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배틀, 시대를 앞선 게임성을 보다

게임동아편집부 press@gamedonga.co.kr

해당 기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폰 게임 중 화제가 되거나 남다른 주목을 받고 있는 작품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소개 자료는 모바일게임 개발사를 비롯한 퍼블리셔 및 모바일게임 커뮤니티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등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테라배틀
이미지
테라배틀 이미지

지난 10월 9일에 출시한 미스트워커의 테라 배틀(Terra Battle). 국내에 생소한 테라 배틀이지만, 이 게임을 개발한 사람이 파이널 판타지의 아버지라 불리는 '사카구치 히로노부'라면 상황은 달라진다.

그래서 리뷰를 시작하는 것도 조심스럽다. 과연 요즘 모바일 게임 유저들이 파이널 판타지라는 게임에 익숙할까. 명작의 반열과 시대를 관통한 희대의 수작이라는 평가도 시간이 흐르면 재평가를 받는다.

비록 국내 최초로 미디어를 통해 공개하는 리뷰지만, 이번 리뷰는 파이널 판타지와 사카구치 히로노부라는 키워드를 철저하게 배제했다. 관점은 단 하나. 다른 게임과 마찬가지로 '게임의 재미가 계속 유지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는가?'라는 관점으로 리뷰를 시작한다.

테라배틀
이미지
테라배틀 이미지

테라 배틀의 첫느낌은 음침하다. 화려하고 미려한 색감보다 전체적으로 어둡다는 느낌이 강하며, 전투를 진행할 때 양념처럼 등장하는 BGM을 제외하면 감상형 게임으로 비칠 수 있다. 오히려 타일에서 공격을 진행하는 스타일은 겅호의 디바인 게이트가 생각난다.

일반적인 리세마라를 진행한 이후에 테라 배틀에 접속, 전투 방식에 적응하는 데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저 유닛만 뽑아재끼는 영웅 스타일의 게임이 아닌 택틱스 느낌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효율적인 공격과 확실한 사살(?)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하다.

테라 배틀에서 팀은 스쿼드라 불리며, 6명이 한팀이다. 4개의 무기와 4개의 속성은 상성 관계가 설정되어 있으며, 이들을 조합하여 효율적인 공격을 진행한다. 전체적으로 게임의 진행은 바둑처럼 진행, 여유만 있다면 게임을 꾸준히 즐길 수 있다.

확실한 킬링 타임 게임은 아니지만,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의 유연함으로 게임에 몰입하는 매력이 상당하다. 각 챕터마다 난이도가 존재, 무조건 앞만 보고 달리는 스타일의 게임은 아니다. 자연스럽게 현재 스테이지가 어렵다면 이전 스테이지에서 수련(?)을 거치면서 캐릭터 육성을 병행하면 된다.

이 게임의 백미는 연계기로 일명 쌈 싸먹기 공격이다. 유효한 공격 범위에서 적을 공격하는 특유의 체인 어택이 매력이다. 참고로 대각선 공격보다 같은 라인에 있을 때 공격이 유효하다. 이러한 방식을 반복하며, 자신의 드림팀을 스쿼드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 게임의 1차 목표가 된다.

테라배틀
이미지
테라배틀 이미지

테라 배틀은 국내에 정식 출시되지 않은 게임이다. 그러나 출시와 동시에 테라 배틀을 꾸준히 즐기는 유저가 많다. 그만큼 새로운 게임에 대한 갈망과 색다른 업데이트 방향성을 제시하는 게임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 게임은 다운로드 스타터를 통해 다운로드 수치에 따라 업데이트를 결정하는 특이한 방식을 진행 중이다.

마케팅 관점에서 유저들의 입소문에 의존하지만, 목표로 삼은 다운로드 수치에 도달하면 '테라 배틀'의 콘솔 버전 개발이 시작된다. 모바일 게임으로 테라 배틀의 끝은 콘솔 버전으로 만나는 테라 배틀의 시작인 셈이다.

비슷한 방식과 느낌이 드는 게임은 많겠지만, 적어도 테라 배틀이 지닌 매력은 독특함 그 자체다.

자료 출처 :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