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한국e스포츠 산업 규모 보고서 발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원장 송성각)은 e스포츠 산업의 실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산업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2015년 e스포츠 실태조사 및 경제효과 분석 보고서'를 금일(22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직접적 e스포츠 산업 규모는 방송, 스트리밍, 포털, 온오프라인 등 미디어 부문 매출 416억 원, 대회 부문 매출 256억 원, 구단 부문 매출 146억 원 등 총 818억 원이다.

인구 통계와 게임 이용 인구 월 평균 이용액을 근거로 추산한 간접적 e스포츠 산업 규모는 3,755억 원으로 추정돼, 직간접적 규모를 합산한 e스포츠의 전체 산업 규모는 4,573억 원에 달했다.

이번에 추산한 e스포츠 산업 규모와 산업연관표를 활용해 산출한 e스포츠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1,562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640억 원, 취업 유발효과 2,171명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는 한국 e스포츠 실태조사 결과 이외에 e스포츠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와 분석 결과들도 수록돼 있으며, 한국콘텐츠진흥원 웹사이트(www.kocca.kr)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2015 롤드컵
2015 롤드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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