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 쏟아지는 모바일 게임 시장, 연예인 마케팅 경쟁도 치열

이번 여름 시장을 겨냥한 신작들이 쏟아지면서 치열한 연예인 마케팅 전쟁이 펼쳐지고 있다.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면서 매출을 늘려야 하는 모바일 게임의 특성상 매스 마케팅이 기본이 되면서 대중에게 인지도 높은 연예인들을 홍보 모델로 내세우는 마케팅이 기본이 되고 있다.

물론, 게임은 안보이고, 연예인만 보인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과도한 연예인 마케팅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도 많긴 하다. 하지만, 리암 니슨을 기용해 전세계적으로 화제가 됐던 클래시오브클랜 앵그리니슨52 광고나, 지난 겨울 인기 배우 오연서를 기용한 독특한 컨셉의 광고로 화제가 됐던 검은사막 란 캐릭터 업데이트 광고처럼 잘 만들어진 광고는 게임의 매력을 몇배 이상 올려주기 때문에 대중적이면서 참신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광고를 위한 치열한 섭외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검은사막
검은사막

현재 가장 대표적인 연예인 마케팅은 성인 남성 이용자가 많은 모바일 게임의 특성을 고려해 인기 남성 배우를 기용한 참신한 컨셉의 코믹 광고 형태다. 지난해 김택진 대표를 등장시킨 광고로 화제가 됐던 리니지M은 이번 총사 업데이트 관련 광고에서 오픈 광고 때 기용했던 인기 배우 김범진을 다시 기용한 코믹한 광고로 주목을 받고 있다. 1편에서 아이템 강화 실패로 김택진 대표를 욕하는 장면으로 시선을 끌었던 김범진은 이번에는 파괴된 아이템을 TJ’S 쿠폰을 사용해 되살리면서 김택진 대표에 대한 무한한 애정을 표현해 웃음을 자아내고 있다.

리니지m
리니지m

뮤오리진2는 코믹한 연기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인기 배우 정상훈을 모델로 기용했다. 아직 본격적인 광고가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칭따오 맥주 광고를 통해 주목을 받았던 정상훈을 모델로 기용한 만큼 일상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에 정상훈의 코믹한 연기를 더할 예정이다.

뮤오리진2
뮤오리진2

삼국지로 유명한 인기 작가 이문열을 광고 모델로 기용해 화제가 됐던 삼국지M은 훤칠한 외모와코믹 연기로 유명한 차승원을 다음 모델로 선택했다. 광고에서 삼국지의 조조로 등장하는 차승원은 카리스마 넘치는 군주의 모습에서 익살스럽고 친근한 이미지로 변하는 모습으로 시선을 끌고 있다.

삼국지m
삼국지m

카카오게임즈가 준비 중인 블레이드2는 수많은 어록이 탄생할 정도로 참신한 시사 풍자 개그로 젊은 층의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인기 개그맨 유병재와 그의 매니저 유규선을 홍보 모델로 선택했다. 인기 예능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맹활약 중인 두 사람은 블레이드2 광고에서도 특유의 동정심을 자극하는 독특한 외모와 서로 티격태격하는 모습으로 웃음을 선사하고 있다.

블레이드2
블레이드2

과거 최민식을 기용해 화제가 됐던 리니지M 광고처럼 성인 남성들을 겨냥해 남성미를 강조하는 광고 형태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넥슨의 카이저는 기존 광고에서 보기 힘들었던 카리스마 넘치는 배우 유지태를 기용했다. R등급 하드코어 MMORPG라는 컨셉을 강조하기 위해 코믹한 컨셉 대신 권력, 재물 등 성인들의 욕망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자극적인 컨셉을 선택했으며, 유지태의 대표작인 올드보이에서 선보였던 카리스마 넘치는 악역의 모습을 선보여 아무런 제한이 없는 무한경쟁을 강조하는 카이저의 매력을 더하고 있다.

카이저 이미지
카이저 이미지

스카이라인게임즈 역시 신작 모바일 MMORPG 야망을 홍보하면서 인기 배우 윤계상을 모델로 선택했다. 대규모 전투를 핵심 콘텐츠로 내세우고 있는 야망은 카이저와 마찬가지로 성인 이용자 층을 타겟으로 하는 게임인 만큼 범죄도시에서 예상을 뛰어넘는 멋진 악역을 선보여 화제가 됐던 윤계상의 이중적인 매력으로 게임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야망
야망

평소 게임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인기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는 경우도 많다. 얼굴만 나오는 연예인이 게임이랑 무슨 상관이 있냐는 비판이 많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연예인들이 실제 게임 이용자들과 소통하며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보이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게임 홍보 모델로 많이 등장하고 있는 인기 배우 심형탁은 지난 2016년 천군에 이어, 올해 초 등장한 열혈강호M에서도 일반 이용자보다 더 열심히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선보여 진정한 게임 홍보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열혈강호M 쇼케이스 참석한 배우 심형탁
열혈강호M 쇼케이스 참석한 배우 심형탁

지난해 입소문만으로 돌풍을 일으키며 스타트업의 저력을 선보였던 베스파의 킹스레이드도 신규 8챕터와 길드 영지 등 큰 변화를 담은 애정폭8 업데이트를 앞두고 게임 마니아로 잘 알려진 인기 걸그룹 IOI 출신 소혜를 홍보 모델로 기용했다.

소혜는 많은 인기를 끌었던 게임 방송 유희낙낙에 김희철, 홍진호 등과 함께 출현하면서 뛰어난 게임 실력과 인상적인 게임 캐릭터 코스프레로 인기를 끌면서 게이머들의 귀여운 뮤즈라는 별칭을 얻고 있다. 이번 킹스레이드 애정폭8 업데이트 광고에서도 코믹하고 귀여운 이미지로 남성팬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킹스레이드
킹스레이드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