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엔터테인먼트, 게임 종합분석 및 마케팅 툴 '토스트 클라우드' 공개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가 스마트폰 게임과 관련된 다채로운 분석 자료를 받을 수 있고 게임 별로 크로스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인 '토스트 클라우드'를 공개했다.

NHN엔터테인먼트는 17일 판교에 위치한 플레이뮤지엄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사의 새로운 플랫폼 '토스트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게임분석 자료와 게임별 크로스 프로모션에 대한 정보를 제한적으로 공개했다.

토스트 클라우드
간담회
토스트 클라우드 간담회

NHN엔터테인먼트 데이터과학센터장 김유원 총괄이사는 "TOAST는 TOward Art Science Technology라는 뜻으로, 과학적인 연구를 게임에 접목하자는 취지로 시작됐다."며 "이번에 발표하는 토스트 클라우드는 그동안 NHN이 진행해온 게임 과학을 집대성하여, 게임업계가 이 플랫폼을 통해 동반성장하기를 기대한다."며 발표를 시작했다.

토스트 클라우드
간담회
토스트 클라우드 간담회

< TOAST Analytics, 게임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홍성봉 이사에 따르면 게임분석 및 운영 솔루션인 'TOAST Analytics'는 토스트 클라우드의 핵심 기능 중 하나로, 기본의 모바일 분석 솔루션이 제공하는 마케팅 채널 별 효율 분석 뿐 아니라 게임 운영에 특화된 분석 지료, 정교한 통계, 그리고 미래 수익 예측 등의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토스트 클라우드
간담회
토스트 클라우드 간담회

발표 예시화면을 보니 게임별로 운영 담당자가 볼 지표들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줬으며, 실시간으로 데이터들을 분석할 수 있었다. 특히 홍성봉 이사는 글로벌 원빌드를 준비하는 게임사들의 경우 20개 국가 11개 언어로 등록이 가능하고 각 국가별 세밀한 글로벌 분석이 가능하다고 밝히며, 해외 진출을 준비중인 게임사들이 이 플랫폼을 많이 이용해주기를 당부했다.

< PromotiON, 교차(크로스) 마케팅의 새로운 형태로>

토스트 클라우드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PromotiON도 이날 발표됐다. PromotiON은 토스트 클라우드에 참여한 게임사들이 별도의 비용없이 서로 마케팅을 지원하는 협동조합 개념의 '교차 마케팅' 플랫폼으로, 각 게임사의 게임들이 서로의 트래픽을 받은 만큼 돌려주는 개념이다.

토스트 클라우드
간담회
토스트 클라우드 간담회

홍성봉 이사는 "각 게임 별로 이벤트 노출 공간이 있고, 이벤트 공간에 있는 배너나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타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한 서비스"라며 "다운로드 받은 타 게임이 보상을 해주는 구조이기 때문에 각 게임별 연동이 되지 않아도 되고 진성 게이머들이 모일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또 해당 교차 마케팅을 해외로 동시에 전개하며, TOAST Analytics 기능과 함께 큰 분석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했다.

토스트 클라우드
간담회
토스트 클라우드 간담회

NHN엔터테인먼트 데이터과학센터장 김유원 총괄이사는 "이미 지난 2014 지스타 게임쇼를 시작으로 10 여개의 게임사들이 토스트 클라우드 플랫폼과 함께 하기로 했다."며 "국내 시장에서는 강하지만 해외에서는 대부분의 게임사가 약자인 만큼 토스트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힘을 합쳐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