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문화재단, 게임사전 표제어 일반인 자유 공모 진행

우리나라 최초로 제작 중에 있는 게임사전의 표제어 즉 사전 항목들의 첫 머리를 이루는 어휘들의 선정 기준이 일반에 공개됐다. 이와 함께 표제어 선정 과정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일반인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도 진행된다.

게임사전 공동 제작자인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이사장 윤송이)과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회장 이인화)는 게임사전 표제어 1,500개(게임 용어 1,100개와 게임 작품 400개)에 대한 1차 선정 기준을 제시했다.

게임 용어의 경우는 국내외 게임 서적 250종 이상에 10회 이상 중복 등장할 것, 게임 커뮤니티 말뭉치(각종 게시판 및 뉴스 등에 등장하는 게임 관련 언어 자료 뭉치)대조에서 사용 빈도가 상위 30%(최근 5년 기준, 136,753회)이상일 것, 게임 개발과 서비스 전 단계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될 것 등의 주요 기준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게임 작품의 경우는 1958년부터 2015년5월 사이에 출시된 작품 중 장르와 플랫폼 별로 해당 분야에서 대중성과 작품성을 확보한 대표 게임이 대 기준이다. 여기에 과도한 선정성과 사행성을 지닌 것은 배제되고 시리즈를 통해 10년 이상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게임과 현재 서비스와는 무관하게 시기별로 당대를 대표했던 게임은 포함된다.

6월26일부터 7월12일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 사이트(www.gamedictionary.co.kr)도 개설됐다. 공모 참여 방식은 간단하다. 스마트폰 또는 PC로 공모 사이트 주소 또는 엔씨소프트문화재단 홈페이지(www.ncfoundation.or.kr)로 접속해 게임사전의 표제어 후보 말을 입력하고, 이 말이 이미 선정되어 있는 표제어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간단한 이유를 적어 추천하면 된다. 한 사람이 여러 번 복수 참여도 할 수 있다.

현재 표제어는 내부 전문가들에 의해 약 70%정도가 선정돼 있다. 참가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대형 모니터, 제작중인 게임사전, 야구모자, 상품권 등의 선물이 지급된다. 최종적으로 표제어로 채택된 공모 참가자 전원에게는 게임사전에 명단이 정식으로 수록되고 최다 표제어 채택 자에게는 대형 모니터 및 제작중인 게임사전이 증정된다.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윤송이 이사장은 "표제어 선정 과정에 일반 대중들도 참여하게 하고 9월에는 게임사전 공개 포럼을 여는 등 게임사전 총 제작 기간을 당초보다 6개월 더 늘려 보다 완성도 높은 게임 사전 제작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인화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장은 "'이번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가 게임에 대한 대중적 이해 증진과 학문 연구의 공공적 지식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 결과와 최종 표제어 선정 기준은 오는 9월 게임사전 공개 포럼을 통해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게임사전 표제어 일반 공모
게임사전 표제어 일반 공모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