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 게임들 온라인은 환영, 모바일은 글쎄

게임동아편집부 press@gamedonga.co.kr

해당 기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폰 게임 중 화제가 되거나 남다른 주목을 받고 있는 작품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소개 자료는 모바일게임 개발사를 비롯한 퍼블리셔 및 모바일게임 커뮤니티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등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징검다리 연휴가 낀 연말연시 아이템거래 순위에서 기존 흥행 모바일게임이 약세를 나타냈다. 반면 신작 온라인게임 '검은사막'과 '클로저스' 등은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돌풍을 이어갔다. 톱10 중에서는 피파온라인3와 월드오브워크래프트가 자리를 교체했을 뿐이다.

검은사막
검은사막

► 신작 온라인게임 '활개'… '검은사막''클로저스' 폭풍성장
2015년 1월 1주차(12월29일~2015년 1월4일) 아이엠아이에서 운영하는 아이템거래 사이트 '아이템매니아' 차트에 따르면 '검은사막'은 6계단 상승했다. 전체 순위는 28위다. 12월17일 공개서비스 이후 연속 4주째 오름세를 내보이며 30위권에 안착했다.

'검은사막'보다 한주 늦게 OBT에 돌입한 '클로저스'는 론칭 3주만에 20위까지 뛰어올랐다. 이전 보다 무려 28계단 상승한 것.

클로저스
이미지
클로저스 이미지

'클로저스'는 나딕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하는 액션 MORPG로 겨울방학을 맞은 청소년 이용자들에게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특히 공개서비스 직후 부분 유료화 모델 중 하나인 '유니온 메달' 시스템이 과도한 과금 정책이 아니냐는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지난해 '검은사막'과 '클로저스'보다 약 2개월 앞서 공개서비스에 나선 온라인RPG '플라곤'도 아이템거래시장에서 두각을 보였다. 이전보다 23계단 상승, 56위에 이름을 올렸다. '플라곤'은 BH게임스가 개발하고 웹젠이 서비스중이 온라인게임으로 길드 중심의 전투와 AOS 전장 모드 등을 갖추고 있다.

► 모바일RPG 빅3 일제히 순위하락…'세븐나이츠' 10위권대 이탈
모바일게임 아이템거래를 주도하고 있는 RPG가 모조리 하락했다. 지난해 4분기 모바일게임으로는 유일한 10위권대를 유지하며 온라인게임과 경쟁하던 '세븐나이츠'는 2계단 하락 21위로 밀렸다.

11월 돌풍을 일으킨 '포켓 메이플스토리'는 7계단 하락하며 29위를 차지했다. 2014년 상반기 한국 모바일RPG 중 최고의 매출을 기록한 바 있는 '몬스터길들이기'도 7계단 내려앉았다. 전체 순위는 38위다. 2014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의 영예를 거머쥔 '블레이드 for kakao'는 이전보다 13계단 하락, 79위를 나타냈다.

모두의마블
이미지
모두의마블 이미지

► 모바일게임, 체면지켰다…모두의마블for kakao-별이되어라!-영웅 '상승'

모든 모바일RPG가 하락하지 않았다. 게임빌의 '별이되어라!'(42위)는 이전보다 4계단 올랐다. 캐주얼로 구글 플레이 매출 톱3에 있는 넷마블의 '모두의마블for kakao'는 RPG와 달리 연말연시 순위를 이전보다 4계단 끌어올렸다. 전체순위는 22위로 '세븐나이츠'(21위)를 위협했다. 11월 론칭, 돌풍을 일으킨 '영웅for kakao' 역시 한 계단 상승, 55위를 기록했다. 이외 '영웅의군단'(67위)과 '서머너즈워'(68위)도 각각 1계단과 3계단 올랐다.

► 피파온라인3 한계단 하락, 톱 10위 요지부동 태세
이미 지난해 12월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마친 흥행대작 온라인게임이 중심이 된 선두권에서는 큰 변화가 없었다. 다만 피파온라인3가 한계단 하락하며 10위로 밀렸다.

한편 지난주 100위권에 새롭게 이름을 올린 작품은 총9개로 이중 모바일RPG '삼국지PK'가 69위로 가장 높은 순위를 나타냈다.

자료 출처 :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