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조이 2015] 최고 게임쇼 노리는 차이나조이, 지스타와 다른 점은?

한국 최대의 게임쇼인 지스타. 중국 최대의 게임쇼인 차이나조이. 이들은 똑같이 게임을 소재로 한 박람회이며, 매번 다양한 신작을 세간에 선보인다는 점과 이러한 신작을 개발하는 이들과 서비스하는 이들이 서로 만나 사업 논의를 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같은 이미지를 지닌다.

하지만 지스타와 차이나조이는 분명히 다른 게임쇼. 각각의 게임쇼가 열리는 계절인 겨울과 여름만큼이나 뚜렷하게 다른 부분을 차이나조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다.

이번 차이나조이에는 약 700여 개의 게임사가 자리했다.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차이나조이 2015지만 막상 B2C 부스를 둘러보면 조금은 의아한 점을 느낄 수 있다. 사실 이러한 느낌은 차이나조이에서 매년 반복돼 왔다.

차이나조이 퍼펙트월드 부스
차이나조이 퍼펙트월드 부스

차이나조이 현장의 B2C관에는 게임의 시연버전이나 트레일러 영상이 없어도 현장에 부스를 내고 게이머들을 맞이하는 게임사들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작년에 출품한 게임을 그대로 들고 나온 게임사들도 종종 눈에 띈다. 게임쇼를 통해 신작 게임을 만나보는 것에 익숙한 한국 게이머들에게는 다소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다.

하지만 이는 차이나조이에 참가하는 업체들의 입장에선 당연한 선택이라 할 수 있다. 이들에게 있어 차이나조이는 대중에게 자사의 게임을 선보이는 자리가 아니라 자사 그 자체를 선보인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지금 당장 체험할 수 있는 플레이 버전이나 게임에 대한 호기심을 증폭시키는 트레일러 영상이 없더라도, 게이머들을 만나 자신들이 준비 중인 게임의 이름을 알리고, 자신들이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할 정도로 중국의 게임사들은 대중의 눈에 띄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

차이나조이 참가 비용이 무료도 아닐진데 업체들이 이러한 결정을 내리는 것은 그만큼 치열하게 경합 중인 중국 게임시장의 분위기가 반영되어 있다. 서로가 서로를 견제하는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보니 대중에게서 한 번 잊혀지면 다시 자리를 잡는 데는 적지 않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입장의 게임사들에게 있어서 차이나조이 B2C 참석은 놓쳐서는 안될 기회인 셈이라 하겠다.

차이나조이 2016 블리자드 부스
차이나조이 2016 블리자드 부스

이러한 경쟁 분위기 덕분에 차이나조이에서 드러나는 재미있는 현상이 있다. 바로 B2B 부스가 상당히 호화롭게 꾸려져 있다는 점이다. 사업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는 B2B 부스는 단촐하고 깔끔하고 조용하게 꾸며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차이나조이에는 워낙에 많은 게임사들이 B2B에 참가하기 때문에 바이어의 눈에 띄기 위해서라도 부스를 상대적으로 화려하게 꾸미는 것이다.

물론 B2C관에 자리한 부스처럼 시종일관 이벤트가 진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겉만 봐서는 사업 이야기가 진행되는 곳이라고는 여겨지지 않을 정도로 튀는 외관을 한 B2B 부스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게임사가 아닌 게이머가 주체가 되는 행사와 공간이 마련된다는 점도 인상적인 차이점이다. 지스타의 경우는 참가사가 게임을 선보이고 게이머들에게 이벤트를 제공하면, 게이머들은 이를 즐기는 편이다. 게이머들이 이러한 부스 관람과 이벤트 참가 이외의 즐길거리가 부족하다는 지적은 매년 지스타를 향하는 주된 비판이다.

차이나조이에서는 부스 관람 이외에 즐길거리가 지스타에 비해 상대적으로 잘 마련되어 있다. 게임과는 무관한 상품을 판매하는 부스를 찾을 수도 있으며, 코스프레 대회가 제법 큰 규모로 진행되기도 한다. 코스프레를 하고 대회에 참가하는 이들은 물론 이를 관람하기 위해 현장을 찾는 이들도 있을 정도다.

차이나조이 쿤룬 부스
차이나조이 쿤룬 부스

또한 매년 비디오게임라이브와 같은 게임 특화 공연이 별도로 진행되어 관람객들이 차이나조이를 찾아야 하는 당위성을 제공하기도 한다. 모두 지스타에서는 찾을 수 없는 재미요소다.

지스타는 국내 최대라는 평가를 받는 게임쇼지만 그만큼 매년 아쉬운 점에 대한 지적이 끊이지 않는 게임쇼이기도 하다. 차이나조이의 이러한 모습을 연구사례로 삼는다면 지스타가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