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을 통째로 모바일로 옮겼다? '메이플스토리M' 살펴보기

[게임동아 조영준 기자] 넥슨의 신작 모바일게임 메이플스토리M이 최근 2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것에 이어 구글플레이 최고 매출 9위를 기록하며 승승장구를 이어가고 있다.

메이플스토리M'은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의 세계관을 모바일 플랫폼에 담아낸 2D 횡스크롤 액션게임으로, 원작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의 감성과 세계관을 그대로 담아냈으며, 그래픽, 맵 구성은 물론 온라인게임 수준의 이르는 높은 퀄리티를 선보여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특히, 모바일에 특화된 간단한 조작법과 게이머 인터페이스(UI)를 적용하여 원작을 즐겼던 게이머는 물론, '메이플스토리'를 처음 접하는 신규 게이머까지 모두 손쉽게 즐길 수 있어 '메이플스토리'라는 하나의 게임에 대한 기억을 온라인과 모바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것도 이 게임의 특징 중 하나.

온라인게임의 콘텐츠를 모바일에 그대로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메이플스토리M'. 과연 이 게임은 어떤 재미를 품고있을까?

메이플스토리m
메이플스토리m

'메이플스토리M'은 아기자기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과 유니크한 스킬 사용 등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주요 콘텐츠를 그대로 반영해 원작의 재미를 살렸다. 다채로운 미션과 퀘스트, 다섯 가지 직업 육성, 다이내믹한 전투와 탄탄한 커뮤니티 시스템은 게임의 재미를 한층 더한다.

< 모바일로 펼쳐지는 메이플월드~ '메이플스토리M' 세부 시스템>

- 핵심 직업 5종으로 최대 120레벨까지 플레이

출시 시점에서는 '다크나이트', '보우마스터', '나이트로드', '비숍', '캡틴' 등 다섯 가지 모험가 직업을 공개하며, 최대 120레벨까지 캐릭터를 육성시키며 플레이를 즐겨볼 수 있다.

메이플스토리M 커닝시티
메이플스토리M 커닝시티

- 드넓은 메이플월드가 내 손 안으로

'메이플스토리'의 랜드마크 중 하나인 '리스항구'를 비롯해 '헤네시스', '엘리니아', '커닝시티', '노틸러스', '페리온', '슬리피우드' 등 익숙한 게임 배경을 모두 만나볼 수 있다. 각 지역에는 퀘스트 NPC를 비롯해 상점과 상인, 엘리트던전 입구, 길드관리인 등이 배치되어 있다.

메이플스토리M 자쿰
메이플스토리M 자쿰

- 모바일에서도 함께 플레이하는 재미 극대화

MMORPG 장르에 걸맞게 마을과 필드 곳곳에서 다른 게이머들과 함께 사냥이나 채팅을 즐길 수 있으며, 자유로운 파티플레이는 물론, 호흡을 맞춰 공략하는 엘리트던전 등 멀티플레이의 재미를 그대로 살렸다. 35레벨을 달성하면 길드를 생성할 수 있으며, 길드요새에 모여 길드원만의 모임을 가질 수도 있다.

메이플스토리M 미니 던전
메이플스토리M 미니 던전

- 솔로 플레이를 위한 '미니 던전' 시스템

'메이플스토리M'은 멀티플레이를 중심으로 진행되지만, 동시에 자동전투와 개인플레이를 선호하는 플레이어를 위해 특별한 '미니던전'을 제공한다. '미니던전'은 개인만의 공간에서 원하는 시간과 버프(능력치 일시 상승)아이템을 선택하여 일반/자동전투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 캐릭터 꾸미기와 펫 등 아기자기한 재미는 그대로

'메이플스토리'의 대표적인 콘텐츠 중 하나인 캐릭터 꾸미기 기능을 그대로 옮겨와 헤어스타일, 염색, 성형, 피부관리 등을 즐기며 나만의 캐릭터를 꾸며볼 수 있으며, 귀여움은 물론 전투 지원까지 가능한 '펫' 시스템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 빅토리아 아일랜스부터 니할사막까지'메이플스토리M' 원작 느낌 그대로!>

메이플스토리M에는 원작에서 즐길 수 있는 맵과 대륙 콘텐츠가 그대로 구현되어 있으며, 대륙의 경우 120 최고 레벨에 맞춰 <빅토리아 아일랜드>, <엘나스 산맥>, <니할사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메이플스토리M 빅토리아 아일랜드
메이플스토리M 빅토리아 아일랜드

1. 빅토리아 아일랜드

- 메이플로드, 리스항구, 헤네시스, 엘리니아, 커닝시티, 노틸러스, 페리온, 슬리피드, 여섯 갈래의 길로 구성
- 직업을 대표하는 마을로 주로 구성
- 초. 중반 레벨에서 주로 이용하는 지역

메이플스토리M 엘나스산맥
메이플스토리M 엘나스산맥

2. 엘나스 산맥

- 고레벨 지역인 오르비스, 오르비스 탑, 엘나스로 구성

메이플스토리M 니할 사막
메이플스토리M 니할 사막

3. 니할사막

-아리안트, 마가티아, 제뉴미스트 연구소, 알카드노 연구소로 구성
-오픈 서비스 시점에서는 최고레벨 지역

< 5종의 직업부터 펫 시스템까지, 모바일게임 사상 최대 규모의 캐릭터 시스템>

메이플스토리M의 캐릭터는 모험가 5종으로 시작하며, 각 캐릭터는 1차, 2차, 3차, 4차 스킬을 보유하며, 레벨에 따라 해당 스킬이 활성화된다. 레벨업마다 습득하는 스킬 포인트를 통해 스킬을 강화할 수 있다. 스킬 또한 원작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제작되었다.

다크나이트
다크나이트

1. 다크나이트
- 체력과 방어력을 바탕으로 근접 위주의 공격이 특징이며, 비홀더를 소환해서 함께 전투한다.

보우마스터
보우마스터

2. 보우마스터
- 활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을 하며, 다양한 상황에도 안정적인 전투 유지한다.

나이트로드
나이트로드

3. 나이트로드
- 아대를 이용한 원거리 공격을 하며, 소수의 타겟에 강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비숍
비숍

4. 비숍
- 완드를 이용한 마법 원거리 공격을 하며, 부활 또는 힐과 같이 서포트 역할도 동시에 수행한다.

캡틴
캡틴

5. 캡틴
- 총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 신체를 이용한 근접 공격, 소환물을 이용한 공격등 다양한 형태의 전투를 수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캐릭터마다 최대 3종의 펫, 1종의 라이딩 펫을 소환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펫은 아이템 줍기>, , 중 1개의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전투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메이플스토리M 펫 시스템
메이플스토리M 펫 시스템

대부분의 펫은 고유의 펫 장비를 장착할 수 있음. 장착시 펫 장비에 있는 능력치를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으며, 외형적으로도 변하게 된다. 또한, 지형을 따라 이동하는 '지상형'과 지형을 무시하고 이동하는 '공중형'으로 구분된 '라이딩 펫'은 특별한 조작 없이도 원하는 목적지까지 자동이동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거대한 세계관 속 대규모 레이드와 콘텐츠. 즐길거리는 이미 준비되어 있다!>

오랜 시간 서비스를 이어온 원작을 보유한 만큼 '메이플스토리M'는 방대한 콘텐츠를 지니고 있다. 특히, 거대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등장하는 레이드 보스전인 원정대와 수 많은 엘리트 던전 및 전투 콘텐츠 그리고 모바일게임에 최적화된 자동전투까지 '메이플스토리M'은 전투와 성장을 원하는 게이머들을 충족시킬 만한 콘텐츠를 충분히 마련해 놓은 모습이다.

원정대
- 다수의 게이머가 공동의 강력한 대상을 공략할 수 있음.
- 지정된 시간에만 오픈되며, 해당 시간 동안 1회 다른 게이머들과 함께 입장, 최초에는 자쿰 원정대부터 시작됨 (업데이트 추가 예정)

세계관
- 이야기는 방대한 온라인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하며, 연대기적으로는 '블랙헤븐' 사건이 일어나기 직전까지에 해당됨.
- 온라인게임의 구성요소는 그대로 유지하되, 모험가에 맞춰 새로운 에피소드로 구성했기에 '메이플스토리M'의 모험가는 독자적인 히스토리를 갖게 됨.

메이플스토리M 엘리트 던전
메이플스토리M 엘리트 던전

엘리트 던전
- 파티용 던전으로 모바일 전용 컨텐츠로, 캐릭터에 맞는 레벨대의 던전을 확인하고서 입장 가능
- 임의의 캐릭터와 빠른시작이 가능하며, 친구를 불러 함께 할 수도 있음
- '골드리프'와 아이템을 습득이 가능해 캐릭터의 성장에 필수

메이플스토리M 미니 던전
메이플스토리M 미니 던전

미니 던전
- 손쉬운 레벨업과 파밍을 위한 1인용 던전으로 모바일 전용 콘텐츠
- 입장전에 시간과 다양한 효과를 선택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춰 활용 가능
- 자동전투에 적합한 지형으로 구성

실시간 자동전투
- 자동 전투 중 어플리케이션이 종료가 되어도 자동전투는 유지
- 파티플레이중 의도치 않게 접속이 끊어 질 경우 자동전투로 전환되어 파티는 유지되며, 게이머는 다시 접속하면 플레이를 이어서 진행 가능

메이플스토리M 사냥 이미지
메이플스토리M 사냥 이미지

업적
- 플레이를 하면서 지속적인 목표를 제시하며, 달성시 보상 지급
- 달성시 그에 맞는 보상을 1회씩만 받을 수 있음

수행과제
- 캐릭터 레벨에 맞춰 1일 1회 갱신되는 목표
- 기본적인 플레이를 유도하며, 기본 적인 보상 지급

피버버프
- 모바일 전용 콘텐츠로, 사냥을 하게 되면 피버버프 게이지가 채워지게 되고, FULL이 되면 피버버프를 사용할 수 있다.
- 피버버프를 사용할 경우 지정된 시간 동안 공격력, 이동속도, 메소 등의 습득한 능력치가 강화된 상태로 사용 가능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