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17' 폐막..e스포츠와 배틀그라운드 '부각'

35개국 676개사 2천857 부스가 참여하며 최대 규모로 개최된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17'이 뜨거운 호응 속에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지스타 2017'은 '당신만의 게임을 완성하라'는 슬로건 아래 지난 11월16일(목)부터 11월19일(일)까지 4일 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한 이 행사는 넥슨, 넷마블, 블루홀 등 국내를 이끌고 있는 중견게임사들의 신작 게임들이 대거 선보여졌으며, 'WEGL'를 설립한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와 트위치, 엔비디아 등 행사장 곳곳에서 대형 e스포츠 붐을 확인할 수 있었다.

< B2C 역대 최대..B2B는 역대 최소의 체감 효과>

'지스타 2017'을 찾은 일반인 방문객은 주최측 추산으로 개막일인 11월16일(목)에 4만111명을 시작으로 17일(금)에 4만3천173명, 18일(토)에 8만2천978명, 마지막 날인 19일(일)에 5만9천130명(17시 현재)까지 더해 전체 22만5천392명으로 집계됐다. 전년(219,267명) 대비 약 2.8% 증가한 수치다.

지스타2017
지스타2017

실제로 주말인 18일과 19일은 B2C 관이 열린지 2시간이 지난 12시까지도 긴 입장 행렬이 줄지않을 정도로 많은 인원이 몰려들었다. 체험은 커녕 제대로 걷는 것조차 불가능할 정도로 인원이 가득한 전시장은 만원 버스에 탄 듯 몸이 쓸려나가기 일쑤였고, 수용 공간에 한계가 왔다고 체감할 정도였다.

지스타 2017
지스타 2017

넥슨, 넷마블, 블루홀 등의 인기 부스는 물론 창업진흥원, 그라비티, 반다이남코 등 중소 부스들까지도 인원들이 꽉꽉 들어찼고 이같은 현상은 오후 5시까지 계속 됐다.

반대로 벡스코 제2 전시관 쪽 B2B 관은 역대 최악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썰렁한 모습을 보였다. 주최측에서는 11월16일~18일 중에 유료 바이어가 2천 명이 넘었다고 밝혔지만, 실제로 행사장을 돌아보면 컴투스와 게임빌 등 몇몇 부스를 제외하고는 거의 사람들을 찾아볼 수 없었다. 심지어 17일 오후부터 철수하는 부스도 곳곳에서 보여졌다.

지스타 2017
지스타 2017

한국 게임들을 찾는 글로벌 기업들이 줄고 있다는 분석도 있지만, B2B에 개발사가 많지 않고 마케팅이나 광고 업체가 대다수인 것도 문제점으로 지목되고 있다. 또 B2B의 비싼 비용 때문에 벡스코 행사장 맞은편 커피숍 등을 대관해서 지스타를 대응하는 회사들이 여럿 생겨난 것도 B2B관을 주춤하게 만드는 주된 이유가 된 것으로 파악된다.

< 행사장 곳곳에서 e스포츠 중계.. 모바일 최적화도 찾았다>

이번 지스타 B2C 관은 크게 e스포츠 붐과 모바일 최적화로 정의될 수 있다.

지스타2017
지스타2017

먼저 e스포츠는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의 'WEGL'과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가 행사를 주도했다고 볼 수 있다. 행사기간 내내 대형 전광판 및 인터넷 방송을 통해 전체 7개 종목의 e스포츠 대회를 주도한 WEGL은 엄청난 관객몰이를 하며 이슈를 불러 일으켰다. 특히 '철권7' 종목에 '쿠단스' 손병문 선수가 우승하고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에 '김민철' 선수가 우승하는 등 지스타 행사 내내 WEGL의 e스포츠 경기는 전국적인 화제거리를 만들었다.

지스타 2017
지스타 2017

여기에 블루홀 부스에서의 '배틀그라운드' 중계도 e스포츠의 강세를 설명하는데 부족함이 없었다. 또한 LG전자 부스, 엔비디아 부스 등 PC하드웨어 업체들이 모두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 중계를 틀면서 행사장 곳곳에서 '배틀그라운드' 경기를 볼 수 있었다. 다만 e스포츠 중심의 관람형 부스가 많다보니 사람들이 많아진 것은 좋지만, 관람객들 때문에 동선 관리가 안되는 점은 문제점으로 지목됐다.

지스타 2017 넷마블 부스
지스타 2017 넷마블 부스

모바일 게임에 대한 최적화도 이번 지스타 게임쇼의 진화점이라고 할만하다. 넷마블, 넥슨 등 대형 게임회사들이 자사의 신작 모바일 게임을 가장 최적화해서 시연할 수 있도록 고안한 부스 구성으로 많은 관람객들이 효과적으로 체험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 볼거리 풍성..부익부 빈익빈 현상과 휴식공간 부족은 문제>

이번 지스타 2017은 다양한 부대행사로 볼거리가 풍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글로벌 미디어 파트너로 함께한 트위치(Twitch)는 파트너 게임 개발사들의 시연존 출품작을 활용한 게임 소개 및 시연 방송을 한국어와 영어로 송출하며 국내외 팬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현장에서 진행된 스탬프 이벤트의 경우 4일 간 약 1만5천 명 이상이 참가하며 행사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켰다.

지스타 2017
지스타 2017

또 13개의 세션(키노트 2개, 특별 2개, 일반 9개)으로 진행된 국제 컨퍼런스 'G-Con 2017'(11월 16일~17일) 또한 1일차(1천29명)와 2일차(880명)를 합쳐 1천909명이 참석하는 등 호평을 받았다. 또 게임기업 채용박람회는 올해 넷마블게임즈, 스마일게이트홀딩스, 네오플, 아이덴티티게임즈, 케이오지 등 20개사가 참여했으며 1천943명의 구직자가 현장을 찾았다.

지스타 2017 페이코 야외 부스
지스타 2017 페이코 야외 부스

이외에도 야외 부스도 많은 관람객들이 찾는 장소였다. '소녀전선' 부스나 NHN엔터테인먼트의 '페이코' 부스 등에 긴 줄이 늘어섰고 넥슨 부스 또한 과자 등 다양한 기념품을 배포해 행사 마지막 날까지 관람객들이 산을 이뤘다.

한편, 이번 지스타2017의 단점으로는 부익부빈익빈 현상의 심화와 휴식공간의 부재가 꼽혔다. 대형 게임사들이 B2C 관을 대거 선점하면서 20~50명 정도 되는 중소 게임사의 게임은 찾아볼 수 없었고, 특히나 올 해는 지스타 조직위에서 중소업체들을 위한 '한국콘텐츠진흥원' 부스를 일방적으로 빼버리면서 관람객들이 다양한 게임을 체험해볼 기회를 잃었다.

지스타 2017
지스타 2017

또한 B2C 관에 너무 많은 인원이 몰리면서 먼지 농도가 불량했고, 휴식공간이 없어 길 바닥에 많은 관람객들이 쪼그려 앉아 한숨을 돌리는 등 배려가 다소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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