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국내 게임시장, 2.6% 성장으로 반전 일궈

2014년 우리나라 게임시장은 전년도의 하락세(–0.3%)를 극복하고 2.6%의 성장률을 보이며 반등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2014년 국내 게임시장 통계 및 2015년 국내외 게임시장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2015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금일(22일) 발간했다.

백서에 따르면, 2014년 국내 게임시장은 전년도와 비교해 2.6% 성장해 매출액 규모가 9조 9,706억 원에 달했다. 세계시장 통계에서는 제외되는 PC방 및 아케이드게임장 등 유통·소비업을 제외한 매출액은 8조 7,024억 원(83억 100만 달러)다. 이는 세계 게임시장(1,234억 4,500만 달러)의 6.7%를 차지해 5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특히, 전년도에 –19.6%라는 충격적인 역성장을 보였던 온라인게임은 1.7%의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세로 돌아섰다. 모바일게임도 전년도(190.6%)에 견줄 수는 없지만 25.2%라는 높은 성장률을 이어가며 국내 게임시장에서의 비중을 29.2%(전년도 23.9%)까지 확대했다. 이와 함께 PC방, 아케이드 게임장을 제외한 게임제작·배급업의 경우, 총 8.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나 국내 게임산업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PC방(-26.1%) 아케이드게임장(-36.6%)의 경우 지속적으로 시장이 위축되고 있으며, 이는 온라인게임에서 모바일게임으로의 시장구조 변환 및 가정의 PC사양 및 인터넷사양의 고도화로 인해 가정에서 게임을 즐기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온라인․모바일 게임 등 일부 분야에 시장이 집중되는 현상은 여전했다. 온라인게임이 5조 5,425억 원 규모로 55.6%의 비중을 차지했고, 모바일게임과 PC방이 각각 29.2%와 12.3%의 점유율로 2조 9,136억 및 1조 2,277억 원 규모였다. 이들 세 분야가 전체 게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7.2%로 전년(97.1%)과 비슷했다.

잇츠게임 현장 사진
잇츠게임 현장 사진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면, 수출은 2.9%의 성장률에 그쳤던 전년도의 약세를 극복하고 9.5%가 증가해 30억 달러에 근접했다. 수입은 전년보다 3.9% 감소한 1억 6,600만 달러에 그쳤다.

국내 게임의 주요 수출국은 중국(32.2%)과 일본(30.6%)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동남아(18.2%), 북미(6.9%), 유럽(4.0%) 등의 순으로 수출 비중을 보여 다소 분산돼 있던 수출 지역이 중국, 일본, 동남아로 집중되는 양상을 보였다.

중국에 대한 수출은 2013년(19.6%)에 비해 12.6%포인트 상승했으며 일본의 경우, 2013년(21.3%) 대비 9.3%포인트, 동남아는 2013년(12.0%) 대비 6.2%포인트 증가했다.

2014년에 활동한 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는 834개였으며, PC방 및 아케이드게임장 등 게임 유통·소비업체는 각각 13,146개와 460개로 추산되었고, 게임 산업 총 종사자 수는 총 87,281명으로 나타났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해 12월 게임산업 진흥 중장기 계획인 '피카소 프로젝트'를 발표한 바 있어 우리나라 게임산업이 2015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지 주목된다.

'피카소 프로젝트'는 국내 게임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문체부가 발표한 계획으로 차세대 게임 플랫폼 생태계 조성, 글로벌 신시장 진출 확대, 지역 특성화 사업을 통한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 등 국내 게임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2015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게임 이용자 현황과 게임문화, 게임기술, 법제도 등 게임산업 관련 최신 정보를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총 1,000쪽 분량의 상하권 한 세트로 구성돼 있다. 20일부터 시중 대형서점과 온라인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12만원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