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리 룸 이스케이프', "미국의 원조 방탈출을 여기서 즐기세요"

"현재 국내에서 하나, 둘씩 생기는 방탈출 카페는 미국에서 처음 시작됐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미국에서 직접 배워온 방탈출 카페의 기법을 '미스터리 룸 이스케이프'에 적용했죠. 참가자들에게 지금까지 체험하지 못했던 경험을 선사할 자신이 있습니다."

방탈출미스터리룸이스케이프01
방탈출미스터리룸이스케이프01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역 근처에 있는 방탈출 카페 '미스터리 룸 이스케이프'(http://www.mysteryroomescape.com/)의 이수 대표가 한 말이다. 방탈출 카페란 최소 2명 이상의 참가자가 밀실에 들어가 어드벤처게임처럼 여러 수수께끼를 풀고 밖으로 나와야 하는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뜻한다. 밀실마다 각기 다른 콘셉트를 갖췄으며, 제한시간 안에 밀실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단서들을 모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밖에 탈출 성공 후 기념촬영, 음료 판매 등의 서비스를 준비한 경우도 있다. 국내에서는 서울시 강남구, 홍익대학교, 이태원 등지에서 조금씩 관련 업소가 늘어나는 추세다.

방탈출미스터리룸이스케이프02
방탈출미스터리룸이스케이프02

지난 8월 11일 방문한 '미스터리 룸 이스케이프' 역시 이러한 방탈출 카페 중 하나로, 온라인 예약제로 운영 중인 다른 방탈출 카페와 달리 정식 운영 전이라 예약은 전화로만 접수, 홍보도 건물 앞에서 전단을 배포하거나 배너를 세워두는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인터뷰 진행 전후로 '미스터리 룸 이스케이프'를 찾은 참가자들이 계속 오갔다. 유동 인구가 많고 대중교통 등 접근성이 좋아 현지 중심의 홍보 활동만으로 관람객을 모을 수 있었단 것이 이수 대표의 설명이었다.

방탈출미스터리룸이스케이프03
방탈출미스터리룸이스케이프03

"방탈출 카페에 대해 말로 할 경우 바로 이해하시는 분은 거의 없어요. 하지만 한 번 방탈출 카페를 직접 경험하신 분은 대부분 일행과 함께 다시 방문하곤 합니다. 평소에 경험할 수 없는 재미를 제공한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제가 방탈출 카페를 만든 이유죠."

방탈출미스터리룸이스케이프04
방탈출미스터리룸이스케이프04

이수 대표는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게임회사에서 영업을 맡기도 했지만 오히려 게임회사 재직 중엔 사람을 만날 기회가 적었고, 결국 '난 사람이 뭔가를 즐기는 모습이 좋다'란 생각으로 퇴사한 과정을 설명했다. 이후 동업자, 그리고 동업자의 형으로부터 도움을 받아 지금의 '미스터리 룸 이스케이프'가 완성됐다. 또한, '미스터리 룸 이스케이프'에 적용된 수수께끼 및 장치의 경우 동업자의 형이 방탈출 카페의 원조인 미국에서 기술을 배워왔다는 비화도 들을 수 있었다.

방탈출미스터리룸이스케이프05
방탈출미스터리룸이스케이프05

'미스터리 룸 이스케이프'의 구성에 묻자 이수 대표는 네 가지 코스를 소개했다. 재방문한 참가자가 여러 번 즐길 수 있도록 밀실들을 준비했으며, 코스마다 다른 스토리와 느낌을 제공하기 위해 음향효과를 비롯해 여러 차별 점을 두었단 설명도 덧붙였다. 아울러 코스의 스토리가 연결되지는 않지만 향후 다른 지역에 진출한 '미스터리 룸 이스케이프' 지점을 통해 스토리가 이어지는 코스나 국적별 테마, 마스코트 캐릭터 '미스터 M'을 활용한 사업 전개도 구상 중이라며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숨기지 않았다.

한편, 인터뷰를 진행하던 중 밀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나 기물파손 문제에 대한 생각이 들었다. 참가자가 꼭 협조적인 태도로 방탈출 카페를 이용한다는 보장이 없고, 아무리 밀실 안이 안전하다 해도 안전사고의 가능성은 남아있기 때문이었다.

방탈출미스터리룸이스케이프06
방탈출미스터리룸이스케이프06

이에 대해 이수 대표는 "안전에 대해선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밀실이란 특성상 1인 입실을 철저히 금지하고 있고, 힌트 제공 및 안전 확인을 위해 항상 CCTV로 손님들을 지켜보고 있죠."라며, "또한, 입장 전에 참가자들께서 작성하시는 유의사항 동의서에는 내용발설, 기물파손 금지 조항 외에 방탈출 카페를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 필요한 내용이 포함됐으며, 반드시 해당 사항을 준수하시는 분들께만 이용을 안내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탈출 카페 참가자가 사용할 수 있는 힌트 요청 겸 직원 호출용 장치도 보여줬다.

방탈출미스터리룸이스케이프07
방탈출미스터리룸이스케이프07

이 밖에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위한 이수 대표의 고민도 들을 수 있었다. 특히, 여러 번 방문하는 관람객들을 위해 더 꾸미고 싶다는 욕심을 숨기지 않았다. 이를 위해 1년 주기로 시설 교체를 계획하고 있고, 난이도 조정이나 실내장식 변경 등의 변화도 시도할 것이라고 속내를 밝혔다. 이와 함께 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후기를 남기거나 학생증을 제시한 방문객에겐 추가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경쟁 업소에는 없는 혜택을 준비했다며, 방문객들이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미스터리 룸 이스케이프'를 이용하셨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숨기지 않았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