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대박난 웹젠 2015년 2,400억 매출 달성

- 2015년 매출 2,422억원, 영업이익 747억원, 당기순이익 601억원
- '뮤 오리진' 등 IP제휴사업이 실적 견인/ 국내 퍼블리싱 점유율 확대 기반 넓혀
- 2016년 상반기 '뮤 오리진' 글로벌 서비스/ 퍼블리싱 예정 신작발표회 마련할 것

웹젠(대표 김태영)이 2015년 연간 실적을 금일(21일)공시했다.

웹젠 2015년 연간 실적
웹젠 2015년 연간 실적

금일 공시된 웹젠의 2015년 연간실적은 영업수익은 2,422억원(게임매출 2,419억원)으로 전년(2014년) 대비 230% 상승했고, 영업이익은 747억원으로 전년대비 425%, 당기순이익은 601억원으로 전년대비 614% 올랐다. (K-IFRS, 연결기준)

웹젠의 2015년 실적 상승은 모바일게임 '뮤 오리진' 흥행으로 대표되는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제휴사업의 성공에 기반했다. '뮤 오리진' 및 '뮤 온라인'등 '뮤(MU)'브랜드의 국내외 IP사업을 모두 포함하는 '뮤'의 매출이 국내외 실적을 모두 끌어올렸다.

'뮤 오리진'은 상반기에 출시된 후 한 해 동안 최고 흥행게임 중 하나로 손꼽히며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면서 웹젠의 게임퍼블리싱 사업의 물꼬를 텄고, 현재도 여러 앱마켓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면서 주요 매출원으로 자리잡았다.

웹젠은 '뮤 오리진'의 장기 흥행을 예상하면서도 추가 성장성을 확보하고 수익구조를 다양화하기 위해 신작 개발 및 게임퍼블리싱 준비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뮤 오리진'의 흥행성공 후에도 후속 게임출시를 서두르지 않고 전사적으로 게임퍼블리싱 기술과 경험을 다지는데 주력해 온 웹젠은 올해(2016년) 국내외에서 글로벌 버전 '뮤 오리진' / 모바일골프게임 '샷온라인 M'/ 모바일RPG '(가칭)프로젝트R'/ 모바일RPG '(가칭)서모너즈사가M' 등을 비롯한 다수의 게임들을 퍼블리싱한다.

웹젠은 이들 중 최소 3개 이상의 게임을 상반기 시장에 출시한다.

가장 먼저 시장에 선보일 게임은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영어권 사용자에게 서비스될 '뮤 오리진'의 글로벌 버전이다. 1월 25일부터 약 1주일간 서구권에서 구글플레이스토어와 함께 비공개테스트(Closed Beta Testing, CBT)를 진행하며, 테스트결과에 따른 추가개발 사항 및 서비스 방향을 점검해 해당 지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다.

또한, 1월에 사내테스트를 마친 '프로젝트R'은 모바일RPG 장르의 게임으로 사내테스트에 참가한 임직원들로부터 높은 평점을 얻어 '뮤 오리진'의 흥행돌풍을 이을 수 있는 게임으로 기대를 모았고, 웹젠온네트가 개발해 온 모바일골프게임 '샷온라인 M'도 개발 마무리 단계에 있다.

웹젠은 해당 게임들 외에 개발중인 게임들의 출시 일정 및 사업 방향 등이 가시화되는 대로 자사의 신작 게임들에 대한 정보들을 소개하는 자리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웹젠은 퍼블리싱 사업외에 중국 최대의 게임플랫폼업체인 '치후360'과 'S.U.N.(썬, Soul of the Ultimate Nation)'의 게임IP 제휴사업 계약을 체결하는 등 '뮤 온라인'에 이어 자사의 다른 게임에 대한 IP제휴사업도 꾸준히 늘려가고 있다.

웹젠의 김태영 대표는 “게임IP제휴사업의 성공에 힘입어 서비스기술력 및 우수 인력 확보 등 주요 게임퍼블리싱 업체로 안착하기 위한 여러 사업인프라를 공고하게 구축했다.”면서, “게임 퍼블리싱을 중심으로 국내외에서 성장해 갈 자사의 사업성과에 더욱 주목해 달라”고 전했다.

웹젠
웹젠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