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들의 업데이트 러시, 휴일 특수 '정조준'

12월 말이라 하면 크리스마스 캐럴이 울려 퍼지고, 가는 해를 보내면서 오는 새해를 맞이하는 평화로운 모습을 상상하기 쉽다. 하지만 온라인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은 대규모 업데이트 소식이 융단 폭격처럼 쏟아져서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몸이 달아오르는 시기로 여길 것이다. 특히, 이번엔 오는 12월 25일, 2016년 1월 1일 등의 법정 공휴일이 모두 금요일에 위치한 덕분에 상당수 게이머들이 토요일, 일요일에 걸쳐 하나의 온라인게임에 집중할 수 있는 휴일 특수까지 겹쳤다.

이런 게이머들을 사로잡기 위해 여러 온라인게임 업체들이 금일(23일) 앞다퉈 대규모 업데이트 소식을 가지고 찾아왔다. 먼저, 엑스엘게임즈는 자사에서 개발 및 서비스 중인 온라인게임 '문명 온라인'에 현대 시대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문명 온라인'은 전략게임 '시드 마이어의 문명' 시리즈의 지적재산권을 활용해 개발된 게임으로, 게이머는 로마, 이집트, 아즈텍, 중국 문명 중 하나를 선택해 총 여섯 단계의 시대를 거치면서 자신이 속한 문명의 승리를 위해 여러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문명온라인151223
문명온라인151223

이번에 업데이트된 현대 시대는 여섯 종류의 시대 중 마지막 단계에 해당하며, 저격수, 첩보원 등 최신 무기를 다루는 직업부터 전투 헬리콥터, 구축함 등의 최신식 탈것에 이르기까지 이전 시대보다 기술적으로 확연히 앞선 콘텐츠가 준비됐다. 또한, 시한폭탄과 자동화 대포, 방호, 핵분열 기술 등 게이머들이 시도할 수 있는 전략의 폭도 넓어졌다. 특히, '시드마이어 문명' 시리즈의 단골 승리 조건 중 하나인 우주선 발사를 통한 '과학 승리' 요건도 현대 시대와 함께 추가돼 게이머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와이디온라인은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하고 자사에서 서비스 중인 MMORPG '이카루스'에 대규모 업데이트 '이카루스 2.0 Premium 위대한 여정'을 적용하면서 환골탈태를 시도했다. 먼저, 최대 레벨 상한이 60으로 늘어났고, 60레벨 달성 후 습득하는 클래스별 액티브 스킬 '각성'이 새로 등장해 게이머의 캐릭터들이 더욱 강력해졌다.

이카루스151223
이카루스151223

아울러 캐릭터 장비 아이템 효과, 입체적인 배경 및 현대적인 느낌의 로비 등 그래픽 퀄리티 향상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도 업데이트 내용에 포함됐다. 이와 함께 신규 지역 ‘아크라트 초원’과 ‘신비로운 티샤닌’, ‘낫 뿔 고르고스’ 등 게이머가 길들여 타고 다닐 수 있는 펠로우 추가도 '이카루스 2.0 Premium 위대한 여정' 업데이트의 주요 사항 중 하나다. 이 밖에 신규 콘텐츠에 의한 기존 펠로우 합성 규칙 변경, 능력치 향상 효과 수정, 업적 추가 등도 확인할 수 있어 달라진 '이카로스'에 대해 게이머들의 호응 여부가 관심을 끌고 있다.

다음게임은 펄어비스가 개발하고 자사에서 서비스 중인 MMORPG '검은사막'에 '발렌시아 Part2' 업데이트를 실시해 맞불을 놓았다. 이번 업데이트는 'PK 시스템의 재정립'이라는 취지에 맞춰 신규 PK 시스템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먼저, 발렌시아 영지는 적대 성향의 캐릭터가 다른 지역보다 더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무법지대로 바뀐다. 또한, 완화된 PK 시스템을 통해 다른 모험가들을 공격하고 받는 불이익이 매우 줄어들어 영지 내부는 치열한 PK 장소로 탈바꿈될 예정이다.

검은사막151223
검은사막151223

이와 함께 적대 성향 캐릭터가 안심하고 머무를 수 있는 휴식처 역할의 '무이쿤 마을', 야자 숲이 우거진 지역으로 갖가지 채집물을 얻고 새로운 요리를 만들어낼 수 있어 생산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평가받는 '아레하자 마을' 등의 신규 지역도 이번 업데이트의 중요 사항으로 꼽힌다. 또한, 고레벨 게이머를 위한 신규 던전 '아크만 사원'과 '히스토리아 폐허', 낙타 상단이 추가되고 기존 대비 수익률이 높아진 '무역' 콘텐츠의 개편, 게이머들의 활발한 소통을 위한 '별채'의 토론장 기능 추가 역시 눈여겨 볼만하다.

리니지스킬151223
리니지스킬151223

마지막으로 엔씨소프트는 자사에서 개발 및 서비스 중인 MMORPG '리니지'에 80레벨 이상의 캐릭터가 습득할 수 있는 클래스별 신규 마법을 선보여 기존 게이머의 관심을 받고 있다. 새로운 마법은 각 클래스의 특징을 반영해 파티 플레이 혹은 PvP 등 여러 상황에서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중에는 치유 마법의 회복량 일부를 대미지로 전환하는 보스 몬스터의 기술과 동일한 성능을 발휘하는 마법사의 '데스힐', 마법사의 궁극 방어 마법 '앱솔루트 배리어'를 일정 확률로 파괴하는 기사의 '앱솔루트 블레이드' 등도 포함돼 복귀 게이머들의 주요 관심사로 떠오를 전망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청소년 게이머들이 대거 유입돼 성수기로 평가받는 겨울방학 기간에는 성탄절, 신정 등 법정 공휴일도 포함돼 성년 게이머들의 여가 시간도 늘어난다"라며, "연말연시를 맞아 여러 나잇대의 게이머를 확보하기 위한 온라인게임 업체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