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든어택2의 새로운 시도.. 게이머들 응답할까?

넥슨의 야심작 서든어택2가 드디어 정식 서비스에 돌입했다. ‘The Evolution of No.1 FPS’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서든어택2는 106주 연속 PC방 순위 1위를 차지한 FPS 온라인게임 서든어택의 후속작으로, 보다 업그레이드 된 그래픽과 독창적인 콘텐츠로 무장해 출시전부터 게이머들에게 큰 관심을 한 몸에 받은 2016년 하반기 최대 기대작이다.

서든어택2
서든어택2

"새로운 것을 보여주기 위해 모든 것을 걸었다"고 말할 만큼 서든어택2에서는 기존 FPS 온라인게임에서 찾아보지 못한 새로운 시도들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실제로 서든어택2는 총기의 사실감을 더하기 위해 미국 현지에서 직접, 총기 발사, 중화기 폭발, 헬리콥터 이륙 등의 상황을 담아와 이를 게임에 적용시켰으며, 총싸움이라는 게임의 정체성을 해치지 않는 조화된 여성 캐릭터 등을 통해 화제가 되기도 했었다.

서든어택2 이미지
서든어택2 이미지

< 기존의 FPS 사운드와 차별화 된 새롭게 구성된 현실감 넘치는 사운드>

총기를 다루는 FPS 온라인게임에서 효과금 즉 사운드는 그야말로 그래픽 이상으로 중요시 되는 요소다. 특히, 콜오브듀티, 배틀필드 등 유명 FPS 시리즈의 경우 2차 세계대전 당시 총기의 사실감을 더하기 위해 당시 상황을 복원하여 소리를 담기도 했고, 월드오브탱크는 직접 탱크를 격파하기도 하는 등 리얼한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은 것이 그 증거다.

이에 게임을 개발한 넥슨GT는 서든어택2의 게임 사운드를 한층 더 발전시키기 위해 개발진이 직접 미국 현지의 총기 전문가와 40여 종의 총기 격발 소리를 녹음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개발 초기부터 쌓아온 사운드 기술을 접목시켜 더욱 강렬하고 개성 있는 총기 소리를 담았다.

또한, 할리우드에서 활동하고 있는 현지 FPS게임 전문 연기자들이 참여한 캐릭터들의 음성과, ‘차량 경보음’, ‘비행하는 전투기 소리’와 같이 맵 설정에 따라 주변 환경 소리를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등 실제 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쓴 것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서든어택2 이미지
서든어택2 이미지

< 과한 노출은 NO! 진짜 여전사가 등장했다!>

여성 캐릭터의 노출은 최근 게임 시장에서 부는 논란거리 중 하나다. "방어력과 노출도는 비례한다"는 우스갯 소리가 있을 정도로 게임 속 여성 캐릭터의 노출이 점차 발전(?)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 하지만 FPS 장르에서 여성 캐릭터의 노출도가 높다면 이는 게임으ㅢ 분위기를 해치는 작용을 하는 것이 사실. 때문에 많은 FPS 게임에서 여성은 완벽한 군인 복장을 하고 있거나 등장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서든어택2에서는 FPS 장르의 분위기는 해치지 않으면서도 매력적인 여성 캐릭터를 구현한 모양새다. 개발자가 직접 밝힌 것 처럼 만화적인 모습과 리얼한 캐릭터를 절묘하게 배합한 여전사들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전장의 아이돌 컨셉으로 개발한 '미야'부터 늘씬한 체형이 인상적인 '바이퍼' 마치 전장에서 활약하는 실제 여군을 옮겨 놓은 듯한 '레오나'까지 치열한 총격전 속 돋보이는 여성캐릭터들이 게임의 재미를 더한다.

서든어택2
서든어택2

특히, 서든어택2의 메인 캐릭터로 인지도를 높인 '미야'의 경우 스포츠 웨어업체인 코오롱 스포츠의 래쉬가드 모델로 선정되었으며, 래쉬가드와 원피스형 티셔츠 등 코오롱스포츠 제품을 입고 특유의 고혹적인 표정과 포즈를 취한 미야의 모습이 공개되어 큰 이슈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서든어택2 이미지
서든어택2 이미지

< 전작보다 진화한 그래픽과 안정적인 최적화>

전작인 서든어택의 기본틀을 유지한 채 보다 향상된 그래픽을 도입한 것도 눈길을 끈다. 언리얼엔진3를 통해 최적의 물리기반 쉐이딩이 적용된 것은 물론, 실제 총기를 사실적으로 구현함과 동시에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할 수 있는 자유도 높은 총기를 선보인 것이 서든어택2의 특징 중 하나다.

아울러 매력적인 여성 캐릭터들의 미세한 표정은 게임을 즐기는 동안 새로운 활력소로 작용하며, 약 90여종에 이르는 데스 모션으로 사실적인 요소를 더했고, FPS 게임의 영원한 숙제라고 할 수 있는 타격감을 살리기 위해 움직이는 속도, 캐릭터의 자세, 피격 부위 등으로 나누어 피격 및 흔들림을 모두 새롭게 구현했다.

이렇듯 전작보다 진일보한 그래픽을 도입했음에도 다이렉트 9.0을 지원함은 물론, 윈도우 32bit, 2기가 메모리, 8600GT 그래픽 카드에서도 구현되어 기존 온라인게임 보다 오히려 낮은 사양에서도 게임을 제공한다. 여기에 서든어택을 즐기던 게이머들을 위해 4:3 비율을 제공하는 등의 다양한 옵션도 주목할 만 하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