 기적이, 핀콘과 헬로히어로에 그치지 않고 지속되길 바란다. 게임에서도, 정책에서도.

자료 출처 :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