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라레 마법도서관' 싹 바뀌다..3주년 맞이 초대형 업데이트로 '환골탈태'

"3년이 지난 지금까지 저희 게임을 사랑해주시는 분들 때문에 이 자리에 서 있을 수 있었습니다. 그분들께 보답하고, 새로운 게이머분들을 모시기 위해 3주년 기념으로 초대형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테마는 '변화' 입니다."

큐라레
김용하PD
큐라레 김용하PD

3월16일 스마일게이트가 위치한 솔리드 7층 회의실, '큐라레:마법도서관'(이하 큐라레)의 3주년 기념 대형 업데이트 'REVIRTH'를 소개하기 위한 자리에서, 김용하PD는 감격스런 모습으로 이렇게 말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3년간 '큐라레'를 서비스해온 상황. 현재 국내에서 카드 게임으로 3년 이상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은 '큐라레'가 유일하다. 스마일게이트 측은 '큐라레'가 이처럼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로 특이한 콜라보레이션, MMORPG(다중접속롤플레잉온라인게임) 식 레이드 전투 등 차별점을 가진 점을 꼽았다. PS4로 이식되는 등 플랫폼을 넘나들기도 했다.

하지만 슬슬 3년전 그래픽과 시스템에 한계가 다가온 듯한 모습도 있었다는 게 스마일게이트 측의 평가였다.

큐라레 강호연
팀장
큐라레 강호연 팀장

"3년이 지난 지금에는 올드한 느낌이 있습니다. 특히 카드 RPG는 절반 이상이 UI(사용자 환경)인데, 이 부분이 너무 불편하다는 평이 많았고, 캐릭터 그래픽도 너무 떨어진다며 자주 지적을 받았죠. 그 부분을 싹 바꾸자!라는 게 이번 업데이트의 컨셉입니다."

'큐라레'의 강호연 라이브 팀장도 나섰다. 강호연 팀장에 따르면 이번 3주년 업데이트에서 '큐라레'는 게임 로고, 디자인, 3D모델링, UI&UX, 튜토리얼 등 모든 부분에서 대폭적인 변화가 이루어졌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것은 주인공 캐릭터들의 대대적인 변화였다.

큐라레 캐릭터
큐라레 캐릭터

"'큐라레' 사서들을 더욱 그들 답게 바꾸고자 했습니다. 각 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매력에 포커스를 뒀죠. 주인공 미우는 친근하고 밝은 인상으로 발랄하고 산뜻한 어레인지했고, 막내인 셀라는 조금 더 어리고 귀여운 모습을 강조했습니다. 델핀은 군인 출신의 무뚝뚝한 캐릭터이지만, 사실 소녀소녀한 것을 꿈꾸는 등 내면의 여성성을 부각시켜봤습니다."

큐라레 랜더링
큐라레 랜더링

큐라레 모델링
큐라레 모델링

실제로 강호연 팀장의 발표에서 캐릭터의 3D 모델링은 전보다 고퀄리티로 대폭 개선된 모습이었다. 김용하PD는 "3D 모델링을 최대한 일러스트의 느낌 그대로 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거들었다.

큐라레 바뀐 UI
큐라레 바뀐 UI

큐라레 바뀐 UI
큐라레 바뀐 UI

발표를 통해보니 UI 구조에도 대폭적인 변화가 있었다. 강호연 팀장은 "하단 바를 통해 하부 카테고리로 어디든지 접근할 수 있도록 구조를 바꿨다."고 했다.

큐라레 튜토리얼
큐라레 튜토리얼

이는 그동안 메뉴가 산발적이었던 부분을 개선해서, 월드맵에 모든 콘텐츠들을 갈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한 것으로 풀이된다. 마찬가지로 튜토리얼 역시 편의성 측면의 증대요소로 '선화'님의 작업을 통해 대폭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큐라레 마도서
큐라레 마도서

"이번 3주년 업데이트에서 SSR 마도서가 총 6종 출시됩니다. 방어 2종, 공격 2종, 회복 2종이죠. 그리고, 기존 고객분들께 보답하는 의미로, 큐라레 챌린지로 7일간 퀘스트를 완료하면 1종의 SSR 마도서를 확정 지급할 계획입니다. 또 덱 슬롯 역시 최대 8개까지 확장합니다."

보다 서비스 적인 측면도 보강됐다. 여기에 경험치 획득률이 200% 상승한다는 발표가 이어지자 주위에서도 신규 게이머들 또한 해볼만 하겠다는 의견이 들려오기 시작했다.

큐라레
큐라레

"그 수많은 캐릭터와 커스터마이징 옷들을 전부 리뉴얼했습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작업이었지요. 원래는 7월 경에 완료될 예정이었는데, 어떻게든 3주년에 맞추고 싶어서 정말 열심히 해서 맞췄습니다. 게임이 다시 태어날 정도로 역대급 업데이트. 기대해주세요. 3월말에 좋은 모습으로 뵙겠습니다."

김용하PD와 강호연 팀장은 연신 잘 부탁한다고 했다. 매월 착실하게 업데이트를 하고, 그 와중에 또 '환골탈태' 급 초대형 업데이트를 준비한 '큐라레' 개발팀. 오는 3월말 업데이트에서, 이들의 노력이 큰 결실을 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다음은 '큐라레' 3주년 업데이트 일부 내용>

고급 마도서 보급 계획
=> 프리미엄 인쇄 확률 상향
SR은 200% 상향 / SR+는 150% 상향

SSR 손상된 마도서
=> SSR 손상서의 핵으로 제작
초차원 보석으로 기간 단축 / SR+ 분해시 결속이 높을수록 많이 획득

부활하는 손상된 마도서
=> R/R+ 등급까지 복원
즉시 복원시 연출 간소화
일반 손상서 여러 개를 합성하여 고급 손상서 제작
고급 손상서는 최소 R에서 최고 SR+ 등급까지

자라나라 마도서 경험치
=> 전투 경험치를 대폭 상향 200%
중하위권 게이머들이 빠른 성장 도모
빠른 마도서 육성 및 분해 재료 수급 효과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