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를 통해 LOL의 화끈한 경기력을 체험할 수 있을 것" 웨일런 로젤 라이엇 인터뷰

라이엇 게임즈는 자사에서 서비스 중인 AOS 온라인게임 리그오브레전드(이하 LOL)의 글로벌 e스포츠대회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 (Mid- Season Invitational, 이하 MSI) 2015'의 개막에 앞서 전세계 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미디어데이를 금일(7일 / 미국 현지시간) 개최했다.

한국, 중국, 유럽, 북미와 함께 터키, 독립 국가 연합 (CIS), 오세아니아, 일본, 브라질, 남미, 동남아시아(GPL: 베트남,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의 지역에서 진행된 ‘와일드카드 인비테이셔널 대회’(IWCI)를 통해 결정된 총 6개 팀이 맞붙게 되는 ‘MSI’는 스프링 시즌의 최강팀을 가리는 ‘격전의 장’으로 게이머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대회다.

한국시각으로 금일(8일)부터 12일까지 세계 최고의 팀을 가리는 대장정에 돌입하는 ‘MSI’는 과연 어떻게 계획된 대회일까? 라이엇게임즈의 e스포츠를 총괄하고 있는 ‘웨일런 로젤 라이엇’에게 직접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다음은 현장에서 진행된 인터뷰 전문이다.

라이엇게임즈 웨일런 로젤 라이엇
라이엇게임즈 웨일런 로젤 라이엇

Q: LOL 월드챔피언십(이하 ‘롤드컵’)과 LOL 올스타즈(이하 ‘롤스타’)를 비롯해 각국에서 진행되는 대회까지 라이엇게임즈는 다양한 LOL 국제 대회를 진행 중이다. ‘MSI’를 새롭게 추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A: 'MSI'는 상반기와 하반기에 진행되는 큰 대회에 중간 역할을 하는 새로운 대회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세계 최고의 팀은 누구인가?’라는 목적 아래 게이머들을 흥분시키는 최고의 선수들이 격돌하는 대회를 만들고자 했다. 롤드컵이 세계 최고의 팀을 가리는 대회라면 'MSI'는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 모여있는 대륙을 가리는 대회라고 할 수 있다.

Q: 'MSI'를 위해 라이엇게임즈는 '인터내셔널 와일드카드 인비테이셔널'(IWCI)라는 새로운 제도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다른 지역과 북미, 한국, 중국 등 기존의 강호들과의 실력차이가 줄어든 것 같나?
A: 브라질, 남미 등 후발주자들의 경우 아마추어에서 프로리그로 성장해 나가는 중이다. ‘IWCI’는 잠재력 있는 국가들을 발굴해 내는 좋은 계기라고 생각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각 지역별 격차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런 중간 대회를 통해 게이머들에게 더욱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Q: 대도시가 아닌 미국의 중소도시인 ‘탈라하시’에서 'MSI'를 개최한 이유는 무엇인가?
A: 먼저 '탈라하시’라는 도시에 집중하기 보다는 미국의 남동쪽에서 개최를 하고자 한 것이 이번 'MSI'의 가장 큰 목적이었다. 미국에서 개최되는 주요 대회들의 경우 서부지역에 집중되어 있었지만, 분명 동부지역 게이머들의 열정을 외면할 수 없어 미국 남동쪽에서 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여기에 대회 장소도 매우 중요해 인근 지역 중 설비가 가장 좋은 ‘도날드 시빅 센터’를 찾게 되었고, 이에 ‘탈라하시’를 선택하게 되었다.

Q: 내년에도 '탈라하시'에서 대회를 개최할 예정인가?
A: '탈라하시'에서는 이번이 마지막이다.(웃음) 라이엇게임즈에서 개최하는 모든 대회는 다양한 장소에서 더욱 많은 게이머들과 만나는 것을 1차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도시에서 대회가 진행될 것이다.

MSI 로고
MSI 로고

Q: 'MSI'의 모토는 ‘최고의 지역을 가리는 대회’라는 것이다. 이번 대회의 정원이 6인으로 고정됐지만, 한국의 ‘SKT T1’의 경우 7명이 넘는 선수가 활동 중이다. 각 지역별로 리그의 차이점이나 특징에 맞춘 규정을 운영할 계획은 없는가?
A: 이 같은 지적은 대회가 발전함에 따라 당연히 수용되어야 할 의견이다. 실제로 얼마 전 벌어진 ‘GE 타이거즈’와 ‘SKT T1’의 스프링 결승전을 굉장히 재미있게 봤다. 다만 아직은 식스맨 체제가 전 국가에 널리 퍼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향후 식스맨 체제가 널리 퍼진다면 이를 주축을 규정을 만들 것이다. 실제로 이번 MSI의 경우 참가인원이 많은 팀들을 위해 세트 별로 선수를 교체할 수 있도록 했다. 라이엇게임즈는 끊임 없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반영할 예정이다.

Q: 작년 롤스타의 경우 이번 'MSI'와 비슷하게 진행됐다. 올해 '롤스타'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인가?
A: 아직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는 없지만 올해 '롤스타'는 팬 중심의 대대적인 이벤트로 계획 중이다. 지난 '롤스타'를 통해 많은 경험을 쌓아왔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실제로 '롤스타'의 경우 대다수의 리그가 휴식기에 있는 중에 진행되기 때문에 선수들의 능력을 검증하는 것 보다는 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이벤트 위주의 경기를 구상 중이다.

Q: 팬의 입장으로 어떤 팀이 우승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개인적으로 응원하는 선수는 누구인가?
A: 확실히 중국과 아시아 팀의 우승이 점쳐지지만, 만약 서양팀이 이기게 되면 LOL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페이커의 팬이다. 실제로 아리와 같은 챔피언으로 미드를 주로 플레이 하는 미드 라이너이기 때문이다.(웃음) 페이커의 경우 특별히 영상을 찾아보는 등 주목하고 있는 선수다.

Q: 'MSI'를 기대하는 한국의 게이머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A: 먼저 한국의 e스포츠팬들에게 굉장히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다. 이번 'MSI'의 경우 무척 경쟁적인 대회가 될 것이다. 한국의 프로팀들은 언제나 이겨왔기 때문에 승리를 당연하게 여길 수 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미드를 플레이하는 게이머로써 세계최고의 미드 라이너를 가리는 이번 대회의 결과가 너무나 궁금하다. 이처럼 한국 게이머들도 다양한 시점으로 경기를 지켜봐주셨으면 한다.

라이엇게임즈 웨일런 로젤 라이엇
라이엇게임즈 웨일런 로젤 라이엇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