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격 앞둔 애스커, 생각한대로 움직이는 진짜 액션 선보이겠다

네오위즈게임즈가 야심차게 준비한 액션 온라인 게임 애스커가 오는 25일 출격을 앞두고 있다.

세븐소울즈, 레전드오브소울즈로 개발력을 알린 네오위즈씨알에스가 사활을 걸고 만든 게임인 애스커는 하복 엔진을 활용한 사실적인 물리 효과와 미스터리 현상을 다룬 독특한 시나리오가 특징인 게임이다. 지난 2013년 프로젝트 블랙쉽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공개된 이후 지금까지 세번의 테스트를 통해 게임성을 점검했으며, 화려한 그래픽과 손 맛 있는 액션으로 블레스와 더불어 네오위즈게임즈의 부활을 이끌 쌍두마차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애스커 이미지
애스커 이미지

애스커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박성준 PD는 “프로토 타입을 발표한 이후 2년만에 공개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처음에 목표했던 방향대로 게임을 완성시킨 것 같아 매우 뿌듯하다”며 “스트레스 받아가면서 어렵게 조작을 외워야 하는 게임이 아니라 생각한대로 바로 반응하는 호쾌한 액션을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애스커 인터뷰
애스커 인터뷰

Q : 개발기간이 꽤 길었다. 출시를 앞두고 감회가 남다를 것 같다.
A : 개발 기간이 길었다기보다는 프로토타입을 다른 게임들 보다 일찍 발표한 것 같다. 첫 발표 후 2년 동안 시장도 많이 변했고, 애스커도 많은 부분이 바뀌었지만, 처음에 생각했던 방향대로 게임을 완성시킨 것 같아 기쁘다.

Q : 네오위즈씨알에스는 그동안 MMORPG를 주로 만들었다. 이번에 방향을 선회해 MORPG를 선보인 이유는?
A : 시장의 변화에 따른 것이다. 예전에는 시간을 많이 들여 느긋하게 플레이하는 MMORPG가 주류였지만, 지금은 게이머들이 느긋하게 플레이할 수있는 시간이 많지 않다. 또한 게이머들의 눈높이가 많이 높아져, 그 눈높이에 맞는 큰 규모의 MMORPG를 만드는 것이 어려워졌다. MMORPG보다 규모는 작지만, 퀄리티를 끌어올린 MORPG가 더 승산이 있다고 생각한다.

애스커 파이널 테스트
애스커 파이널 테스트

Q : 기존 MORPG와 차별화되는 부분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 흥행 여부를 떠나서 잘 만든 MORPG들이 많이 있다. 그런 게임들을 많이 참고했다. 애스커의 목표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액션이다. 조작을 어렵게 외워가면서 싸우는 그런 게임을 만들고 싶지 않았다. 게이머가 조작하는대로 바로 바로 반응하는, 오프라인으로 패키지 게임을 즐기는 듯한 기분을 맛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우리 게임의 목표다.

Q : 액션이 중심인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시나리오에 매우 공을 들였다.
A : 마왕이 나타나고 용사가 마왕을 물리치는 식의 어디선가 들어봤을 법한 흔한 얘기를 하고 싶지 않았다. 우리의 목표는 사건을 수사하면서 그 속에 담긴 비밀을 파헤치는 엑스파일 컨셉이었다. 게이머들이 이야기를 보면서 점점 게임에 빠져들 것을 기대했다.
한국 게임들은 시나리오가 약하다는 얘기를 많이 듣고 있는데, 그것을 보강하기 위해 컷신에 힘쓴 게임들도 있지만, 컷신도 그냥 스킵해버리더라. 우리는 게임 플레이와 시나리오가 유기적으로 결합되도록 신경을 많이 썼다. 플레이를 해보면 갑자기 시간이 거꾸로 흐르는 스테이지나, 시나리오의 진행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변신하는 보스 몬스터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애스커 파이널 테스트
애스커 파이널 테스트

Q : 보통 게임에서 잘 선택하지 않는 어두운 분위기다.
A : 어두운 분위기가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으나, 특색을 살리기 위함이다. 오히려 더 어둡게 만들어달라는 의견도 많이 받았다.

Q : 탈진, 피격 캔슬, 부위 파괴, 속성 등 보스전이 매우 복잡한 편이다. 초보자들에게 진입 장벽이 될 것 같다.
A : 플레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만들었는데, 아직은 가이드가 부족한 것 같다. 처음에는 난이도가 쉬우니까 그냥 때려잡다가,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후반부에 가면 허들이 된다. CBT 때 이것을 인지해 로딩 화면 등을 통해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더욱 보강할 생각이다.

Q : 3인의 캐릭터를 공개했는데, 각기 성격이 매우 다르다. 밸런스 조절이 쉽지 않을 것 같다.
A : 소울 브레이커가 기본이 되는 캐릭터이고, 액션 게임에 익숙한 사람은 템페스트, 액션 게임 고수는 플레어가 어울린다. 소울 브레이커와 템페스트는 초반에 키우기 쉬운데, 플레이는 상급자 캐릭터이기 때문에 키우는게 쉽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일정 레벨 이상 성장시키면 플레어가 가장 세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애스커 파이널 테스트
애스커 파이널 테스트

Q : 특이하게 게임 패드와 오큘러스VR 등 최신 기술 도입에 적극적이다.
A : 하복 엔진의 기능을 최대한 많이 사용하려고 노력하다보니 8방향이 아니라 아날로그 스틱에 완전 대응된다. 그래서 일부러 넣었다기 보다 자연스럽게 지원하게 된 것이다. 지금은 초기보다 스킬이 늘어나서 패드로만 조작하기에는 버튼 수가 좀 많지만, 액션 자체만 본다면 게임 패드로 즐기는게 훨씬 좋다. 개발자들도 게임 패드 플레이를 많이 즐긴다. 오큘러스VR은 하복 기술 총괄로 있던 분이 오큘러스로 이직하셔서 그분 추천으로 관심을 가지게 됐다. 게임 플레이가 어려울까봐 걱정했는데, 의외로 잘 어울렸다. 개발 총괄 입장에서는 다른 콘텐츠 개발이 더 시급하지만, 이것은 몇몇 개발자들이 자기 휴식 시간을 반납하고 만들고 있을 정도로 재미있어 하는 것이라 말릴 수가 없다.

Q : 액션 게임이다보니 콘텐츠 소모가 빠를 수 밖에 없다. 대비책이 있나?
A : 공개 서비스 때 40레벨까지 지원한다. 굉장히 많은 스테이지와 보스 몬스터를 준비했지만, 당연히 부족할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어쩔 수 없이 반복 플레이를 하게 되더라도, 그것을 즐기면서 할 수 있도록 아이템 습득과 제작 부분을 강화했다.
또한, PVP, 낚시, 불사의 전당, 몬스터 카드 수집 등 다양한 부가 콘텐츠를 준비했다. 몬스터 카드를 수집하면 탐사를 보내 자원을 습득할 수 있고, 낚시를 통해 보물지도를 얻었을 때 탐험을 보내면 유니크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성장시켜서 캐릭터 창에 장착하면 버프 효과를 받는다. 이 외에도 공개 서비스 때 하늘빛유적이라는 진영 콘텐츠가 추가된다. 하늘빛유적은 진영 전체가 참여하는 보스전으로, 일정 시간에만 열리고, 시간 내에 잡으면 참여한 이들의 공헌도에 따라 보상이 지급된다. 못 잡으면 아무런 보상도 없고. 진영 커뮤니티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애스커 인터뷰
애스커 인터뷰

Q : 공개 서비스 이후 업데이트 계획은?
A : 버그 패치는 상시 하고, 콘텐츠는 한달 주기로 선보일 계획이다. 첫 업데이트에는 새로운 캐릭터를 공개된다. 레벨제한만 풀어주기 보다는 다양한 즐길거리를 추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 공개 서비스를 기다리는 게이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A : 요즘 온라인 게임이 힘든 상황이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개발자들이 잘 못한 부분도 있다고 생각한다. 기존 게임들의 문제점을 열심히 분석해 게이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