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개발자에게 묻다] ①고등학생이 바라본 언리얼 엔진

최근 개발자들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엔진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개발 엔진을 구입하려면 엄청난 비용이 필요해서 관련 회사에 다니지 않는 한 상용 엔진을 다루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했지만, 이제는 대부분 무료화 발표를 하면서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고급 상용 엔진을 다룰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현재 동아닷컴에서 운영 중인 언리얼 전문 교육 기관 스킬트리랩 등 게임 엔진 교육 기관 관련 학원들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2018년부터 시행되는 대학교 소프트웨어 전형 덕분에 게임 개발 엔진을 배우고자 하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질 전망이다.

이에 게임동아에서는 현재 게임 개발 엔진을 사용중인 다양한 연령대의 개발자들을 만나 그들이 생각하는 각 엔진의 특징에 대해 들어봤다.

언리얼 엔진
언리얼 엔진

고등학생이 생각하는 언리얼 엔진(유현도, 19, Environment Artist)

1. 언리얼 엔진을 처음 어떻게 접하게 되었고, 왜 언리얼 엔진을 선택하게 되었나요?
언리얼 엔진을 처음에 접한 것은 모델링을 시작하고 나서 제가 만든 모델을 렌더링을 해보고 배치를 해 작품을 만들고 싶었던 시점이었습니다. 언리얼 엔진 이외에도 크라이 엔진과 유니티 엔진을 다뤄보았지만 아티스트에게 너무나도 불친절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신경쓰였습니다. 반면에 언리얼은 아티스트를 배려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언리얼 엔진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언리얼 엔진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언리얼 엔진의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이 만든 모델을 빠른 시간 안에 높은 퀄리티로 렌더링 할 수 있고 프로그래밍을 할 줄 모르는 아티스트들도 블루프린트를 이용해 데모나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3. 작업 시 언리얼 외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있다면 주로 어떻게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 설명부탁 드립니다.
제가 배경을 만드는 Environment Artist 이기 이전에 3D 모델러이기에 3ds Max 와 ZBrush 으 로 모델링을 하고 PBR 쉐이더 마테리얼을 만들기 위해 Substance Designer와 Substance Painter, Quixel Suit, Megascans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유니티 엔진을 사용해 보셨다면 유니티 엔진과 비교했을 때 언리얼 엔진만의 차별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유니티 엔진과 비교했을 때 언리얼 엔진만의 차별화된 점을 찾아보자면 대표적으로 비주얼 스크립팅인 블루프린트와 손쉽게 고퀄리티의 마테리얼을 만들수 있는 마테리얼 노드, 빠른 프로토타입 제작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5. 앞으로 IT , 3D영상, 게임 등의 분야의 사람들이 언리얼 엔진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나요? 필요가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네. 언리얼 엔진은 리얼타임 렌더링 툴로 3D 영상이나 건축, 영화 분야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고, 누구나 쉽고 빠르게 배우며, 단 시간안에 하이퀄리티의 작품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앞으로의 언리얼 엔진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언리얼 엔진은 앞으로도 발전이 계속 될 것이며 개발자들의 불만과 희망사항들을 충족시켜 줄 것 입니다.

7. 현재 언리얼 엔진을 통해 작업 중인 것이 있다면 그것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 드립니다.
현재 언리얼 엔진으로 작업중인 VR 게임이 한가지 있습니다. SWAT4 라는 게임에서 영향을 받아 만들게 되었는데, 플레이어가 SWAT 대원이 되어 실제 SWAT 처럼 진입도구를 통해 건물에 진입을 하고 용의자들을 제압하는 등 임무를 수행하는 게임입니다.

8. 앞으로 언리얼 엔진으로 만들어보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이고, 언리얼 엔진을 계속 사용하실 건지?
언리얼 엔진을 이용하여 극 사실주의 시뮬레이터 등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언리얼 엔진이 망하기 전까지 계속 사용 할 것 같습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