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딴지곰 겜덕연구소] 유부남들이여! 책상에 게임기를 놓자! 당당하게!

(해당 기사는 지난 2017년 5월 11일 네이버 포스트 게임동아 꿀딴지곰의 겜덕연구소을 통해서 먼저 소개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꿀딴지곰의 겜덕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조기자입니다.
이번에도 지식인에서 고전게임 전문 답변가로 활동하고 계신 꿀딴지곰님을 모셨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삶에 찌든 체 스트레스를 쌓아가고 있는 이 사회의 유부남들에게 레트로 게임을 위한 여러 게임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억압받는 유부남들에게 바치는 레트로 게임 포스팅]

조기자 : 안녕하십니까. 꿀딴지곰님. 이번 주제 또한 다소 민감하군요. ㅎㅎ 유부남 특집이라뇨 ㅎㅎ

꿀딴지곰 : ㅎㅎㅎ 한국 남자들 얼마나 불쌍합니까. 특히 결혼한 남자라면 끝판왕님(와이프)에게 꽉 잡혀 살면서 여유다운 여유 한 번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 분들에게 드리는 한 편의 오아시스 같은 포스팅을 한 번 꾸며보고 싶었습니다.

조기자 : 알겠습니다. 교수님. 저도 교수님도 유부남인데, 저희가 글을 쓰고 대화를 하면서도 공감해가는 포스팅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_);

꿀딴지곰 : 뭐.. 요즘 30~50대 중년 남성분들 보세요. 회사에서 야근하랴, 집에 와서 애기 보랴.. 끝판왕님 눈치보랴.. 정말 힘들게 살고 있지요. 그렇게 지친 하루.. 단 10분이라도 책상 위에 조그만 게임기를 켜서 플레이하면 얼마나 그 하루의 스트레스가 풀려나갈까요. 추억도 즐기고 스트레스도 풀고.. 유부남들이여! 책상에 게임기를 놓읍시다!

조기자 : ㅋㅋㅋ 고정하세요. 꿀딴지곰님. 유부남들을 위한 게임기.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시죠.

[책상에 라즈베리파이를 개조한 게임기를 놓자!]

조기자 : 책상에 게임기를 놓자는 말씀이시군요. 묘하게 설득력이 있게 다가옵니다만.. 하하.

꿀딴지곰 : 그렇습니까? ㅎㅎ 어린 시절에 책상에 공부하느라 책만 가득했었는데.. 30대 넘어가면 승진시험 같은 것들이면 모를까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는 일은 많지 않잖아요. 애랑 축구도 하고 TV도 보고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지만, 그런 가운데 스윽 책상 서랍 속에서 게임기를 꺼내들면 그 자체로 하루의 스트레스는 훅~ 사라지게 되죠.

조기자 : 그렇군요. 소개해주실 게임기들은 어떠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_+

꿀딴지곰 :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책상 위에 올릴 게임기는..조기자님도 잘 아시는 그 녀석. '미니컴파이' 입니다.

조기자 : 아 미니컴파이.. 이전에 휴대기기 편에서 한 번 소개한 적이 있었죠; 휴대용 게임기로는 최고의 게임기 아닌가 싶습니다. XTM에서 방송했던 '겟잇기어'에 등장하기도 했고요.

미니컴파이
미니컴파이

(미니컴파이. 과거 미니컴보이(게임보이) 케이스에 '라즈베리파이2'를 넣어서 만든 전문 게임기)

미니컴파이
미니컴파이

(6버튼을 채용해서 대부분의 게임들을 플레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꿀딴지곰 : 처음으로 미니컴파이를 소개해드린 이유는, 책상 위에 몰래 하나 배치하기에는 이만한 물품이 없기 때문입니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걸리지 않을 확률도 있고, 또 걸리더라도 그냥 넘어가줄 확률이 높거든요. 그렇게 비싸보이지도 않아서 용돈이 깎일 염려도 없습니다. 후후.

이 제품은 초창기에 손재주가 좋은 레트로 게임 동호회분들 세 분이 모여서 만든 것인데.. 카페 내에서 인기가 좋아서 현재는 30~40대 정도 만들어졌고.. 더 인기가 좋아지다보니 아예 중국에서 벤치마킹해서 제작되어 알리나 타오바오에서도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요.

조기자 : 아아. 중국에서 우리나라 동호회원의 물품을 따라 만들었단 말인가요?

꿀딴지곰 : 네에 그렇죠. ㅎㅎ 사실 미니컴파이는 만들기가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고 또 구하기도 어렵거든요. 그래서 중국 알리나 타오바오에서 대륙산 버전을 구입하시는 분들도 제법 있으신 걸로 압니다.

미니컴파이 제작 과정
미니컴파이 제작 과정

(미니컴파이 제작 과정. 케이스를 일일이 칼로 깎아낸 후)

미니컴파이 제작 과정
미니컴파이 제작 과정

(팩 껍질을 분해해서 실제 팩 모양처럼 보이도록 작업)

미니컴파이 제작 과정
미니컴파이 제작 과정

(나무로 지거를 만들고.. 거기에 앞 케이스를 고정해서 CNC 기계로 파내는 등 케이스 작업도 만만치 않다)

미니컴파이 제작 과정
미니컴파이 제작 과정

(PCB 제작해서 붙여넣은 모습. 6버튼과 조작키를 담당한다)

미니컴파이 제작 과정
미니컴파이 제작 과정

(유부남 동호회원분들이 모여서 조립하던 모습. 끝판왕님께 잡혀사는 분들이 대부분이었다..)

꿀딴지곰 : 라즈베리파이를 안에 내장한 것 뿐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저 안에 충전회로라든지, 6버튼을 위한 PCB 제작, 고정물, 충전식 배터리 등 많은 기술적인 노력이 들어가 있습니다. 뭐.. 조기자님도 한 대 가지고 계시니 잘 알고 계실텐데요. 그쵸?

조기자 : 아 넵. 하하. 저도 취미로 이거저거 만들곤 하는데.. 만드는 과정 자체가 재미있었죠. 제 책상 위에도 그대로 놓여져 있습니다. 미니컴파이 하나면 대부분의 게임을 즐길 수 있으니 정말 좋죠.

중국산 버전에 대한 동영상은 https://www.youtube.com/watch?v=-NFvHA__j3g&feature=youtu.be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산 미니컴파이
중국산 미니컴파이

(중국산 대륙형 미니컴파이. 외형이 흡사하다.)

꿀딴지곰 : 미니컴파이를 소개한 김에 몇 가지 책상 위에 올릴 수 있는 '라즈베리파이' 전용 게임기들을 더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기자 : 오 그렇군요. 혹시나 모르는 분들도 계실듯 하니.. 라즈베리파이가 어떤 건지 먼저 소개를 해주시면 어떨까 싶네요.

라즈베리파이2
라즈베리파이2

(라즈베리파이2. 오픈형 미니 컴퓨터라고 생각하면 쉽다)

라즈베리파이2
라즈베리파이2

(이 작은 크기를 보라. 아주 다양한 산업적 가치가 있는 작업들을 진행할 수 있다)

꿀딴지곰 : 라즈베리파이는 원래는 교육용 목적으로 처음 제작된 초소형 컴퓨터입니다. 신용카드 정도의 작은 크기에 케이스 없이 발매가 되었구요. 크기가 작은데다 CPU, 램, 그래픽카드 전부 내장되었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요즘 사물인터넷이라고 해서 사물과 인터넷을 결합하는 제품들이 많이 보여지는데, 그때 라즈베리파이 같은 초소형 컴퓨터가 탑재가 되는 것이죠. 각종 센서모듈도 많이 나와서 더 활용도가 높아진 제품입니다. 가격도 4만원 선으로 싸고요.

조기자 : 라즈베리파이.. 저는 MP3 같은 것들 만드시는 분들은 많이 봤었거든요. 레트로 게임 쪽에도 많이 사용이 된다는 것이로군요? 놀랍습니다.

꿀딴지곰 : 그럼요. 다양한 취미생활을 하기에는 참 좋은 기기지요. 이미 국내에서도 이 라즈베리파이 시리즈를 가지고 다양하게 게임기를 만드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몇 가지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부남이 책상 위에 딱 올려놓으면 좋을 게임기들 말이죠~

바탑 게임기
바탑 게임기

(산적스 님이 만드신 책상 위 바탑 게임기. 폴리카보네이트로 제작되어 고급진 것이 특징)

바탑 게임기
바탑 게임기

(양측 옆에 스피커가 달려있다. LCD는 시중에 있는 모니터를 달아놓은 것)

바탑 게임기
바탑 게임기

(화면 사이즈는 요정도다. 참고해보자.)

꿀딴지곰 : 어떻습니까? 정말 이쁘죠? 산적스님이 제작하신 '산적스 바탑' 게임기입니다. 라즈베리파이도 넣을 수 있고 작은 PC도 넣을 수 있죠. 레트로 게임에 특화된 바탑 게임기 입니다. ^^

조기자 : 아 이 모델 정말 너무 고급지고 좋습니다. 집에 책상 위에 하나 놓으면 정말 이쁠 것 같더라구요.

꿀딴지곰 : 산적스 님이 취미로 작업중이신 건데.. 외부 제작 요청이 많아서 케이스만 2-3개씩 따로 제작하시더라구요. 이 게임기를 소개한 이유는 다름 아니라,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 않으면서도 모양이 이뻐서.. 끝판왕(와이프)님께서 책상 위에 올려두는 것을 허락해줄 확률이 높기 때문이지요.

구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산적스 레버사랑 카페에서 컨택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기자 : 그렇군요. 확실히 모양이 이쁘니 그냥 한 대 두자고 해줄 끝판왕(와이프)님들이 계시겠어요. 당장 저도 한 대 가지고 싶을 정도군요. :)

산적스 바탑 조립과정
산적스 바탑 조립과정

(산적스 바탑 조립과정. PC 어트랙트 모드 테스트 중 / 럭셜곰탱님 사진)

꿀딴지곰 : 이 산적스 바탑을 더욱 다양한 게임기 용으로 활용 가능하게 개조해서 쓰시는 분들도 계시죠.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조이스틱 중간에 회전식 루프레버를 달아서 루프레버 필수 게임들도 즐기시는 걸 볼 수 있을 겁니다. '콜렉터보다 플레이어로'님의 영상 한 번 보세요 ^^

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54DAB527424B2FF624FA9D521A2D1D8DE350&outKey=V12472305460c4345f0af2110a47682ed43d4f0d782f8918ab18a2110a47682ed43d4&width=544&height=306

조기자 : 이야 정말 멋지네요. 이렇게 손재주가 뛰어나신 분 보면 부럽습니다. 이런 것도 제작도 하시고.. 신세계네요.

꿀딴지곰 : 흐흐 바탑 게임기 중에 또 특출난 게임기가 있지요. 로렉스님의 '메탈파이' 바탑 게임기를 한 번 보시겠습니다.

'메탈파이' 바탑 게임기
'메탈파이' 바탑 게임기

(은은한 메탈의 향기가! 고급스러운 메탈파이)

'메탈파이' 바탑 게임기
'메탈파이' 바탑 게임기

(형태는 산적스 바탑과 비슷하지만, 메탈을 활용해서 강도와 무게가 월등하다)

'메탈파이' 바탑 게임기
'메탈파이' 바탑 게임기

(고급스러운 뒷면)

꿀딴지곰 : 네이버에는 여러 카페가 있는데, 그 중에 '라즈베리파이' 게임기 관련 카페가 있거든요. 라즈베리파이와 가장 용감하고 똑똑한 기술자들 이 카페에서 로렉스님이 제작하신 '메탈파이' 입니다. 어떻습니까? 당장 책상에 올려놓고 싶지 않습니까?

조기자 : 오 메탈 빛깔이 은은하네요. 폴리카포네이트나 아크릴이랑 또 다른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메탈만의 느낌이 고급스럽네요.

꿀딴지곰 :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메탈이기 때문에 끝판왕(와이프)님이 던져도 손상이 덜하고.. 또 무거워서 함부로 버리지 못한다는 점이죠. 끝판왕님 잘 꼬셔서 일단 한 대 들여놓으시면 그야말로 안심이죠!!

조기자 : ㅋㅋㅋ 그렇겠네요. 그렇기도 하지만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충분히 좋은 것 같아요. 이쁘니까요.

꿀딴지곰 : 이 게임기는 수제로 만드신 것이기 때문에.. 구하실려면 라즈베리파이 카페쪽에 문의하는 게 좋겠죠. 평범한 회사원이시기 때문에 따로 판매는 안 하시는 걸로 알고 있어요. 카페 내에 몇몇 분께서 베타 테스터로 증정받으신 걸로 압니다. ^^

궁금하신 분들은 https://www.youtube.com/watch?v=O95UecfSars 여기 영상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기자 : 아~ 영상을 보니 더 아쉽습니다. 저도 당장 구하고 싶었는데 말이죠; 동호회 가입해서 친해져야겠네요;

꿀딴지곰 : 크~ 라즈베리파이와 가장 용감하고 똑똑한 기술자들 이 카페가 정말 알짜 분들이 많이 모여계시죠. ^^

다음 게임기도 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게임기는 팀 텐타클에서 제작하신 '래빗케이드' 입니다. (이하 텐타클 님 사진 공개)

래빗케이드
래빗케이드

(래빗케이드. 팀 텐타클에서 제작한 최신 버전의 바탑이다. 초창기 이름은 데빌케이드였다고 한다. 옆의 USB 스틱을 통하면 2인 동시 플레이가 가능하다.)

도면 공개
도면 공개

(누구나 쉽게 게임기를 만들 수 있도록 텐타클 팀에서 도면을 공개하기도 했다)

꿀딴지곰 :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래빗케이드는 MDF로 제작하고 시트지를 붙이는 방식으로 제작되었는데요, 약간 어둠의 마왕 느낌이 나도록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면을 공개해주시다니 정말 감사하지요.

조기자 : 오 도면을 공개해주시다니.. 이 도면은 어디서 얻을 수 있는 건가요?

꿀딴지곰 : http://cafe.naver.com/raspigamer/5495 여기에 가시면 텐타클팀에서 공개한 도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 번 확인해보시죠 ^^ 보시면 아시겠지만 네모난 판을 최대한 잘 이용해서 로스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도면을 제작해주셨습니다. 웬만한 실력자가 아니면 할 수 없지요.

저런 도면을 통해서 직접 MDF가 아니라 목재나 아크릴 등으로 자신만의 책상 위 게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카페 내에 도와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니 손재주가 있으신 분들은 도면을 가져다 직접 만들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탠티클 팀에게 감사인사는 하셔야겠고요. ^^

조기자 : 이야 텐타클팀 대단하네요. ^^

꿀딴지곰 : 이외에도 엄청나게 많은 게임기들이 있습니다만, 바탑류 게임기 소개는 이정도로 마치도록 하고요. 라즈베리파이 게임기를 한두 개 더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즈콘솔파이
라즈콘솔파이

(텐타클 팀에서 만든 라즈베리파이 전용 케이스 이자 콘솔 게임기 '라즈콘솔파이')

꿀딴지곰 : 마찬가지로 텐타클 팀에서 내놓은 '라즈콘솔파이'의 모습입니다. 스틱부는 없지만 라즈베리파이2에 액정을 달아서 전용 콘솔 게임기처럼 활용을 할 수 있게 했지요. 은은한 푸른 빛이 참 멋지지 않습니까?

라즈콘솔파이
라즈콘솔파이

(이런 식으로 조립을 해서)

라즈콘솔파이
라즈콘솔파이

(완성!! 크기도 작고 아담한 것을 알 수 있다)

라즈콘솔파이
라즈콘솔파이

(책상 위에 올려놓고 패드 4개를 연결하면 누구나 꿈꾸는 동시 4인 플레이가 가능!)

라즈콘솔파이
라즈콘솔파이

(클리어 버전. 어떠한가? 책상 위에 하나 올려둘만 하지 않은가?)

꿀딴지곰 : 어떻습니까? 네모난 모양으로 책상에 올려놓기 좋아보이죠? 끝판왕님이 크게 태클 걸지도 않을 것 같고요. 유부남의 삶에는 이런 운영의 묘가 꼭 필요한 거죠. 하하.

조기자 : 그렇네요. (-_); 저 녀석을 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덜덜

꿀딴지곰 : http://cafe.naver.com/raspigamer/2213 여기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조기자 : 네에 감사합니다. ^^ 오늘 가지고 싶은 게임기들이 정말 많이 나오네요. 침이 줄줄 흐릅니다 교수님.

꿀딴지곰 : 조금 더 특이한 버전도 있습니다. 신지(모글리) 님이 제작한 '파이 바탑'도 한 번 보시죠.

파이 바탑
파이 바탑

(특이한 모양과 색을 가진 신지님의 '파이 바탑')

조기자 : 이야 이것도 좀 특이한 느낌인데요? 색상도 그렇고요. 녹색에 토끼 귀처럼 달려있는 저것은 스피커같아 보이는군요.

꿀딴지곰 : 이것은 https://pi-top.com/ 이런 사이트에서 교육용으로 제작된 케이스인데요, 이 것을 신지(모글리) 님께서 게임용으로 개조한 것이지요. 귀엽지않습니까? ㅎㅎ

라즈베리파이 제작과정(좌) 과 후면에 어댑터 꼽는
모습(우)
라즈베리파이 제작과정(좌) 과 후면에 어댑터 꼽는 모습(우)

(라즈베리파이 제작과정(좌) 과 후면에 어댑터 꼽는 모습(우)

교육용으로 제작된 케이스
교육용으로 제작된 케이스

(실제로 교육용으로 제작된 케이스임을 알 수 있다...만 유부남을 위해 레트로 게임기 용으로 변신!)

조기자 : 호오. 얇고 실용적일 것 같습니다. 집에서 인강이나 교육용으로 쓴다고 해도 끝판왕님이 믿을 것 같고요. 나름 참신한 기기라고 생각되는데요. 필요할 때만 게임패드를 꼽아서 쓰면 될 것 같고요.

꿀딴지곰 : 그렇죠? 이전부터 신지(모글리)님은 이렇게 일상 생활과 동화되는 기기들을 제작해오셨죠. 이전에 소개해드린 화장대 캐비넷도 비슷한 컨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장대 개조
화장대 개조

(이런 화장대를 개조하면 멋진 캐비넷이 된다. 끝판왕님도 외형을 보고 용서해주실지도 모른다...)

화장대 캐비넷
화장대 캐비넷

(멋지지 않은가?! 화장대 캐비넷. 유부남들이라면 필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조기자 : 이야. 이전에도 본 적이 있지만 새삼 멋집니다. ㅎㅎ 화장대를 열면 게임기가 되는 세상이라니.. 하하. 유부남이 살아남기 힘들다는 것을 반증하는 멋진 게임기네요 (-_);;

꿀딴지곰 : ㅋㅋㅋ 유부남들은 다 그런 거죠. 하하. 다음은 산적파이도 하나 볼까요? 미니컴파이와 마찬가지로 휴대성을 강조한 게임기지요. (이하 산적스님 사진 공개)

산적파이
산적파이

(산적스님이 만드신 산적파이. 라즈베리파이를 넣고 케이스를 직접 가공해서 작업했다)

산적파이
산적파이

(LCD와 버튼 PCB, 스피커를 붙여넣은 후)

산적파이
산적파이

(충전회로 등을 활용해서 완성하면 휴대용 게임기로 변신!)

산적파이
산적파이

(별도로 제작된 5인치 LCD 버전도 존재한다. 화면이 5인치다 보니 시원시원하게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산적파이
산적파이

(당연하게도.. 많은 노력이 들어간다)

꿀딴지곰 : 산적스 파이는 게임기어나 PSP 같은 가로형을 채택했고,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져서 견고합니다. 또 생각보다 무겁지 않아서 좋더라구요. 5인치 대화면은 널직해서 좋았구요.

사진으로 간략하게 봤지만, 상당히 많은 노력과 시행착오를 거친 게임기니 만큼 보유하신 분들의 만족도는 굉장히 높더군요. ^^ 언제 기회되면 저도 하나 구하고 싶고요.

또 하나의 제품을 소개해보기로 할까요? 바탑이나 미니컴파이 등과 달리 화면없이 스틱 형태로 개조된 버전도 존재합니다. 스틱 안에 라즈베리파이를 집어넣은 것이죠. 합쳐서 '매직파이'라고 불리웁니다.

매직파이
매직파이

(매직파이의 모습. 스틱 안에 라즈베리파이가 탑재되어 있다)

매직파이
매직파이

(크기는 가로 30, 세로 20 정도)

매직파이
매직파이

(일반 PC용 스틱이나 패드를 3개 추가하면 4인용 동시 플레이가 가능하다! 회의실에 놓여져 있으면 금상첨화!)

조기자 : 이야~ 정말 능력자분들의 세계는 무궁무진한 것 같습니다. 유부남들분에게도 신세계가 펼쳐진 것 같습니다. 저는 책상 위 게임기라고 하길래.. 아이패드를 활용한 '아이케이드' 정도가 다 일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여기 올라온 게임기들은 정말 수준이 다르네요. 후덜덜합니다.

꿀딴지곰 : 그렇죠. 세상은 넓고~ 능력자들은 많다! 명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김에 아이케이드도 한두 장 사진을 올려보도록 하시죠.

아이케이드
아이케이드

(아이패드를 연결해서 게임기처럼 즐길 수 있는 '아이케이드')

꿀딴지곰 : 아이케이드는 유명하지요. 검색을 해보시면 10만원대 중반의 가격으로 쇼핑몰 등에서 구입하실 수 있을 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v=am3Vwtuwfyw 여기에 유튜브 동영상도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책상에 쉽게 놓고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기들!]

조기자 : 이전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 내용은 정말 기가 막혔습니다. 이번 주제인 책상에 쉽게 놓고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기들이라.. 어떠한 것들이 있는 걸까요.

꿀딴지곰 : ㅋㅋ 옛날 오락실 게임기 생각하시면 됩니다만.. 옛날 게임기판들 집에서 연결해서 쓰려면 엄두가 안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CRT TV부터 시작해서 각종 배선에 스틱까지.. 험난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쉽게 집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게임기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몇 가지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조기자 : 오~ 오락실용 게임기들을 집에서 쉽게 할 수 있게 한다는 말씀이시군요.

꿀딴지곰 : 네. 보통 '킹오브더파이터즈'와 같은 게임들은 네오지오로 출시되었는데요, 이 기기와 호환되는 업소용 기기를 MVS라고 합니다. 이 MVS를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도록 개조하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런 기기들을 CMVS라고 하는데 이것 하나만 있으면 집에서 일반 게임기 하듯이 TV에 연결해서 즐기실 수 있지요.

조기자 : 우와.. 좋긴 한데요, 게임기라고 하면 끝판왕님(와이프)들이 반발하지 않을까요?

꿀딴지곰 : 아 물론 그렇죠. 그래서 최대한 이쁜 모양으로, 그리고 언제든 책상 서랍 안에 집어넣을 수 있게 작게 만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유부남의 삶이란 그런 것이죠. 하하. 눈치껏 살아남아야 하는 겁니다.

CMVS
CMVS

(오락실 MVS 기판을 책상위에 올려놓을만큼 이쁘게 케이스를 만들어 넣은 CMVS)

조기자 : 이야 이쁜데요? 광택도 나고 이 정도면 집 책상 위에 올려놔도 되겠는데요 ^^

꿀딴지곰 : 그렇죠? MVS는 사실상 가정용 게임기 네오지오와 같기 때문에 MVS 팩만 꼽으시면 됩니다. 보통 CMVS를 만들때, 안에 컨버터를 내장해서 HDMI가 출력되게 하거나 혹은 S단자나 컴포넌트 출력이 나오게 해서 가정용으로 쓰이도록 하거든요. 그런 작업까지 해두면 집에서 끝판왕(와이프)님 몰래 한 번씩 게임하기 아주 좋아집니다. 요지는 이뻐야 한다! 사용하기가 간편해야 한다! 입니다.

조기자 : 쓰기 용이하고 이뻐야 한다! 명심하겠습니다 ㅎㅎ

CMVS
CMVS

(호두나무 목제로 만들어진 CMVS)

조기자 : 이야 이 버전도 이쁜데요? 나무 재질이라니..

꿀딴지곰 : 호두나무 CMVS 정말 이쁘죠? ^^ 가구 옆에나 책상 옆에 놓아도 전혀 이질감이 없을 겁니다. 끝판왕님이 그냥 올려놓도록 허락할지도 모르죠. 몇 가지 더 보시겠습니다.

CMVS
CMVS

(흰색 바탕에 깔끔하게 제작된 CMVS)

CMVS
CMVS

(실제 네오지오와 비슷한 모습으로 제작된 CMVS. 상당한 노력이 들어간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CMVS
CMVS

(흑색 나무 제품도 많이 등장하는 추세다)

CMVS
CMVS

(아예 이렇게 대형으로 작업된 게임기도 있을 정도)

조기자 : 이야~ CMVS가 상당히 종류가 많네요.

꿀딴지곰 : 그렇죠? 이런 거 집에 하나 놓는 거.. 유부남들의 꿈 아니겠습니까? 저도 이런 저런 소개를 해드리지만 새삼 땡기네요.

조기자 : ㅋㅋ 왕년에 게임 좀 했다는 유부남들 치고 눈 안돌아가게 생겼습니까 ㅎㅎ 그런데 이런 게임기들 조작 패드는 어떤 걸로 하면 되나요? 본체는 구한다고 치고요.

꿀딴지곰 : 아, 보통 아케이드 게임기들은 15pin 아케이드 규격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즉, 네오지오 스틱이나 패드, 혹은 15pin으로 구성된 스틱을 쓰시면 됩니다.

15pin
15pin

(이 패드가 있다면 웬만한 15pin 규격에는 전부 대응된다)

조기자 : 오 좋네요. 저도 이런 거 하나 구입하고 싶습니다 ^^

꿀딴지곰 : 뭐.. 네오지오 패드가 조작감이 썩 좋은 모델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직접 개조하는 것 보다는 나으니까요. 써보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외에도, 일반 기판을 연결하시려면 '컨트롤박스'라는 게 필요한데요, 이런 겁니다.

고급형 컨트롤 박스
고급형 컨트롤 박스

(고급형 컨트롤 박스. 기판을 꼽은 후 S단자, AV단자, RGB로 변환해주며 조이스틱을 꼽아서 플레이할 수 있게 해준다)

꿀딴지곰 : 컨트롤박스 까지 얘기가 들어가면 너무 길어지게 될 것 같아요. 언제 한 번 아케이드 기판에 대해 다룰 때 다시 한 번 소개할 기회가 있을 것 같고요. ^^

조기자 : 네에. 알겠습니다. ^^ 이런 여러가지 기기들 외에도.. 만약 끝판왕님께서 집에 게임기를 하나 놓게 해주겠다~ 라고 하면 어떤 선택이 좋을까요?

꿀딴지곰 : 일반 게임기용, 특히 오락실용 캐비넷을 들이신다고 하면 또 끝도 없이 공부할 것들이 많거든요. 그래서 자신이 이런 세팅 같은 것들을 전혀 모른다 하시는 분들은, 그냥 서울 을지로에 있는 대림상가 (지하철 2호선 을지로 4가 근처)나 영등포상가 등에 가셔서 적당한 게임기를 직접 보고 고르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그곳에 가면 월광보합이라든가 그런 레트로 게임들을 한 번에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해놓은 캐비넷이 많이 있거든요.

판도라 박스
판도라 박스

(대림상가에서 판매중인 '판도라 박스'. 초보 유부남들이 들이기엔 이만한 것이 없다.)

조기자 : 휴우.. 끝판왕(와이프)님이 조금만 허락해주시면 들이고 싶은 게임기들이 정말 많군요. 대림상가에서도 저런 종류의 게임기들이 많이 판다니 언제 한 번 가보고 싶네요.

꿀딴지곰 : 그렇죠. 세운상가 주변이 이제는 많이 죽었다고 하지만, 아직도 레트로 게임 좋아하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정말 구경할 거리 많은 곳이기도 하지요. 언제 한 번 같이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제가 한 번 안내하겠습니다. 아예 포스팅해도 좋고요.

조기자 : 좋습니다. 교수님. 하하. 자아 오늘은 여기까지 할까요? 오늘도 재미난 정보를 많이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꿀딴지곰 : ㅋㅋ 사실 분량 때문에 여러 개조기기들을 더 소개하지는 못했습니다. 한동안 소프트웨어만 다루다가, 이렇게 DIY용 하드웨어도 다루니까 기분이 색다르네요. 다음 시간에도 진지하게 여러 개조기기들을 한 번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싶습니다.

조기자 : 알겠습니다 교수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이렇게 짤막하게 '유부남이여! 책상 위에 게임을 놓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혹시나 이 게임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조기자 (igelau@donga.com)나 어릴적 추억의 고전게임 이름이 궁금할때 꿀딴지곰 지식인 질문하기 http://kin.naver.com/profile/valmoonk 로 문의주시면 해결해드리겠습니다!

꿀딴지곰
꿀딴지곰

꿀딴지곰 소개 :

레트로 게임의 세계란 '알면 알수록 넓고 깊다'며 더욱 매진해야겠다는 레트로 게임 전문가. 10년째 지식인에서 사람들의 잊어버린 게임에 대한 추억을 찾아주고 있는 전문 앤서러이자 굉장한 수준의 레트로 게임 헌터이기도 하다.
꿀딴지곰의 고전게임블로그 http://blog.naver.com/valmoonk 운영중

조기자 소개 :

조기자
조기자

먼산을 보고 있다가 정신을 차리고나니 레트로 게임에 빠지게 되었다는 게임기자. MSX부터 시작해 과거 추억을 가진 게임물이라면 닥치는대로 분석하고 관심을 가지며, 레트로 게임의 저변 확대를 위해 레트로 장터나 네오팀 활동 등을 하고 있다. 다양한 레트로 게임 개조를 취미삼아 진행중이며 버추어파이터 쪽에서는 igelau로 알려져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