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14주년 맞은 뮤 온라인, 미디어 간담회 MU:STORY and Next 진행

웹젠은 오늘(10월 14일) 오전, 서울 청담씨네씨티에서 서비스 14년을 맞는 MMORPG 뮤 온라인의 14년 간의 서비스 기록과 성과를 돌아보고, 콘텐츠 추가 방향 및 서비스 전략을 소개하는 미디어간담회를 열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숫자로 확인하는 뮤 온라인의 지난 기록들이 공개되면서 주목을 받았다.

2001년 정식서비스를 시작한 뮤 온라인은 2002년 당시 국내 매출 200억 원, 2003년 중국 진출과 함께 동시접속자수 38만 명, 560억 원의 매출을 올린 바 있다.

뮤 온라인
뮤 온라인

그리고 2004년 최고의 전성기를 맞았던 뮤 온라인은 PC방에서 비약적으로 점유율을 높이며 국내 PC온라인 게임 활황을 이끌었다. 일 평균 동시접속자수 10만 명, 모집회원 850만 명의 회원들이 이용하면서 PC방 점유율 1위를 다투었으며, 당시 축복의 보석 등 뮤 온라인의 인기아이템들을 얻은 게임회원들은 PC방 이용자들의 PC방 이용료를 모두 결제해 주는 골든벨을 울리기도 했다.

2014년 현재까지 14년동안 뮤 온라인 회원들이 만들어낸 캐릭터는 대한민국 인구의 66%가 넘는 3천여만 개, 총 게임이용 시간은 지구를 54만바퀴 돌 수 있는 54억 시간에 달한다.

웹젠은 14년의 게임서비스 기간 동안 정액제 서버인 뮤 온라인과 달리, 부분유료화 버전인 뮤 블루서버를 운영하는 등 게임산업의 변화에 발맞춘 여러 서비스를 도입하기도 했다.

뮤 온라인
뮤 온라인

오늘 행사장에서는 뮤 온라인 사업담당과 개발 스튜디오의 발표자료를 통해 게임과 연동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운영 계획과 뮤 온라인의 새 대륙 페리아를 비롯한 업데이트 예정 콘텐츠들을 다수 공개했다.

뮤 온라인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게임과 일부 연동돼 자신의 캐릭터의 접속여부와 상태, 위치 등의 게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게임전용 앱으로, 공식 홈페이지의 이벤트와 업데이트 소식을 알려주는 기능 등도 고려되고 있다.

웹젠은 회원들의 호응이 높았던 스피드 이벤트서버 등의 특성화 신규 서버 운영을 늘리고, 회원들의 기념일 등을 확인해 관리하는 회원 1:1 케어 시스템 등도 도입해 서비스 향상에 주력해 갈 계획이다.

뮤 온라인 스튜디오에서는 뮤 온라인의 개발을 총괄하는 임준혁 PD가 직접 나서서 업데이트 예정 콘텐츠와 2016년 개발 계획 일부를 발표했다.

우선 10월 말, 신 대륙인 페리아를 배경으로 강력한 보스 몬스터 페리아의 군주와 다양한 신규 몬스터가 추가된 Season11가 업데이트된다. 해당 업데이트에서는 한층 강력해진 캐릭터를 체험할 수 있는 클래스 별 신규 스킬과 2차 마스터리 방어구 다크엔젤 세트 추가와 회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UI 디자인 개편도 함께 진행된다.

뮤 온라인
뮤 온라인

2016년 뮤 온라인의 콘텐츠 업데이트는 게이머의 시각에서, 게이머라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모토로 사냥 시스템을 강화시키고, 클래스별 특성을 강조해 개별 클래스의 특징을 더욱 강조하는 방향으로 개발해 갈 예정이다.

또한, 이날 행사에는 10년 이상 뮤 온라인을 즐겨온 닉네임 깡닥1 회원과 공식 카페 회원들이 이용자 대표로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이날 뮤 온라인의 사업을 총괄하는 이진우 실장은 “14년이란 긴 시간 동안 뮤 온라인을 아껴주신 회원들께 감사드리고 싶다. 10월 말 업데이트되는 Season11을 비롯해 더 재미있는 게임 컨텐츠와 성숙한 운영으로 뮤 온라인의 향후 10년을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