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스트리트파이터5' 국제교류 한일전, 日 최강 멤버에 '짜릿한 역전승'

지난 2016년 7월에 개최된 1회 한일전에 이어 지난 2월18일에 개최된 제2회 '스트리트파이터5' 국제 교류 한일전도 치열한 접전 끝에 한국의 승리로 돌아갔다.

스피릿제로가 주최하고 트위치와 연극 옥탑방고양이, 넥스트플로어의 후원으로 진행된 '제2회 격투게임 국제교류전 한국 VS 도쿄(Fighting Game International Exhibition)에서, '스트리트파이터5' 한국 대표들은 도쿄 대표들을 상대로 난전 끝에 15대14의 값진 승리를 얻어냈다.

특히 도쿄 멤버들 15명 중 5명이 세계 대회 우승권에 드는 현역 최정상의 프로 선수들이었고, 교류전 시작 전부터 '이길 수 없을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값진 승리가 아닐 수 없었다.

스트리트파이터5 한일교류전
스트리트파이터5 한일교류전

시작부터 한국은 일본과 대등한 경기력을 보여줬다. 한국 1번 주자로 나온 김윤재(닉네임 Longpanda, 켄) 선수가 일본의 ChocoBlanka(장군) 선수를 이기며 앞서가자 곧이어 일본의 Haku(바이슨) 선수가 동점을 만들고, 다시 그 Haku 선수를 한국 2번 주자인 박수용(닉네임 Parkhwala, 장군) 선수가 이겨내고 다시 일본 대표가 이겨내는 등 경기는 백중세로 진행되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일본의 이카하라(Ikahara, 캐미) 선수가 주도권을 쥐면서 한국은 수세에 몰렸다. 이카하라 선수는 캐미 특유의 빠른 기동성과 중단킥을 활용한 연속기로 3연승을 거두었고, 이후 등장한 레이켓수(Reiketsu, 캐미) 선수가 또 다시 3연승을 거두면서 일본은 5점 이상 앞서는 양상을 보였다. 15점 선승 경기에서 먼저 10점 고지에 오른 일본 선수들의 강력한 화력에 한국 진영의 패색은 점점 짙어지는 듯 했다.

스트리트파이터5 한일교류전
스트리트파이터5 한일교류전

하지만, 경기가 중반에 이르면서 한국 선수들의 저력도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했다. 신선호(닉네임 Fender, 이부키) 선수와 김영현(닉네임 Ac8kim, 내쉬) 선수가 2연승으로 조금씩 스코어를 따라붙는가 하면, 한국이 10점 고지에 올랐을때 한국의 싹을 밟고자 등판한 세계 랭킹 1위인 하이타니(Haitani, 네칼리) 선수를 이한별(닉네임 식칼, 버디) 선수가 잡아내면서 조금씩 승기가 보이기 시작했다.

그런 선전에도 11대 14로 수세에 몰린 한국 진영. 특히 마지막 일본 대표 4인은 네모, 에이타, 이타바시장기에프, 모모치로 구성된 최강의 조합이었다. '지구방위대'라고 할만큼 강력한 이들에 맞서 한국의 마지막 대표인 공형석(닉네임 벨로렌, 캐미) 선수의 부담은 그만큼 클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때로부터 전설이 시작됐다. 공형석 선수는 상대가 어떤 선수이건 아랑곳 않는 모습으로 최고의 컨디션을 보여주며 한 선수 한 선수 압살하기 시작했다. 유리안을 플레이하는 네모 선수를 꺾고, 에이타 선수를 연거푸 꺾자 한국 진영에서도 '설마? 이기는 거야?' 라는 분위기가 올라오기 시작했다.

스트리트파이터5 한일교류전
스트리트파이터5 한일교류전

이런 공형석 선수를 저지하기 위해 일본에서는 최강 멤버 중 하나로 손꼽히는 이타바시 장기에프를 출격시켰지만, 일본 최강 장기에프도 공형석 선수의 기세를 막을 순 없었다. 14대14 동점을 만든 공형석 선수는 마침내 캡콤컵 우승에 빛나는 모모치까지 꺾으며 파죽의 4연승으로 한국 진영의 극적인 승리를 이끌어냈다.

스트리트파이터5 한일교류전
스트리트파이터5 한일교류전

스트리트 파이터5 한일교류전
스트리트 파이터5 한일교류전

마지막 승리가 결정되자 경기가 열린 역삼역 센트레톡 소극장은 떠나갈 듯 함성이 울려퍼졌고, 한국 선수들은 날뛰며 광분했다. 일본 도쿄의 선수들도 망연자실해 했지만 이내 축하의 박수를 보내며 경기는 훈훈하게 마무리 됐다.

스피릿제로 백인수 대표는 "한일전이라는 것은 언제나 무게감이 있다. 극적인 승리를 거둬 더욱 기쁘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글로벌 교류전을 통해 한국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한일 스파5 교류전'은 한국 3500여 명, 일본 7500 여명으로 만 명이상의 관람객들이 동시에 시청했으며, 향후에도 제 2회 오사카 교류전 등 지속적인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는 상황이다.

< 제 2회 '스트리트파이터5' 국제 교류 한일전 결과>

TEAM KOREA VS TEAM JAPAN
15 : 14
한국 팀 승리

1세트 Longpanda (켄) vs EFox ChocoBlanka (장군(M.바이슨))
2세트 Longpanda (켄) vs SNB Haku (장군(M.바이슨))
3세트 Parkhwala (장군(M.바이슨)) vs SNB Haku (장군(M.바이슨))
4세트 Parkhwala (장군(M.바이슨)) vs Crusher(버디)
5세트 Likewhitebreadvs (팡) vs Crusher (버디)
6세트 Likewhitebreadvs (팡) vs Ikahara (캐미)
7세트 CN-MIDORI (장기에프) vs Ikahara (캐미)
8세트 Byochol2 (켄) vs Ikahara (캐미)
9세트 Fender (이부키) vs Ikahara (캐미)
10세트 Fender (이부키) vs Yossan (주리)
11세트 Fender (이부키) vs Reiketsu (캐미)
12세트 M.Lizard (꼬챙이(베가)) vs Reiketsu (캐미)
13세트 lim83man2 (네칼리) vs Reiketsu (캐미)
14세트 Lineni (켄) vs Reiketsu (캐미)
15세트 Lineni (켄) vs SNB Johnny (카린)
16세트 TS Poongko (캐미) vs SNB Johnny (카린)
17세트 TS Poongko (캐미) vs D44 BAS (네칼리)
18세트 200won (R.미카) vs D44 BAS (네칼리)
19세트 NL (캐미) vs D44 BAS (네칼리)
20세트 NL (캐미) vs SNB Yamaguchi (켄)
21세트 Ac8kim (내쉬) vs SNB Yamaguchi (켄)
22세트 Ac8kim (내쉬) vs John Takeuchi (라시드)
23세트 Ac8kim (내쉬) vs YOUDEAL Haitani (네칼리)
24세트 XYZZY (버디) vs YOUDEAL Haitani (네칼리)
25세트 XYZZY (버디) vs AW Nemo (유리안)
26세트 Verloren (캐미) vs AW Nemo (유리안)
27세트 Verloren (캐미) vs GameWith Eita (켄)
28세트 Verloren (캐미) vs DNG ItabashiZangief (장기에프)
마지막세트 Verloren (캐미) vs EFox Momochi (켄)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