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민 기자의 '주간 모바일게임의 맥(脈)' 2016년 1월 마지막 주

2016년 새해를 맞이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1월도 마지막으로 접어 들었다. 연초부터 쉬지 않고 게임들의 출시가 이어졌으며, 비교적 조용한 1월을 보낸 게임사들은 2월부터 본격적인 게임의 러시 소식을 알리고 있다.

소울앤스톤 이미지
소울앤스톤 이미지

1월 마지막 주 가장 눈에 띄는 신작 출시는 역시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가 출시한 모바일 액션 RPG '소울앤스톤'이다. 이 게임은 출시에 앞서 진행한 사전 등록 이벤트를 통해 60만 명이 넘는 신청자를 모았고, 드디어 지난 28일 본격적으로 서비스에 돌입했다.

'소울앤스톤'은 언리얼 엔진 3를 기반으로 개발된 작품으로 화려한 그래픽과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자동 전투 시스템으로 무장했다. 특히, 소환수 시스템을 탑재해 기존의 액션 RPG와 차별화를 꾀했으며, 무기와 방어구, 보석, 스킬 등 다양한 성장 방식을 도입해 캐릭터를 육성하는 재미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출시 하루만에 공식 카페 가입자가 1만 여명 이상 훌쩍 증가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방심은 금물이다. 론칭 직후 몇몇 불안 요소가 발생했으며, 긴 점검 시간을 가져 게이머들의 원성도 나왔다.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는 오랜 기간 준비한 대형 RPG인 만큼 빠른 대처와 문제 해결을 통해 게임의 가치를 더욱 끌어 올려야 할 시점으로 보인다.

로스트킹덤 이미지
로스트킹덤 이미지

1월의 마지막을 '소울앤스톤'이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는 가운데 2월에도 대형 게임들이 출시되며 모바일게임 시장을 더욱 달궈줄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네시삼십삼분은 오는 2월 16일 미디어데이을 열고 자사의 2016년 라인업 및 사업 소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현장에서는 4:33의 모바일 액션 RPG 기대작 '로스트킹덤'의 공개 서비스 일자가 공개될 것이 유력하다. 넷마블게임즈도 오는 2월 18일 제 2회 NTP(넷마블투게더프레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7월에 이어 두번째로 진행되는 이번 NTP에서는 넷마블블루가 개발한 모바일 액션 RPG '콘(KON)'의 서비스에 대한 상세 내역이 공개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클래시오브킹즈160129
클래시오브킹즈160129

2016년에 접어들고 나서 모바일게임 광고 시장에도 재미있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차승원, 장동건, 하정우, 이병현, 이정재 등 톱 남자 배우들이 모바일게임의 모델로 활약에 이어 올해는 여성 모델들의 활약이 이어지고 있다. '소울앤스톤'은 액션 퀸 하지원을 모델로 선정했으며, 일렉스의 '클래시 오브 킹즈'는 손예진, 넥스트무브의 '헤븐'은 신세경, 넷마블게임즈의 '백발백중'은 걸그룹 러블리즈, 룽투코리아의 '마계영웅전'은 걸그룹 베스티의 혜령을 선정하는 등 연초부터 여성시대가 확짝 열린 모양새다.

1월 마지막주 순위
1월 마지막주 순위

초월 업데이트 이후 승승장구하던 '히트'는 이번 주에도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했으며,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2위를 기록하며 역량을 과시했다. 양대 스토어 모두에서 '모두의마블'과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있는 모습이며, 곧 다가오는 설 연휴를 전후로 또 한번 치열한 순위 다툼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길드오브아너 이미지
길드오브아너 이미지

이번 주에는 다양한 순위 변동도 일어났다. 넷마블게임즈가 서비스 중인 모바일 부대 전투 RPG '길드 오브 아너'는 TV 광고 송출과 함께 순위 차트를 역주행하고 있으며, 서비스 100일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순위 올리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와 함께 '애니팡2'에 모바일 최고의 퍼즐 게임 자리를 내줬던 '프렌즈팝 for Kakao'는 다시 최고의 퍼즐 게임 자리를 찾아왔으며, 스네일코리아의 '구음진경'은 양대마켓 매출 순위 20위에 모두 진입하는데 성공했다. '킹오파98UM온라인'의 한 자릿수 순위 진입도 주목할 만하며, '크루세이더 퀘스트'도 오랜만에 애플앱스토어 매출순위 20위 내에 진입하며 반가운 얼굴을 보였다.

뮤오리진 아레나 업데이트
뮤오리진 아레나 업데이트

한편, 서비스 900일을 맞이한 '몬스터 길들이기', 아레나 업데이트가 진행된'뮤오리진'은 물론 민족 최고의 명절인 설 연휴를 앞두고 많은 게임들이 대형 이벤트와 업데이트를 준비 중에 있어 다음 주 모바일게임 시장도 뜨거운 열기를 보일 전망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